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초 ‘현대엠코 센트로엘’ 아파트가 사흘 만에 ‘완판’을 기록한 뒤 위례신도시는 숨고르기를 하고 있습니다. 올해 분양이 본격 시작되기를 기다리며 물밑 움직임은 여전히 활발합니다. 작년에 분양된 일부 단지 분양권에 5000만 원가량의 웃돈이 붙었다는 건 이젠 새로운 뉴스도 아닙니다.…
‘이번 주는 부산 남구 용호동 일대를 찾았습니다. 아파트 공급이 충분해 주택 가격이 답보 상태인 부산이지만 이 지역만큼은 잇따른 부동산 호재로 연초부터 시세 변화가 감지된다는 소식을 들었기 때문입니다. 용호동 일대는 2000년대 초중반 부산을 대표하는 부촌이었습니다. 부산 지역 집…
이번 주에 가본 곳은 경기 광명시 하안동 일대입니다. 이곳은 전세금 폭등이 가시화된 지난해부터 아파트 매매가격이 오르기 시작한 대표적인 곳입니다. ‘이편한센트레빌’ 전용 84m² 아파트는 지난해 1월 3억9000만∼4억3000만 원에 거래됐지만 최근에는 5억∼5억2000만 원에 거래되…
전세금 급등에 서울 세입자들의 ‘탈(脫)서울’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서울 아파트 한 채의 평균 전세금은 2억9268만 원으로, 곧 3억 원을 넘어설 기세입니다. 웬만한 봉급생활자들로서는 감당하기 힘든 금액이죠. 더 싼 아파트를 찾아 서울 바깥으로 나가는 것은 어쩌면 당연해 보이기도 합…
‘재개발지구인가?’ 왕복 4차로를 사이에 두고 공사 가림막이 세 개나 보입니다. 이곳들을 덤프트럭이 쉴 새 없이 들락거립니다. 레미콘 차량이 나무 거푸집에 연신 콘크리트를 내뱉습니다. 인부들은 철근 마디마디를 잇느라 정신없습니다. 바닥에 박힌 굵은 돌과 그 돌을 으깨려는 쇠가 만난…
‘황금 들녘.’ 굵게 여문 낱알의 무게를 이기지 못해 가을 햇살 아래 살포시 고개를 숙인 벼가 가득한 평야 지대의 풍경을 일컫는 말입니다. 서울에 사는 아이들은 시골로 내려가지 않는 이상 보기 힘든 풍경입니다. 그런데 몇 년 전까지도 가을이 되면 서울에서 이 황금 들녘을 볼 수 있…
‘강남 재건축 잇단 분양, 본보기집 인파 몰려….’ 궁금했습니다. 이런 제목의 서울 강남권 재건축 아파트 분양기사를 보면서 재건축을 기다리는 다른 아파트단지는 어떤 생각을 할까. 강남 재건축의 최대어로 꼽히는 서울 강남구 개포주공단지와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에서 최근 잇따라 건축심의…
26 대 1, 9.2 대 1. 무슨 수치일까요. 새로 개발되는 대형산업단지 인근에서 올 5월과 10월 분양한 경기 성남시 판교신도시와 대구 달서구 월배지구의 아파트 청약 경쟁률입니다. 분양시장에서 순위 내 마감만 해도 성공했다고 하는 요즘에 보기 드문 높은 경쟁률이지요. 2…
부동산정보업체 닥터아파트는 지난달 ‘하반기 분양받고 싶은 아파트’를 묻는 흥미로운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수요자들의 관심을 반영하듯 서울에서는 송파구 위례신도시에 위치한 아파트가 나란히 1, 2위를 차지했습니다. 수도권에서는 경기 하남시 미사강변도시의 두 아파트가 2, 3위에 이름을…
장기간 침체됐던 부동산시장이 ‘8·28 전·월세 대책’ 이후 다시 꿈틀대고 있습니다. 미분양 시장에 활기가 돌고 수도권 집값은 2년 만에 반등했습니다. ‘시장 분위기의 척도’인 경매시장은 어떨까요. 부푼 기대를 안고 수원지법으로 향했던 13일 오전 8시. ‘가는 날이 장날’이라더니…
《 새 정부가 출범한 뒤 가장 많은 정부 대책이 쏟아져 나온 분야가 부동산이다. 매매 시장이 죽고 전월세 시장은 급등하면서 집 가진 사람도, 집 없는 사람도 너나없이 “죽겠다”는 신음이 나오는 분야이기 때문이다. 최근 정부 대책의 ‘약발’이 먹히면서 부동산 매매시장의 활기가 조금씩 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