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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동아 기자의 ‘게임 인더스트리’에서 게임보다 재미있는 게임산업의 이야기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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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게임업계의 대공황 ‘아타리 쇼크’[조영준의 게임 인더스트리]

    게임업계의 대공황 ‘아타리 쇼크’[조영준의 게임 인더스트리]

    세계 역사를 공부하다 보면 한 번쯤 ‘대공황’(The Great Depression)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1929년 미국에서부터 시작된 이 ‘대공황’은 10년간 전 세계의 경제 시스템을 송두리째 흔들어 놓았고, 음식을 구하지 못할 정도의 궁핍함이 발생해 민족주의의 부활, …

    • 2024-0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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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용자가 만들어서 수천억 대박 게임으로[조영준의 게임 인더스트리]

    이용자가 만들어서 수천억 대박 게임으로[조영준의 게임 인더스트리]

    게임 시장에는 수십에서 수백만 명의 동시접속자를 기록하고 매년 수천억에 달하는 매출을 벌어들이는 게임들이 존재하는데요. 세계에서 가장 큰 PC 게임 유통 플랫폼인 스팀 최상위권을 장악하고 있는 FPS 게임 ‘카운터 스트라이크2’, MOBA 장르 게임 ‘도타2’, 배틀로얄 장르의 ‘펍지…

    • 2024-0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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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계에 큰 충격을 줬던 e스포츠 승부조작 사건들[조영준의 게임 인더스트리]

    세계에 큰 충격을 줬던 e스포츠 승부조작 사건들[조영준의 게임 인더스트리]

    10만 명의 ‘스타크래프트’ 팬들이 집결하여 매년 여름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부산 광안리 해변을 기억하십니까. 아니면 지난해 서울 광화문을 가득 메웠던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컵’(롤드컵)을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e스포츠는 이제 웬만한 스포츠 못지않은 인기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 2024-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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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로벌 성과에 회사 가치 상승, 다음 무대는 게임스컴![조영준의 게임 인더스트리]

    글로벌 성과에 회사 가치 상승, 다음 무대는 게임스컴![조영준의 게임 인더스트리]

    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로 인해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국내 게임 업계가 글로벌 시장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찾고있습니다.‘승리의 여신 니케’와 ‘스텔라 블레이드’를 연이어 성공시킨 시프트업은 인상적인 글로벌 매출성과에 힘입어, 코스피에 성공적으로 입성했습니다. 공모가가 6만 원으로 결정되…

    • 2024-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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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게임 장르의 기틀을 세운 반석 같은 게임들은?[조영준의 게임 인더스트리]

    게임 장르의 기틀을 세운 반석 같은 게임들은?[조영준의 게임 인더스트리]

    게임에는 다양한 장르가 존재합니다. 화려한 액션을 중점적으로 보여주는 ‘1인칭 슈팅’(FPS)부터 치밀하게 이뤄진 퍼즐을 풀어나가는 ‘어드벤처’. 그리고 방대한 세계관을 기반으로 성장해나가는 주인공의 이야기를 간접 체험하는 ‘RPG’(롤플레잉 게임), 건물을 짓고 유닛을 운영하는 ‘시…

    • 2024-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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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상반기 글로벌 게임업계 1만 명 이상 해고…AI가 빈자리 채우나 [조영준의 게임인더스트리]

    상반기 글로벌 게임업계 1만 명 이상 해고…AI가 빈자리 채우나 [조영준의 게임인더스트리]

    2024년 한국을 비롯한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 게임사 직원들의 대대적인 해고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 해고자 수가 이미 지난해 총 해고자 숫자 전체를 넘어설 정도입니다. 뿐만 아니라 경영 효율화를 위해 인원 감축에 돌입한 게임사는 이에 그치지 않고 인공지능(AI)을 도입해 개…

    • 2024-0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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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닉, 마리오, 팩맨… 전 세계를 대표하는 게임 캐릭터들은 어떻게 생겨났을까[조영준의 게임 인더스트리]

    소닉, 마리오, 팩맨… 전 세계를 대표하는 게임 캐릭터들은 어떻게 생겨났을까[조영준의 게임 인더스트리]

    전 세계, 지역과 시대를 불문하고, 게임을 전혀 모르는 사람들까지도 보면 이름을 말하는 유명한 게임 캐릭터들이 있습니다.빨간 모자에 멜빵 청바지를 입은 콧수염 캐릭터인 마리오, 파란색으로 종횡무진 세상을 뛰어다니는 소닉, 그리고 삼각형처럼 생긴 입으로 뭐든지 삼켜버리는 팩맨이 그 대표…

    • 2024-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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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젊은 인싸들에게 좀 더 가까이! 아이돌 그룹과 손잡는 게임들[조영준의 게임 인더스트리]

    젊은 인싸들에게 좀 더 가까이! 아이돌 그룹과 손잡는 게임들[조영준의 게임 인더스트리]

    최근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크래프톤의 배틀로얄 게임 ‘배틀그라운드’와 대세 걸그룹 뉴진스와의 컬래버레이션이 발표돼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아이돌이 게임의 홍보모델로 등장하는 것은 이전에도 많이 있었지만, 이번에는 상당히 본격적이네요. 뉴진스를 상징하는 토끼 마크가 달린 보급…

    • 2024-0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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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례없는 성장과 유례없는 하락을 경험한 ‘징가’[조영준의 게임 인더스트리]

    유례없는 성장과 유례없는 하락을 경험한 ‘징가’[조영준의 게임 인더스트리]

    기술의 발전은 새로운 물결을 일으키고, 이 물결은 예상치 못한 성공을 부릅니다. 2000년대 중반 등장한 스마트폰이 대표적인 사례죠. 이 스마트폰의 출시로 애플은 여느 중진국의 1년 GDP에 육박하는 매출을 올리고 있고, 유튜브가 기존 영상 매체를 대체했으며, SNS(소셜 네트워크 서…

    • 2024-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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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추억은 돈이 된다[조영준의 게임 인더스트리]

    추억은 돈이 된다[조영준의 게임 인더스트리]

    지나간 일을 돌이켜 생각함, 또는 그런 생각. ‘추억’에 대한 사전적 정의입니다. 보통 과거에 좋았던 일들을 회상하는 데 많이 쓰는 말입니다. 그리고 과거의 좋았던 경험에 기반한 특성상 추억은 돈으로도 살 수 없다고도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그런데 이를 게임 시장에 대입해 보면 이야기…

    • 2024-0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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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늘 환영받는 전쟁 게임, 특히 인기의 아이콘인 ‘제2차 세계대전’[조영준의 게임 인더스트리]

    늘 환영받는 전쟁 게임, 특히 인기의 아이콘인 ‘제2차 세계대전’[조영준의 게임 인더스트리]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 최근 중동 전쟁 등 국제 정세가 심상치 않습니다. 세계 각지에서 끊임없이 크고 작게 분쟁이 벌어지고 있고, 이런 전쟁으로 인한 파장이 석유값은 물론 각종 원자재 가격의 인상으로 각국 경제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죠. 그만큼 전쟁은 전 세계 많은 사람들에게…

    • 2024-0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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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 개발사와 손잡는 글로벌 인기 IP들[조영준의 게임 인더스트리]

    중국 개발사와 손잡는 글로벌 인기 IP들[조영준의 게임 인더스트리]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성공작을 내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는 게임업계가 전 세계에서 많은 팬을 확보하고 있는 글로벌 IP를 소재로 한 게임을 연이어 선보이고 있습니다.원소스 멀티 유즈 전략이라고 해서, 많은 인기를 끈 IP를 게임화 하는 것은 예전부터 자주 있었던 일이니 익숙하긴…

    • 2024-0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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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게임 헤리티지를 기리다” ‘세계 게임 명예의 전당’[조영준의 게임 인더스트리]

    “게임 헤리티지를 기리다” ‘세계 게임 명예의 전당’[조영준의 게임 인더스트리]

    1958년 브룩헤이븐 국립 연구소에서 개발된 인류 최초의 전자오락 ‘테니스 포 투’(Tennies for two)가 등장한 이후 게임 산업은 60년에 가까운 세월 동안 영화, 소설 등 기존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훌쩍 뛰어넘는 규모로 성장했습니다.게임 산업의 성장은 하드웨어 기술 발전의 …

    • 2024-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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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흥행 기대감 커진 스텔라 블레이드, 다음 타자는?[조영준의 게임 인더스트리]

    흥행 기대감 커진 스텔라 블레이드, 다음 타자는?[조영준의 게임 인더스트리]

    한국은 PC 온라인 게임의 종주국입니다. 90년대부터 폭발적인 발전을 이룬 PC 온라인 게임으로 지난 20년간 한국은 세상을 지배해 왔습니다. 이후 모바일 게임시장이 태동하고 성숙한 현재까지도 한국 게임업계는 꾸준히 발전을 도모해 왔으며, 시장 규모도 전 세계 탑 4에 달할 만큼 게임…

    • 2024-0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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