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학년도 대입에서 서울대 10명, 고려대 27명, 연세대 12명 등 명문대 합격생을 대거 배출했다. 외국어고나 서울 강남의 유명 학교 입시 성적이 아니다. 고교 비평준화 지역에서 대대로 기피 학교로 꼽히다 이제 인근 지역에서까지 학생들이 몰려드는 경기 화성고 얘기다. 학생 수준에…
학생부 종합전형은 여러 대입 전형 중 ‘대세’로 떠오르는 전형이다. 매년 비중이 커져 올해 수시모집 중 29.5%인 7만2767명이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선발된다. 그런데 이 전형의 공정성에 대한 의심도 점점 커지고 있다. 동아일보가 학생부 종합전형의 공정성에 대해 설문조사를 한 결과 …
1일 독일 바바리아 주(州) 파펜하우젠 소재 포르셰자동차 전문튜닝회사인 루프자동차 공장에서 만난 클라우디오 슈로프 군(19)은 선배이자 마이스터(숙련 기술자)인 제바스티안 슈레글레 씨(25)를 도와 자동차의 앞 유리 교체 작업을 하고 있었다. 한국으로 따지면 고등학생 신분이지만 슈로프…
《 교육과정 수시 개정 체제는 교육적 요구 사항과 변화하는 교과 내용을 적극적으로, 신속하게 반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학교에 교육과정이 제대로 뿌리내리기도 전에 또다시 교육과정 개정이 이뤄지고 있어, 교육과정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나 장기적 비전은 찾기 어렵다는 비판이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