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3일, 인도의 달 탐사선 찬드라얀 3호가 달 남쪽 고위도 지역에 성공적으로 착륙했다. 2019년 찬드라얀 2호 착륙선이 연착륙에 실패한 지 4년여 만이다. 임무를 주관했던 인도우주연구기구(ISRO)는 당시의 착륙 실패를 시행착오로 간주하고 이를 개선의 기회로 삼았다. 그 결과…
《영화 ‘오펜하이머’ 개봉은 원자폭탄 개발 과정에 대한 정보가 대중적으로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다. 영화 중반부에 뉴멕시코 사막에서 원자폭탄을 개발하기 위한 비밀 연구소가 설치된 후 첫 핵실험에 도달하기까지의 과정은 그야말로 과학계의 ‘어벤저스’ 군단이 지구를 구하는 모습처럼 그려진다.…
지난달 하순 전국적으로 거의 동시에 시작된 장마로 지금까지 남부 지방에 많은 양의 비가 내렸다. 특히 광주를 포함한 전라남도 지역에는 짧은 시간에 최고 270㎜의 폭우가 내려 인명 피해를 포함해 크고 작은 피해가 이어졌다. 아직 장마가 끝나지 않았지만 올해 우리나라 장마의 특징 중 하…
《1969년에 미국의 닐 암스트롱이 아폴로11호를 타고 달 표면에 첫발을 내디딘 지 54년. 냉전시대였던 당시 기술력과 힘을 과시할 목적으로 경쟁한 결과 소련의 무인 달 착륙(1966년), 미국의 유인 달 착륙(1969년)이 연이어 성공했다. 정치 환경의 변화에 따라 소강상태를 맞았던…
‘챗GPT’의 등장으로 거세진 인공지능(AI) 활용 열풍 때문에 AI의 기존 일자리 침공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AI의 급속한 발전은 우리 사회에 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사실 AI는 이미 상당수 산업 분야에서 자동화와 효율성 향상을 가져왔으며, 앞으로도 그 영향은 …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지난달 국내 첫 디지털 치료기기(디지털 치료제)를 허가했다. 불면증 치료기기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 ‘솜즈’가 그 주인공이다. 국내 1호 디지털 치료기기의 탄생으로 의료 분야까지 디지털 기술이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한 것이다. 기존 의료 체계의 물리적 한계를 뛰…
현재 지구상에 살고 있는 인류는 호모 사피엔스다. 이들은 약 30만 년 전 아프리카에서 발원해 전 세계로 퍼져나갔다. 하지만 인류의 기원과 진화에 대한 궁금증은 여태 풀리지 않은 게 부지기수다. 왜 다른 종은 모두 절멸했는데 호모 사피엔스만 살아남았을까. 호모 사피엔스와 다른 종은 서…
10개월이 넘는 우주 항행이었다. 2021년 11월 24일에 발사된 미국 항공우주국(NASA·나사)의 다트(DART) 우주선은 멀리 우주를 날아가 2022년 9월 27일 오전 8시 14분경 쌍소행성 디디모스의 위성인 디모르포스에 충돌하는 데 성공했다. 다트 프로젝트는 우주선 본체를 직…
우리나라의 첫 달 탐사선인 ‘다누리’가 5일,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 우주군 기지로부터 스페이스X의 팰컨9 로켓에 실려 우주로 발사됐다. 다누리는 넉 달이 넘는 다소 긴 여정을 거쳐 12월 16일 달 궤도에 다다른다. 그런 다음 수차례의 기동(로켓 분사) 끝에 12월 31일 달…
2021년 11월에 등장한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는 높은 전파력과 면역 회피력을 과시하며 앞선 변이체(알파, 베타, 감마, 델타)들을 제치고 이내 우세종이 되었다. 이후 연이어 하위 변이 바이러스를 쏟아내더니 급기야 일명 ‘켄타우로스’(BA.2.75)라는 한층 강력한 골칫거리를 …
우리 은하 중심에 있는 블랙홀의 실제 이미지가 최근 포착됐다. 한국천문연구원, 경북대, 서울대, 연세대의 국내 천문학자들도 참여하고 있는 ‘사건지평선망원경(EHT·Event Horizon Telescope)’ 국제공동연구팀이 이루어 낸 성과다. ‘검은 구멍’이라는 뜻의 블랙홀은 중력…
‘인간은 문명에 자신을 투영한다.’ 조지 자카다키스가 저서 ‘인 아워 오운 이미지(In Our Own Image)’에서 주장하는 가설이다. 창세기는 인간이 흙으로 만들어졌다고 봤다. 당시 문명은 흙집, 흙그릇, 흙농사 등 흙에 기반했기 때문이다. 상하수도가 나오자 인체는 상하수도 시스…
로봇은 기대감과 두려운 감정이 동시에 드는 흔치 않은 대상이다. 내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을 로봇이 대신 해주는 장면을 상상하면 내 삶은 보다 더 편해질 것 같다. 그런데 인간의 일을 로봇이 대신 한다는 것은 다른 면으로 보면 로봇이 인간의 일을 빼앗는다는 말이기도 하다. 그 일이 내 …
《최근 메타버스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동시에 거품론도 만만치 않게 떠오르고 있다. 메타버스(Metaverse)는 흔히 현실과 혼합된 3차원 가상세계를 뜻하지만 좀더 큰 의미로는 디지털공간과 현실공간이 혼재된 신세계라고 할 수 있다. 인류는 스마트폰을 손에 쥔 뒤로 자연스레 디지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