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잘 읽으면 참고서, 잘못 읽으면 그림책
지난해 발행된 학습만화는 849종으로 2005년보다 164종이나 늘었다. 학습만화 매출액은 2111억 원 규모로 전체 만화의 65%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크다.
학습만화는 눈높이에 맞춘 구성으로 아이들이 거부감 없이 책을 손에 들게 한다는 장점이 있다. 교과서처럼 딱딱하지 않아 오랫동안 쉽게 읽을 수 있으며 어렵고 복잡한 내용을 글과 그림으로 이해하기 편하게 풀어서 전달해 준다.
대화를 통한 구성으로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반복적인 구성으로 기억하기 쉬운 것도 학습만화의 특징이다. 아이들은 좋아하는 캐릭터에 쉽게 몰입하기 때문에 지식과 바람직한 가치관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장점도 있다. 특별히 신경 쓰며 읽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개념을 이해할 수 있고 책 읽는 습관이 아직 몸에 배지 않은 아이에게 책과 친해지는 계기를 만들어 줄 수 있는 것도 학습만화의 매력이다.
하지만 지나친 만화 위주의 학습은 어휘력과 상상력, 비판력을 키우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쉽고 단순한 구조를 가지는 만화의 특성상 어려운 어휘를 쓰지 않아 다양한 어휘를 배울 수 없고 아이들이 캐릭터에 함몰돼 이야기를 비판적으로 읽기 어렵다. 이 때문에 4세에서 초등 1, 2학년까지는 학습만화로 다양한 분야에 대한 흥미를 키우되 그 이후에는 부모가 함께 책을 읽으며 올바른 글읽기에 대해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대화로 개념정리-반복학습 도와야
만화는 지루하지 않게 아이와 대화할 수 있는 좋은 소재다. 아이가 만화를 읽은 뒤 부모가 얻은 지식과 생각에 대해 함께 이야기하면 학습 목표와 개념이 분명해진다. 학습만화는 단원이 끝날 때마다 줄거리와 관련된 지식을 따로 정리하므로 이를 지식을 쌓는 사전 단계로 활용하면 좋다.
아이에게 다음 장면을 상상하게 하거나 말풍선을 스스로 채우게 하면 상상력을 키울 수 있다. 만화 독후감이나 일기를 쓰게 하는 것도 창의성과 공간감각을 기르는 좋은 방법이다. 흥미를 높이기 위해 욕설이나 폭력 등 지나친 자극을 주는 만화는 피해야 한다. 올바른 우리말을 사용하고 있는지, 지식과 함께 바람직한 가치를 전달하는지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만화 형식을 갖췄지만 교과서처럼 딱딱하고 어려운 책은 학습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다.
SICAF 조직위원회 주재국 사무국장은 “과학 역사 한자 등에 집중됐던 학습만화가 문학 예술 환경 등 전문화된 주제로 영역을 넓혀 가고 있다”며 “교과서 못지않게 내용이 탄탄한 학습만화는 관련 분야에 대한 흥미와 학습욕구를 길러줄 수 있다”고 말했다.
○ 추천할 만한 학습만화들
중앙대 장영준(영어영문학과) 교수가 쓴 ‘그램그램 영문법 원정대’는 기초 영어문법부터 차근차근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한 영어 학습만화다.
일방적인 문법 설명이나 용어 풀이 없이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문법이란 무엇인지, 왜 배워야 하는지를 설명하고 문화 차이에서 오는 언어 차이를 알려 준다. 문법을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제시해 쉽게 영문법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할 수 있게 했다.
‘수학마왕 Z’는 초등학교 4학년부터 어려워지는 수학 개념을 쉽게 익힐 수 있는 수학개념서. 생소한 한자어와 어려운 정의 때문에 이해하기 힘든 도형의 개념을 그림과 함께 알기 쉽게 풀어서 설명하고 있다.
‘지도로 만나는 우리 땅 친구’는 중, 남, 북부 지방별 특성과 유적지 등을 지도와 함께 정리한 지리 학습만화. 서울의 한강이와 강원도의 설악이 등 다양한 캐릭터가 각 지역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풍부한 사진자료를 통해 아이들에게 생생한 간접체험을 제공한다.
‘중학생이 되기 전에 꼭 읽어야 할 만화 과학 교과서’는 중학교 1학년 과학 교과서의 학습 요소를 빠짐없이 반영하고 있는 학습만화. 중학교 입학을 준비하는 아이들의 선행학습 및 중학생의 시험공부 준비에 적합하다.
최창봉 기자 ceric@donga.com
학습용 애니도 인기
아이들은 주인공의 모험 이야기를 통해 자연스럽게 영어나 과학지식을 배우기도 한다.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주인공을 또래 친구로 생각해 문제를 풀어나가는 방식을 쉽게 이해하게 된다. 때론 주인공의 말과 행동을 모방하고 노래를 따라 부르면서 자연스럽게 학습효과를 거둘 수도 있다. 하나씩 난관을 헤쳐 나가는 모험 이야기는 아이들의 문제해결 능력과 사고력을 높인다.
하지만 아이들에게 애니메이션을 보여 주는 것만으로 높은 학습효과를 기대하긴 힘들다. 부모가 좋은 프로그램을 선정하고 아이와 함께 시청하며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프로그램을 고를 때는 아이의 의사를 존중해 주는 것이 좋다. 교육 프로그램 자체로도 많은 지식을 얻을 수 있으므로 “무엇을 배우고 있니?”라는 질문보다 “저 아이는 춤을 잘 추네. 우리 OO이도 저걸 잘하는데”라고 말해 자연스럽게 대화하며 몰입도를 높여 주는 것이 좋다.
애니메이션 시청 후 딱딱한 시청 소감보다는 그림일기를 쓰게 해 보자. 교육 내용을 다시 한 번 기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아이들의 표현능력 및 감성을 개발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닉 채널 박현아 교육자문위원은 “아이들이 쓴 그림일기나 시청 소감을 보며 자연스럽게 대화를 시도하고 그 내용을 가족 앞에서 발표하게 하면 언어능력과 발표능력, 자신감을 함께 키울 수 있다”고 말했다.
최창봉 기자 ceric@donga.com
유아와 초등학생을 위한 학습만화 범주 도서 출판사 특징 영어 그램그램 영문법 원정대 사회평론 기초 영어문법부터 차근차근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한 영어교육 만화 사회 지도로 만나는 우리 땅 친구들 뜨인돌 어린이 우리나라 지방별 지도와 특성, 유적지 등을 정리한 만화 똑똑한 만화교과서 대교 베텔스만 경제, 고사성어 등 여러 주제를 쉽게 풀어낸 만화 겨드랑이가 가렵다 C&C레볼루션 장애인의 시선에서 비장애인을 보는 솔직한 심정과 생각을 담은 만화 노빈손의 무인도 완전정복 뜨인돌 다양한 일상생활의 상식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한 교육만화 나 좀 내버려 둬 천둥거인 학교생활을 하면서 느끼는 심리를 소재로 여러 상황에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게 도와주는 만화 수학 · 과학 수학마왕 Z 웅진주니어 수학의 여러 법칙과 원리들을 쉽게 설명한 수학교육 만화 꿈꾸는 아인슈타인 동아사이언스 상대성이론과 아인슈타인의 생애에 대해 쉽게 풀어 설명한 만화 해리포털의 과학마법학교 동아사이언스 초등학교 교과서 내용을 쉽게 설명해 선행학습을 도와주는 만화 중학생이 되기 전에 꼭 읽어야 할 만화 과학 교과서 스콜라 중학교 1학년이 배워야 할 내용을 담고 있는 예비중학생을 위한 과학만화 떠들썩한 성 아이세움 수정에서 출산까지의 과정을 이해하기 쉽게 그려낸 성교육 만화 교양 마법천자문 아울북 한자를 마법주문과 함께 외울 수 있도록 한 한자 학습만화 만화로 보는 그리스 로마 신화 가나출판사 그리스 로마 신화를 만화로 재구성한 만화 크로니클스 거북이 북스 서유기를 바탕으로 동양신화를 재구성한 만화 비빔툰 문학과지성사 가족 안에서 일어나는 에피소드를 통해 가족애를 느낄 수 있는 만화 사냥하러 가는 거야 C&C레볼루션 학습만화의 수준을 한 단계 높인 전통 수렵만화 유아와 초등학생을 위한 학습용 애니메이션 프로그램 주제 채널 특징 도라도라영어나라 영어 닉(Nick) 채널www.nick.co.kr 미취학 아동 대상 영어교육 프로그램. 영어와 우리말이 모두 가능한 주인공 ‘도라’의 모험을 통해 자연스럽게 영어를 익힘. 덱스터의실험실 과학 카툰네트워크www.cartoonnetworkkorea.com 튀는 아이디어와 상상력으로 발명품을 만들어 내는 천재소년 덱스터의 실험기. 믹키의 클럽하우스 창의·사고력 플레이하우스 디즈니채널www.disney.co.kr 숫자 세기와 물건 모양 알아맞히기 등 놀이를 통해 사고력 증진. 요리조리맛술사 식습관 KBS 2TVwww.kbs.co.kr 어린이 식습관 개선을 위한 애니메이션. 과자와 패스트푸드를 좋아하는 주인공 ‘신토’가 ‘맛의 마술사’와 함께 모험을 하며 먹을거리의 가치를 깨닫게 됨. 알루의 숲 속 놀이터 인성 대교 어린이 TVwww.kids17.net 꽈리고추로 피리를 불고 강아지풀로 양치질을 하는 등 숲 속 놀이를 통한 자연체험.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