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위 글이 궁극적으로 설명하고자 하는 대상의 특성이 가장 잘 나타난 것을 고르시오.
① 힘 있는 예술, 선이 굵은 예술, 야성으로 충일된 예술-우리는 이것을 기다린 지 오랬습 니다. 그럴 때에 백성수가 나타났습니다. 방화? 살인? 변변치 않은 집 개, 변변치 않은 사람 개는, 그의 예술의 하나가 산출되는 데 희생하라면 결코 아깝지 않습니다.-김동인, ‘광염소나타’
② 병국의 눈앞에 홀연히 한 마리의 도요새가 날아올랐다. 도요새의 유연한 비상은 날개를 위아래로 움직여 나는 날개치기의 비행이 아니었다. 날개를 펼친 채로 기류를 교묘하게 이용하여 나는 돛 역할의 비행이었다.
-김원일, ‘도요새에 관한 명상’
③ “물에 충실하기로는 거리에 나앉은 화공이 훨씬 앞선다. 그러나 그들의 그림이 서푼에 팔려 나중에는 방바닥 뚫어진 것을 메우게 되는 것은 뜻이 얕고 천했기 때문이다. 너는 그림이며 글씨 그 자체에 어떤 귀함을 주려고 하지만, 만일 드높은 정신의 경지가 곁들여 있지 않으면 다만 검은 것이 먹이요, 흰 것은 종이일 뿐이다.”-이문열, ‘금시조’
④ 젊은 사람들의 얼굴까지 시든 배춧잎 같고 주눅이 들어서 멀거니 앉았거나 그렇지 않으면 빌붙는 듯한 천한 웃음이나 ‘헤에’하고 싱겁게 웃는 그 표정을 보면 가엾기도 하고 분이 치밀어 올라와서 소리라도 버럭 질렀으면 시원할 것 같다.-염상섭, ‘만세전’
⑤ 이렇게 비 내리는 날이면 원구의 마음은 감당할 수 없도록 무거워지는 것이었다. 그것은 동욱 남매의 음산한 생활 풍경이 그의 뇌리를 영사막처럼 흘러가기 때문이었다. 빗소리를 들을 때마다 원구에게는 으레 동욱과 그의 여동생 동옥이 생각나는 것이었다.-손창섭, ‘비오는 날’
2. 위 글을 좀 더 심화시켜 이해하기 위해 자료를 찾으려고 합니다.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 빈센트 반 고흐의 생애와 그의 작품 세계에 대해서 더 알아봐야겠어.
② 고전주의 화가에는 누가 있는지 찾아봐야겠어.
③ 선(善)의 초월이 아름다움을 낳는 까닭을 정리해 봐야겠어.
④ 선(善)을 초월한 창조의 가능성과 해방감을 얻은 작품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봐야겠어.
⑤ 금기시되던 이교도의 설화로 그려진 작품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봐야겠어.
3. ㉠의 관점으로 아래 그림을 감상한 것입니다.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 연우: 이 작품은 기아와 풍랑에 휩쓸리며 희망을 잃은 인간들의 고통과 잔혹함, 희망이 교차되는 순간을 소재로 택하고 있어.
② 진영: 극한상황에 처한 인간의 처절한 감정을 그려낸 화가의 창조적인 상상력이 놀라워.
③ 범준: 또한 해부학적인 인체의 묘사나 안정된 삼각형 구도가 인상적이야.
④ 경아: 구조선을 향해 손짓하며, 자기만 살겠다고 아우성치는 사람들의 모습에서 인간의 광기 어린 비도덕성이 느껴져.
⑤ 태진: 격렬한 감정이 나타나 있는 이 그림을 보고 있으니까 왠지 모르게 해방감이 느껴지는 것 같아.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