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국내 증시가 역사적 폭락을 겪자 외국인 자금이 썰물처럼 빠져나갔다. 다만 외국인들은 실적 개선 폭이 기대치보다 클 것으로 예상되는 일부 종목에 대해서는 매수세를 유지했다. 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날 외국인은 코스피시장에서 1조5000억 원어치 이상 순매도하며 지수를 끌어…
한국거래소가 밸류업 자문단에 김학균 신영증권 리서치센터장, 이승우 유진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 전은조 맥킨지앤드컴퍼니 시니어파트너 등 3명을 추가 위촉했다. 거래소는 지난달 24일 서울 여의도 사옥에서 제6차 기업 밸류업 자문단 회의를 열고 자문단 위원에 3명을 추가로 위촉했다고 밝혔다…
올해 국내 주식시장 거래의 절반 이상은 하루 안에 주식을 사고 되파는 데이트레이딩(당일매매), 이른바 단타 매매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코스닥시장의 데이트레이딩 비중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1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 초부터 지난 13일까지 코스피와 코스닥시장 데이트레이딩 거래…
한국거래소는 올해 코스닥시장 글로벌 기업에 HPSP, 스튜디오드래곤, 와이지엔터테인먼트 등 11개사를 신규 지정했다고 11일 밝혔다. 코스닥시장 글로벌 기업은 전체 코스닥시장 상장 법인 중 재무 실적과 기술력 등이 인정되고 지배구조가 우수한 기업을 의미한다. 지난해 코스닥 글로벌 기업…
크리스마스를 전후해 주가가 강세를 보이는 ‘산타랠리’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물가 둔화와 함께 미국의 금리 인상이 사실상 종료됐다는 해석이 강해지면서 글로벌 증시의 훈풍이 국내 증시에 상승 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최근 국내 증권사들은 연말까지 주가가 상승세를 이어갈 …
금융투자협회가 매일 집계해 발표하는 위탁매매 미수금과 반대매매 금액이 연일 최고치를 경신했지만 이는 영풍제지 미수금의 중복 집계에 따른 것으로 파악됐다. 25일 금투협에 따르면 전날 위탁매매 미수금은 1조486억 원으로 2006년 관련 통계 작성 이래 나흘 연속 최고치를 기록했다. 반…
증권사들이 주요 종목의 미수거래를 속속 차단하고 나섰다. 최근 지속적인 증시 하락과 반대매매 급증 등 증권시장 불안정이 커진 데다 영풍제지가 키움증권의 낮은 증거금률을 악용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리스크 관리 강화에 나선 것이다. 24일 삼성증권은 이날부터 포스코홀딩스, LS네트웍스, …
윤석열 대통령의 중동 순방을 계기로 스마트팜·방산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5일(현지 시간) 한-카타르 간 정상회담에서 카타르 자치행정부와 ‘스마트팜 협력 양해각서(MOU)’를 개정했다고 밝혔다. 한국과 카타르는 2019년 카타르 국왕의 방한을 계기로 양국 간 스마…
올해 상반기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던 2차전지주가 내리막길을 달리고 반도체주가 주춤하는 사이 로봇 관련 기업들이 주도주로 급부상하고 있다. 로봇 대장주로 꼽히는 레인보우로보틱스는 올해 들어 주가가 6배 넘게 올랐다. 지난해 말까지만 해도 코스닥 시가총액 순위 90위권이었던 회사는 한…
국내 증시가 지지부진한 흐름을 이어가는 가운데 배당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증권가에서는 대표적인 배당 종목인 금융주를 주목하라고 조언한다. 대신증권에 따르면 4대 금융지주(신한KB하나우리금융지주)의 올해 예상 배당수익률은 6.2%로 조사됐다. 올해 배당수익률이 가장 높…
코스닥지수가 연일 파죽지세의 상승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개인들의 ‘빚투(빚내서 투자)’가 급증한 것으로 드러났다. 29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24일 기준 코스닥 신용 잔고는 9조1804억 원으로 같은 날 코스피 신용 잔고(9조398억 원)보다 큰 규모를 나타냈다. 22일과 23일에 이…
올해 들어 코스닥 시장 시가총액 상위 10위권 종목들의 순위가 대거 뒤바뀐 것으로 나타났다. 이차전지 종목들의 약진이 두드러진 가운데 공개매수 여파도 순위 변동에 영향을 끼쳤다. 2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달 24일 기준 코스닥 시총 상위 10개 종목 가운데 지난해 말과 동일한 순위…
코스닥협회가 제13대 신임회장으로 오흥식 엘오티베큠 대표를 선임했다. 코스닥협회는 지난달 22일 2023년 정기회원총회를 개최해 오 신임 회장 등 신규 임원을 선임하고 올해 사업계획 등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협회는 이날 주요 경영 목표로 △코스닥 디스카운트 등 주요 현안 발굴 및 …
2월 한 달간 지지부진한 흐름을 보이는 코스피 지수와 달리 코스닥 지수는 연일 급등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달 2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날 코스닥 지수는 793.42포인트로 마감해 800 선 돌파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올해 들어 코스피 지수가 10% 오를 동안 코스닥 지수는…
레고랜드 채권 부도 사태가 금융시장에 후폭풍을 일으키고 있다. 채권 발행으로 자금을 조달해야 하는 기업들이 직격탄을 맞는 등 기업 부도설이 불거지자 정부는 긴급히 ‘50조 원+α’ 규모의 유동성 공급 대책을 내놨다. 그러나 회사채 투자 심리를 가늠할 수 있는 지표인 신용스프레드(A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