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10일 오전 도쿄(東京) 총리관저에서 부산 소녀상 문제로 일시 귀국한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 일본대사를 만나 한국 내 상황을 보고 받고 향후 대응을 협의했다고 NHK가 보도했다.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 설치된 위안부 소녀상 문제로 나가미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9일 자신의 정치적 고향인 야마구치(山口)현을 방문한 자리에서 또 헌법 개정 의욕을 드러냈다. 교도통신 보도에 의하면 아베 총리는 이날 야마구치현 시모노세키(下関)시에서 열린 자신의 후원회 모임에서 올해가 헌법 개정 70년인 것을 언급하며 "새로…
일본 방위청이 방위성으로 승격해 출범한 지 9일로 꼭10년째를 맞았다. 후지TV의 온라인 뉴스서비스 '호도쿄쿠'에 의하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아베 1차 내각 기간 중(2006년 9월~2007년 9월)인 2006년 가을 임식국회에서 방위청을 방위성으로 승격하는 법안을…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미국 하와이 진주만 행보 이후 아베 내각 지지율이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요미우리신문이 아베 총리의 하와이 방문일정 직후인 28~29일 이틀간 실시한 전국 여론조사 결과, 아베 내각의 지지율은 63%로 지난 2~4일 실시한 전회 조사때 지…
이나다 도모미(稻田朋美) 일본 방위상이 29일 오전 태평양전쟁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靖國)신사를 참배했다고 NHK가 보도했다. 이나다 방위상이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한 것은 지난 8월 방위상 취임 이후 처음이다. 이나다 방위상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지난 …
진주만 공습 희생자들을 추모하기 위해 미국 하와이 진주만을 찾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향해 중국 관영 언론이 "아베가 방문해야 할 곳은 중국 난징이나 한국 서울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28일 중국 관영 환추스바오는 사설을 통해 "2차 세계대전에서 일본군이 벌인 만행은 미국보다…
"전후70년 일본의 평화행보에 조용한 긍지를 느낀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27일(현지시간) 진주만 공습 희생자 추모시설인 USS 애리조나호 기념관을 참배한 후 한 연설에서 이같이 밝혔다. NHK보도에 의하면, 아베 총리는 이날 연설에서 75년 전 일본의 진주만…
하와이를 방문 중인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27일 H.M. 스미스 캠프에서 내년 1월 퇴임을 앞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다. H.M. 스미스 캠프는 미 태평양사령부 본부가 있는 곳으로 해병대 시설도 있다. 두 정상은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를 했지만…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임금 등 격차 시정을 추진하고 있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정권이 지난 20일 이를 위한 가이드 라인(지침)을 공개했다. 21일 아사히신문 보도에 의하면, 일본 정부는 이날 '근로방식개혁실현회의' 회합을 도쿄(東京) 총리관저에서 열고,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16일 도쿄(東京)회담을 끝으로 이틀 간의 정상회담을 마쳤다. NHK 및 니혼게이자이신문에 의하면, 도쿄 총리관저에서 약 1시간 10분에 걸쳐 진행된 이번 회담에서 일본은 러시아에 3000억엔(약 3조원)에 달하는…
이달 26, 27일 하와이 진주만을 방문하기로 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내년 1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 직후 미일 정상회담을 추진하는 등 미국 행정부 교체기를 맞아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임기 말인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역사적 화해 작업을 마무리하고 트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도널드 트럼프 당선인과 회담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매우 진솔한 대화를 했다"고 말했다고 CNN 등 외신이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아베 총리는 17일 오후 뉴욕 맨해튼 트럼프타워에서 열린 이번 만남에 대해 비공식적 회담이었기 때문에 어떤 대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우리시간 미국 뉴욕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과 회담하기 위해 17일 오전 하네다(羽田)공항을 출발한다. 트럼프가 미 대통령에 당선된 이후 외국 정상과 회담하는 것은 아베 총리가 처음으로, 아베 총리는 미국 대선 개표 완료 다음날인 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미국의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탈퇴 전망 고조에도 불구하고 TPP 승인안 및 관련법안의 국회 통과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니혼게이자이신문 보도에 의하면, 아베 총리는 14일 참의원 특별위원회에 출석해 "미국이 정권 교체기에 있는 현재…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9일 미 대선 개표 결과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가 우세하다는 것을 확인한 직후, 가와이 가쓰유키(河井克行) 총리보좌관에게 다음 주 미국을 방문하도록 지시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가와이 보좌관은 이날 오후 도쿄(東京) 총리관저에서 아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