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을 즐겨라(Seize the day)’를 넘어 ‘미래를 즐기길(Seize the future)’ 바라는 뉴미디어 채널입니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해 필요한 과학, 기술, 환경 이슈를 주로 소개합니다.
기사 15
구독 13
퀀텀에너지연구소 연구팀의 논문으로 촉발된 상온·상압 초전도체 검증 열기가 뜨겁다. 7월 22일 연구팀은 상온·상압 초전도체 ‘LK-99’를 만드는 데 성공했다는 내용의 논문을 동료 연구자의 검토 없이도 올릴 수 있는 웹사이트 ‘아카이브’에 올렸다. 이후 지금까지(8월 4일 기준) 아카…
승승장구하던 제로슈거 시장에 세계보건기구(WHO)가 연달아 제동을 걸었다. 5월 15일 제로슈거 제품을 체중 조절 목적으로 먹지 말라는 권고안을 발표한 데 이어, 7월 14일 WHO의 암연구기관인 IARC(국제암연구기관)가 ‘아스파탐’을 인체 발암 가능 물질로 분류한 것이다. 아스파탐…
5월 24일 저녁 6시 24분. 최초의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3차 발사가 이뤄질 시각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4월 11일 ‘누리호 발사관리위원회’를 열고 “2023년 5월 24일(수)을 발사 예정일로, 18시 24분(±30분)을 발사 예정 시각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기상 상황…
“단식. 그리고 위고비” 누군가 다이어트 비법을 물어보자 일론 머스크가 트윗으로 이렇게 답했다. 위고비는 덴마크 제약사 노보노디스크에서 만든 다이어트 주사제다. 일론 머스크 같은 유명인들이 이 약의 도움을 받아 체중 감량에 성공했다고 언급하며 인기를 끌었다. 그리고 4월 27일, 그 …
미래엔 이어폰 하나만 있으면 다른 언어도 이해할 수 있을까. ‘현대판 바벨피시’ 자동 동시통역기를 사용해봤다.작고 노란 물고기 ‘바벨피시’는 SF소설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키하이커를 위한 안내서’에 나오는 동시 통역 생물이다. 소설 속에서는 누구든 귀에 바벨피시를 집어 넣으면 생전 처…
진짜 사진과 AI로 생성한 이미지. 이 둘이 섞여 있던 사진계에 한 작가가 의문을 던졌다. AI로 만든 이미지를 세계적인 대회에 출품해 수상작으로 뽑힌 뒤, 상을 거부했다. 해프닝의 시작은 올해 3월 2일, 소니 월드 포토그래피 어워드 주최 측이 크리에이티브 부문 수상작으로 ‘가짜 기…
대학들이 챗GPT에 대응하느라 분주하다. 과제에 챗GPT를 활용하는 대학생이 늘어난 탓이다. 한 설문 조사에서 대학생 4명 중 1명은 챗GPT를 과제에 활용한다고 밝혔다. 아르바이트 플랫폼 ‘알바천국’이 지난달 대학생 54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다. 씨즈가 만난 서울대 약학대학 2…
스페인이 챗GPT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4월 13일, 스페인 데이터 보호국(AEPD)이 “챗GPT 소유주인 미국 회사 오픈AI의 규정 위반 가능성에 대해 사전 조사를 시작했다”고 발표한 것이다. 개인정보 보호당국이 챗GPT를 조사하는 건 처음이 아니다. 3월 31일, 이탈리아의 데…
‘만약 아들과 딸 중에 고를 수 있다면…’이 오래된 소망에 꽤 확실한 답을 주는 연구가 최근 나왔다. 3월 22일 지안피에로 팔레르모 미국 웨일코넬의대 교수팀이 아이의 성별을 미리 골라 인공수정하는 기술을 논문으로 발표했다. 원하는 성별의 아이를 가질 확률은 80% 정도였다. 아이의 …
3월 15일(현지시간), 미국항공우주국(NASA)이 40년 만에 새로운 우주복을 공개했다. 새 우주복을 공개하는 발표회에서 짐 스테인 액시엄스페이스 수석 엔지니어가 새 우주복 ‘AxEMU’를 직접 입고 런지와 스쿼트 자세를 취하는 등 시연을 보였다.발표회에서 보여준 것처럼 신형 우주복…
매일 자고 일어나면 새로운 AI 서비스가 나온다.지난 일주일만 살펴봐도 3월 16일(현지 시간)엔 마이크로소프트가 GPT 기술을 활용한 업무 자동화 툴 ‘MS 365 코파일럿’을 발표하는가 하면, 3월 21일 구글이 AI 챗봇 ‘바드’ 베타 버전을 내놨다. 이어서 3월 22일, 마이크…
‘AI와 대화하는 프롬프트 엔지니어 채용. 경력, 코딩 실력 무관’3월 15일, AI 콘텐츠 생산 스타트업 뤼튼테크놀로지스가 올린 채용 공고다. 뤼튼테크놀로지스는 “최대 1억 원의 연봉을 내걸고 프롬프트 엔지니어를 공개 채용한다”고 밝혔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를 찾는 건 우리나라만의 일…
“숨은 위험이다. 안전하지 않은 제품은 금지할 수도 있다”지난 1월 9일, 리처드 트럼카 주니어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 위원이 블룸버그 통신과 인터뷰하며 말한 내용이다. 여기서 ‘위험’이라고 말하는 건 우리가 흔히 쓰는 ‘가스레인지’다.▶ 영상 보러가기(클릭) : 가스레인지를 쓰면 …
콘돔과 정관 수술. 남성이 쓸 수 있는 피임법은 이 두 가지뿐이다.그런데 최근 한 논문에 새로운 개념의 남성 피임약이 등장했다. 요헨 벅 미국 웨일코넬의과대 교수팀이 발표한 논문이다. 이 약은 성관계 직전 필요할 때 먹는 약으로, 정자를 3시간 정도 기절시키는 식이다. 3시간 뒤부터 …
*씨즈더퓨쳐(Seize the future) :‘오늘을 즐겨라(Seize the day)’를 넘어 ‘미래를 즐기길(Seize the future)’ 바라는 뉴미디어 채널입니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해 필요한 과학, 기술, 환경 이슈를 주로 소개합니다. 앞으로 매주 일요일, 여러분의 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