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외고는 영어과 140명, 일본어과와 중국어과 각 105명, 프랑스어과와 독일어과 각 35명 등 420명을 선발한다.
특별전형은 교과내신전형(무시험전형)과 ‘교과내신+학업적성검사전형’으로 구분해 204명을 뽑는다.
특별전형 중 학교장추천전형은 두 가지로 나뉜다. 학교장추천Ⅰ은 학생회 회장 부회장 부장, 학급 회장, 부회장을 1학기 이상 지낸 자, 공공기관에서 효행상 선행상 모범상 봉사상을 받은 자, 중학교 재학 중 시도 규모 이상의 경시대회 입상자 중에서 선발한다.
학교장추천Ⅱ는 위의 조건과 상관없이 학교장이 추천한 학생이 응시할 수 있으며, 성적우수자전형과 마찬가지로 ‘교과내신 100점+영어평가 40점+학업적성검사 60점’으로 선발한다.
외국어우수자전형은 언어마다 정한 공인인증시험 기준 점수 이상의 학생이 지원할 수 있다.
216명을 선발하는 일반전형은 중학교 내신(교과 출석 봉사활동)에 별도의 영어 및 학업적성검사를 합산해 전형한다.
과천외고는 올해부터 교과내신 실질 반영비율을 10% 수준으로 높였고, 비교과 영역 성적도 반영한다. 외국어우수자전형에서는 전공어 구술면접도 실시한다.
과천외고의 교과 내신은 국어, 영어, 수학, 사회 또는 과학 중 택일 1해 4개 교과를 반영한다. 내신 성적이 좋은 학생들은 성적우수자전형을 염두에 두는 것이 좋다.
영어 능력뿐 아니라 언어력과 창의사고력도 측정하므로 이에 대한 대비도 필요하다. 창의사고력은 중학교 과정 범위 내에서 측정하지만 실제 생활에 응용된 문제해결능력을 측정하는 데 초점을 맞추므로 이에 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www.kcfl.or.kr
유재희 과천외고 교장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