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 인제대 서울백병원이 경영 악화로 개원 82년 만에 폐원 위기에 놓였다. 5일 서울백병원 관계자는 “20일 이사회를 열고 서울백병원 경영정상화 기획단(TF)에서 결정한 서울백병원 폐원안을 의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폐원안이 의결되면 1941년 ‘백인제 외과병원’ 이름으로…
국내 의료용 대마 시장의 문이 열리고 있다. 정부가 대마 성분 의약품의 제조·수입 허가 등 규제 완화에 나서면서다. 국내 기업들도 의료용 대마를 활용한 치료제 개발이나 수출 등 관련 시장에 속속 뛰어들고 있다. 흔히 마약으로 불리는 대마는 잎과 꽃을 건조한 마리화나다. 대마는 테트라하…
정부가 동절기 예방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고군분투 중이다. 동절기 예방접종에는 2가 백신이 주로 쓰인다. 독감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동시 유행으로 트윈데믹이 올 수도 있다는 전문가들의 우려 속에 일부는 독감백신과 코로나 백신을 합친 것이 2가 백신이냐는 오해도 있다…
한때 유명 유튜버가 코수술 부작용을 호소해 화제가 된 적이 있다. 그는 온라인 커뮤니티 ‘네이트판’을 통해 “코 수술 이후 염증으로 코가 썩고 콧대가 대각선으로 휘는 증상이 나타났다”고 말했다. 2020년 한국갤럽이 성형수술을 고려한 적 있는 19세 이상 성인에게 설문 조사한 결과…
MBTI(성격유형검사)의 유행이 좀처럼 식을 줄 모른다. 과거 혈액형(ABO)으로 성격을 분류하던 열풍 이상이다. 일부에서는 MBTI 검사 결과에 대한 과몰입도 심심찮게 발견된다. 이성을 만날 때 제일 먼저 검사 결과부터 물어본다. 서로 안 맞는 유형이면 그걸로 관계를 끝내기도 한다…
서울아산병원 간호사인 30대 A 씨가 지난달 24일 새벽 출근 직후 극심한 두통으로 쓰러졌다. 원내 의료진이 A 씨에게 내린 진단은 ‘뇌출혈’이었다. 의료진은 즉각 응급실에서 혈관 내 색전을 이용해 혈류를 막는 색전술 처치를 했지만 출혈은 계속됐다. 결국 A 씨는 서울대병원 응급실…
‘우영우 신드롬’이 뜨겁다. ENA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는 자폐스펙트럼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를 가진 주인공 우영우가 변호사로 성장하는 모습을 그려냈다. 여진영 디딤정신과의원 원장은 “자폐스펙트럼장애인은 강박적인 행동을 자주 보인다. 엉뚱한 행동을…
11일부터 질병관리청에서만 실시되던 원숭이두창의 진단검사가 전국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으로 확대됐다. 이번 진단검사기관 확대는 지역사회에서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다. 본보는 앞서 김인중 미국 수의병리전문의와 원숭이두창과 관련해 ‘줌터뷰’를 진행했다. 자세한…
2022년 카타르 월드컵을 앞두고 축구 열기가 뜨겁다. 축구는 에너지 소비도 많고 격렬한 몸싸움에 부상도 잦은 운동이다. 경기 중에는 물론이고 선수들이 최상의 컨디션으로 경기를 치르기 위해서는 평소 건강관리도 중요하다. 우리나라 축구 국가대표팀 주치의 장기모 고려대 안암병원 정형외과 …
최근 서울 강남에서 2명이 함께 전동킥보드를 타다가 차에 치여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두 사람은 킥보드 하나에 함께 타고 있었는데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았다. 전동킥보드를 포함한 개인형 이동장치 운전자의 안전 의무를 강화한 도로교통법이 개정된 지 1년이 지났다. 하지만 여전히 안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