“인공지능(AI) 푸드 스캔으로 내가 먹는 음식의 칼로리와 각종 영양소를 분석한다.” 카메라로 음식 사진을 찍으면 개인 식습관 맞춤형 헬스케어 솔루션을 알려주고 이를 통해 음식물 쓰레기도 줄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벤처 기업 누비랩 이야기다. 누비랩의 김대훈 대표(사진)는 …
“몸에 상처가 났을 때 응급실에서 실과 바늘로 꿰매는 대신 그냥 ‘스카치 테이프’처럼 상처 부위에 붙이면 상처가 봉합되고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다.” 꿰맨 자국 없이 상처 부위의 흉터를 최소화할 수 있는 의료기기가 나왔다. 의료기기 업체인 서지너스가 만든 ‘스킨클로저’다. 서지너스 전…
벼 껍데기(왕겨)에서 추출한 원료를 활용해 의료용 생체재료뿐만 아니라 친환경 플라스틱을 만드는 바이오 업체 ‘에이엔폴리’를 소개한다. 에이엔폴리 노상철 대표는 최근 라이나전성기재단에서 국내 최초 50+세대를 위해 제정한 상인 ‘라이나50+어워즈’ 제5회 창의혁신상을 수상했다. 왕겨에서…
치매의 대표 질환인 알츠하이머병은 신경세포 표면과 내부에 각각 ‘아밀로이드 베타’와 ‘타우’라는 독성 단백질이 축적돼 신경손상이 생기면서 인지장애가 발생하는 질환이다. 현재까지 완벽한 치료 방법은 없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아 시판 중인 약물들은 모두 증상 완화제에 해…
바이오마커(생체지표)는 우리 몸에서 벌어지는 변화를 알아내는 유전적 지표다. 단순하게 예를 들면 감기에 걸리면 체온이 올라가는 것과 같은 이치다. 바이오마커를 이용하면 약물을 투여하기 전에 그 약물에 우리 몸이 어떻게 반응할지도 예측할 수 있다. 암환자에게 특정 항암제를 투여하기 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