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학원 선택법]<하>전문가 추천 국어-사탐 과탐 학원

  • 입력 2005년 3월 7일 17시 32분


▼국어▼

국어(논술) 과목은 쉬울 것 같으면서도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과목 중의 하나다. 최근 대입제도 변화와 대학별 고사가 강화되면서 논술의 중요성이 커져 학원가에서는 가장 인기를 끄는 분야다.

그러나 국어 논술은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할 정도로 분야가 다양하고 단기간에 실력을 키우기가 힘든 게 현실이다.

서울 강남구 대치동 조동기 국어논술전문학원 원장은 “고1 이하는 대입에서 내신 비중이 높아지는 만큼 교육과정이 내신(교과서), 수능(언어), 논술 등으로 특성화된 학원을 선택하라”고 말했다. 특히 고1 이하이면서 하위권이라면 교과서 중심으로 내신 관리를 해 주는 학원이 적합하다는 것.

이만기 메가스터디 교육연구소장도 프로그램을 첫 번째로 꼽았다. 학원에서 직접 상담하면서 고전, 현대문, 어휘 등으로 분야별 교육과정이 전문화된 학원이 좋다. 학습효과가 금방 나타나기 어려운 만큼 ‘국어 2개월 완성’ 등의 광고로 현혹하는 학원은 경계해야 한다. 6개월 이상의 장기적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으면 좋다.

이 소장은 “독서 교과서만 제대로 정독해도 국어 배경 지식이 매우 풍부해진다”며 “중하위권일수록 학원보다 교과서부터 열심히 읽는 게 효과적이다”고 조언했다.

논술은 다양한 방식으로 배경 지식을 쌓을 수 있는 토론식 학원이 좋다.

대치메가스터디 이석록 원장은 “논술 프로그램이 인문 사회 과학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루는지, 교과서 주제들이 충실히 반영돼 있는지 확인하라”고 말했다.

개인 윤리, 개인과 사회, 과학기술과 인간 등은 논술 시험의 단골 주제. 이것들은 모두 윤리, 법과 사회, 정치, 과학 교과서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내용이다.

‘이런 주제에는 이렇게 쓰라’고 획일적인 모범답안을 알려 주는 학원, 수업 시간 내내 글만 쓰게 하거나 설명만 하는 학원은 좋지 않다.

대형 학원일수록 학생이 많아 대학생이나 비전문 선생님이 첨삭지도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누가 첨삭지도를 해 주는지도 잘 따져봐야 한다.

서울 강남구 대치동 조동기 국어논술학원은 1년에 2개월씩 5개 과정으로 운영된다. 주제에 따라 책부터 영화까지 다양한 텍스트를 사용해 다양한 상식을 쌓도록 한다. ‘미국 정책의 흐름’을 공부할 때는 ‘디어 헌터’ ‘람보’ ‘플래툰’ 등 영화도 보여 준다.

유레카논술학원은 대학별 출제 경향을 정확히 분석해 지망 학생들에게 실전 문제를 많이 풀어 주고 있다.

초암논술학원은 수시모집, 정시모집, 인문 논술 중심으로 분야별 전문 강사를 초빙해 강의한다.

무지개 논술학원은 논술경시대회 수상자를 많이 배출한 학원으로 소문나 있다.

서울 서초구 서초동 LC교육연구소는 다양한 독서와 토론식 수업, 글쓰기 연습을 통해 창의력과 사고력을 높이는 교육으로 유명하다.

서울 노원구 중계동 학림학원은 중학생의 경우 학부모와 학생이 함께 책을 읽고 ‘독서노트’를 쓰게 한다. 6주 단위로 국가 종교 등의 주제를 정해 시사 역사 문학 등을 다룬다.

세움학원은 논술학원으로 시작해 지금은 국어와 수학도 가르친다. 한 반 정원은 10명 이내. 상위권은 언어와 논술, 하위권은 내신과 논술을 주로 지도한다. 강사가 잘 바뀌지 않아 ‘담임 체제’로 한 학생을 지속적으로 관리해 준다.

이상수학원은 대학 교양 도서로 활용되는 사회과학, 철학 서적을 읽기 교재로 비문학 분야를 지도한다. 철학 국문학 전공 강사가 사상서로 수업하는 대형 강의와 소규모의 고교별 내신 국어 수업이 있다.

이나연 기자 larosa@donga.com

▼사탐·과탐▼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사회 과학탐구영역의 비중이 줄어들면서 탐구영역 관련 학원들의 인기가 예전 같지는 않다.

그러나 2008학년도 이후 새 대입제도의 적용을 받는 현 고1부터 학교생활기록부의 내신 비중이 커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학원들은 주요 과목은 물론 탐구과목 ‘내신 관리’로 활로를 찾고 있다.

이미 학원들은 인근 중고교별로 학생 5∼10명을 모집해 주1, 2회 내신관리 수업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 강남구 대치동 J학원 장모 원장은 “대부분의 학원들이 학교별 교과서에 맞게 출제 경향을 분석하고 시험 한 달 전부터 기출·예상문제를 집중적으로 풀게 한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탐구영역 공부는 고1은 내신에, 고2와 고3학년은 수능에 중점을 두는 학원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한다.

메가스터디 현용수 과학 강사는 “고1은 내신 관리와 수능 심층면접 준비를 위해 심화학습을 하는 학원이 좋다”며 “고2, 고3은 EBS 강좌를 포함해 수능 집중 강의가 좋다”고 권했다.

기존의 단답형 문제와 차원이 다른 서술형 문제까지 포괄하는 원리이해 중심의 깊이 있는 공부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대치동 명인보습학원 이채연 원장은 “내신 관리의 경우 학교마다 출제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개인별로 신경을 써주는 학원이 좋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또 사탐의 경우 2, 3과목만 공부하려는 학생들이 많지만 4과목을 준비하는 게 대학 선택의 폭이 커져 유리하다고 조언한다.

상생학원 이현(사탐) 원장은 “지난해 수능에서 특정 과목의 표준점수가 유리했다고 해서 선택할 게 하니라 본인이 잘하고 전공과 관련 있는 과목을 선택해 반복 학습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탐구과목은 유명 강사가 대부분 여러 학원에서 강의하므로 학원 이름보다는 강사 위주로 선택해야 한다.

최강학원 최강 원장은 “실력 있는 탐구과목 강사들은 10개 이상의 학원을 다니면서 강의를 한다”며 “잘 찾아보면 가까운 학원에서 유명 강사를 만날 수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암기보다 개념중심 강의인지 확인하고 학원 인터넷 홈페이지의 ‘맛보기 강의’를 미리 들어보라고 권한다. 소규모 팀을 만들어 비싼 수강료를 받는 곳은 피하는 게 좋다.

원하는 시간에 수업을 들을 수 있고 반복 공부가 가능한 인터넷 강의도 인기다.

강남구 인터넷 수능방송 이범 과학 강사는 “온라인 강의는 상위권 학생일수록 효과적이다”며 “그러나 중하위권은 자칫 진도가 늦어질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탐구과목을 과외까지 할 필요는 없다는 지적도 많다.

공통사회나 공통지리는 교과서가 7여종이나 돼 학교별로 배우는 내용이 조금씩 다르다. 내신 관리는 학교 수업을 열심히 듣는 게 최선책이라는 것이다.

메가스터디 손주은(사회탐구) 대표는 “상위권 학생은 교과서를 충실히 공부하면서 인터넷 검색을 통해 심화학습을 하면 굳이 학원이나 인터넷 강의를 들을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메가스터디, 대한국민, 정보학원은 과목별로 실력이 어느 정도 검증된 유명 강사들이 모여 있다는 평가다. 학생 실력을 평가해 수준별 수업을 하기 때문에 효과가 있다는 것.

최강학원은 사회 과학탐구 전문학원으로 주요 과목에 뒤지지 않게 수능 준비와 내신 관리에 신경을 많이 써준다는 평이다.

미래탐구학원은 과학탐구 전문. 20여 명의 강사가 있으며 자연계와 의대를 지망하는 상위권 학생들이 주로 찾는다. 명인보습학원은 학교별로 반을 만들어 내신 준비를 철저히 해준다.

노시용 기자 syroh@donga.com

특징 있는 국어, 논술 유명학원(가나다순)
구분학원전화번호(02)특징
강남구김동아566-4700언어 기초강의와 학교별 내신 문제 대비반
무지개562-1211논술 경시대회 전문학원. 초등부부터 강의
유레카501-8246대학별 출제경향 분석한 실전문제 풀이
조동기501-1776내신, 논술, 수능으로 세분화된 수준별 커리큘럼
청출어람557-0223독서중심 논술. 최상위권 학생중심
초암538-4696국어 분야별 전문선생님이 수시, 정시 중심 강의
노원구세움935-1109학교별 내신 시험 대비 및 시사,역사,독서 논술
이삭935-8828수능 중심. 상위권 학생 위주
이상수939-5166대학교양도서를 논술 읽기 교재로 활용
학림930-8714논술 주제별 역사, 문학, 철학적 접근 및 토론

특징 있는 사회탐구, 과학탐구 유명학원(가나다 순)
학원전화번호(02)특징
대한국민3453-3000세부과목별 수능대비 전문
메가스터디555-4605과목별로 수준 높은 강사진
명인552-0484학교별 철저한 내신준비, 상위권 중심
미래탐구501-1599과학탐구 전문학원, 상위권 중심
정보517-8141과목별 학습방향 제시, 개념 중심 강의
최강543-1889사탐, 과탐 전문학원
케이스567-0002개인별 맞춤강의, 선행학습과 내신 중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