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synonsul.com에 동영상 강의
〈사고력 편〉
수학을 좋아하는 세 학생이 길을 가다가 우연히 교통사고를 내고 도망가는 뺑소니차를 발견했다. 그런데 아무도 승용차 번호 끝 네 자리 수를 상세히 기억하지 못했다. 다행히도 수학을 좋아하는 학생들이었기 때문에 저마다 네 자리 번호의 특징을 기억했다.
한 사람은 번호판의 앞자리 두 숫자가 같음을 기억하였으며, 다른 한 사람은 뒷자리 두 숫자가 같음을 기억하였고, 세 번째 사람은 네 자리 수가 묘하게도 어떤 숫자의 제곱과 같다는 것을 기억하였다. 이상의 조건으로 여러분은 승용차의 번호를 알아맞힐 수 있는가? 알아맞힐 수 있다면 승용차의 번호를 구하여라. |
[풀이 및 정답]
네 자리 수의 첫째 자리와 둘째 자리 숫자가 같으므로 αα라 하고, 셋째 자리와 넷째 자리 숫자도 같으므로 bb라 하자. 네 자리 수를 Μ이라 하면,
Μ=1000α+100α+10b+b
=1100α+11b
=11(100α+b)
∴ 11의 배수
또, Μ은 완전제곱수이므로 112의 배수이다. 즉, 100α+b는 11로 나눌 수 있다.
그러므로, 100α+b=99α+α+b서 α+b=11이다.
Μ은 완전제곱수이므로 일의 자리 수가 0, 1, 4, 5, 6, 9 중의 하나가 된다.
α+b=11이 되는 (α, b)의 쌍은 (11, 0), (10, 1), (7, 4), (6, 5), (5, 6), (2, 9)이다.
이 중에서 (11, 0), (10, 1)은 α, b가 모두 0 이상 10 미만의 정수이므로 해당 사항이 없다.
따라서 Μ은 7744, 6655, 5566, 2299 중 하나인데, 완전제곱수가 되는 것은 오직 7744=882 하나뿐이다.
정답: 7744
〈언어 편〉
다음 <보기>는 어떤 실험의 과정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이 실험의 목적을 잘 이해하고 이를 다른 현상에 적용하여 말한 사람은 누구입니까?
① 동호: 같은 의미를 나타내는 말이 나라마다 달라진 것도 다 이유가 있구나.
② 지성: 언어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그 의미가 변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구나.
③ 영진: 언어는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필연적으로 형성되는 사회적 약속이구나.
④ 수경: 무지개의 색깔을 일곱 가지로 말하는 것도 언어의 이런 속성 때문이구나.
⑤ 혜진: ‘꽃’이라는 말도 수많은 종류의 꽃들이 지닌 공통 속성을 뽑은 것에 불과하구나.
[풀이 및 정답]
①은 ‘언어의 자의성’을 설명하는 내용이다. ‘언어의 자의성’이란 언어에 있어 형식(소리)과 내용(의미)의 결합이 필연적이지 않고 임의적, 자의적이라는 것이다. 그런 까닭에 각 나라의 말이 달라질 수 있다.
②는 ‘언어의 역사성’을 설명하는 내용이다. 언어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새로 생겨나기도 하고, 그 뜻이 변하기도 하고, 또 없어지기도 한다.
③은 ‘언어의 사회성’을 설명하는 내용이다. 언어는 사회적 약속이기 때문에 한 개인에 의하여 마음대로 바꿀 수 없는 성질을 지니고 있다.
④는 ‘언어의 분절성’을 설명하고 있다. 계절을 ‘봄, 여름, 가을, 겨울’로 나누어서 말하는 것이나, 방위를 ‘동, 서, 남, 북’이라 표현하는 것도 경계가 불분명한 자연현상을 임의적으로 분절하여 나타낸 것이다. 무지개의 경우, 일곱 가지 색과 색 사이에 무수히 많은 색이 있지만 인간의 언어는 이를 적당히 분절하여 일곱 가지로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⑤는 ‘언어의 추상성’을 설명하는 내용이다. ‘언어의 추상성’이란 제 각각 모양이 다를 수밖에 없는 구체적 사물들을 추상화된 개념으로 나타내는 언어의 속성을 뜻한다. 예를 들어 ‘과자’라는 언어는 모양과 색깔과 맛이 각각 다른 무수히 많은 과자들의 공통 속성을 뽑아 놓은 추상화된 개념이라는 것이다.
정답: ④
〈영어독해편〉
The authors, Thomas Stanley and William Danko, of the book, ‘Millionaire Next Door’, surveyed America's millionaires and found the following secrets to wealth.
▶ The rich are far more likely to be wearing old jeans and driving an old pick up truck than wearing diamonds and driving expensive cars.
▶ They didn't inherit their money from their family. Most of them own a business. Two thirds of them are self-employed often in blue-collar industries.
▶ These people were not the A students in high school; they were B and C students.
▶ Women are less likely to become millionaires than men. Women in high paying jobs-physicians or lawyers, earn much less than men.
▶ There are not a lot of millionaires in the white collar professions like a doctor or lawyer. They hope to look wealthy and successful like their clients.
Who will be more likely to be a millionaire among the Expected Answers given at the bottom?
Expected Answers :
[풀이 및 정답]
본문을 읽으면 백만장자들의 공통점이 나오는데, 전문직 종사자들도 여자가 남자보다 적게 벌기 때문에 여자보다 남자가, 사치하기보다 낡은 진을 입고 양복을 입을 필요가 없는 검소한 블루칼라 출신의 자영업자가, 그리고 고등학교 때 성적이 뛰어나지 않은 학생이었다고 설명하고 있다.
정답: 1. (Men) 2. (Frugal) 3. (Plumber) 4. (Self-employed man) 5. (Ordinary)
다음 글을 읽고 “Who will be more likely to be a millionaire among the Expected Answers given at the bottom?”에 대한 대답을 Expected Answers 1∼5항의 ( )에서 각각 하나씩 고르시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