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 거주 주민-학생에게 다양한 교육 제공
일류 평생교육기관을 지향하고 있는 동국대 사회교육원은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수강생의 가치를 제고하는 데 최우선의 목표를 두고 있다.
동국대가 위치한 서울 중구 거주 구민과 학생을 위한 다양한 교육 기회 제공으로 지역사회에도 기여하고 있다.
2005년부터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위하여 서울 중구청이 지원하고 있는 원어민 영어 어린이 캠프 과정을 매년 2회에 걸쳐 방학 중에 운영해 연간 300여 명의 수강생을 배출하고 있다. 또 서울 중구 구민을 위한 중구글로벌 아카데미 강좌를 통해 매년 300여 명을 수료시키고 있다.
다양한 재테크에 관심이 높은 사회적 추세를 반영해 부동산, 금융, 아트 재테크 강좌를 개설하고 있다. 특히 미술품 컬렉션 강좌를 국내 대학에서는 처음으로 개설해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또 국내 처음으로 개설돼 언론으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는 레슬링과 엔터테인먼트를 접목한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과정도 인기를 끌고 있다.
골프 꿈나무를 지도하는 티칭 지도자 양성과 골프 비즈니스 매니지먼트를 위한 골프매니지먼트·티칭 지도자 과정, 국내 명리학의 대가들이 강의하는 명리학 최고지도자 과정도 인기가 높다.
또 영어교육 전문강사 양성(TESOL) 과정 등 특별교육과정의 개설에 지대한 관심을 쏟고 있다. 전국을 대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강의되는 주산활용 수학교육사 강좌는 수강생이 2007년부터 계속 증가하는 등 반응이 좋다.
정창근 원장
▼그리스도대▼
사회봉사-보육교사 자격증 프로그램
서울 강서구 화곡동에 위치한 그리스도대 평생교육원은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및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학점은행제 프로그램과 일반 자격증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학점은행제를 통한 학사학위 취득 과정에는 사회복지학, 아동학 전공이 있다.
고교 졸업자가 학위취득에 필요한 과목의 학점을 이수하면 사회복지학 또는 아동학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보육교사 2급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다.
전문학사 이상의 학위를 가진 경우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과목만 이수하면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일반 자격증 과정으로는 생활예술 및 아동교육 관련 자격증을 비롯해 심리상담사 2급 등 전문가 과정이 있다.
생활예술 관련 자격증 과정에는 ‘종이접기’ ‘닥종이인형’ ‘풍선아트’ ‘예쁜 손글씨 P.O.P’ ‘한방건강관리(침구)’ 등이 있고 아동교육 관련 자격증 과정에는 ‘특수아동 지도사’ ‘방과후아동 지도사’ ‘아동미술 실기 지도사’ ‘독서 지도사’ ‘어린이 영어 지도사’ ‘동화구연 지도사’ 등이 있다.
전문가 과정 중 ‘심리상담사2급’ 과정은 영·유아 발달과 청소년 학습심리상담 및 진로지도의 필요성이 증대돼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노인 요양을 위한 전문적인 간병인을 양성하고자 요양보호사1급 자격증 과정도 운영한다.
임성택 원장
▼연세대▼
9개 교육센터 80여개 과정 개설
연세대 사회교육원의 교육과정은 전문교육과정과 교양교육과정으로 나뉜다. 현재 80여 개의 과정이 개설돼 있다.
또 사회경제교육, 아동, 심리상담, 금융부동산개발, 음악, 언어·문화, 크리에이티브 아트, 스포츠, 미디어아트 등 9개의 교육센터가 있다.
최근 영어독서지도 전문인 과정과 음악영어 전문지도자, 영어피아노 지도자, MYC뮤직플래너 교육과정 등 영어교육 관련 특수 과정을 도입해 인기를 끌고 있다.
MYC 뮤직플래너는 한 명의 교사가 여러 아이들을 지도하는 그룹피아노 수업을 하면서 피아노, 노래, 리듬, 이론, 작곡 등을 영어교재로 재미있고 즐겁게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밖에 음악특기적성, 아동미술실기, 아동·실버 국악실기, 타악과 모듬북 전래놀이 등 특화된 예능교육 지도자 과정을 운영 중이다. 부동산 컨설팅 투자전망, 부동산경매투자분석, 여성가정경제 금융·부동산, 부동산 디벨로퍼 과정 등 전문적이고 세분된 교육과정을 통해 재테크 노하우와 투자 전망을 익힐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원활한 인간관계와 자기연출을 위한 ‘소통과 리더십의 스피치’, 영어교육의 기본개념부터 다양한 교수법까지 습득하게 하는 ‘영어교육전문가’, 전통 서법의 이론과 실기를 접목시킨 ‘한문서예’, 일상 소품들을 자기만의 예술적 가공을 통해 새로운 물건으로 재탄생시키는 ‘포크아트’ 과정이 신설된다.
홍종화 원장
▼경희대▼
외식경영학-미용경영학 과정 특화 운영
서울 동대문구 회기동의 경희대 사회교육원은 외식경영학 학사학위 과정과 미용경영학 학사학위 과정을 특화하고 있다.
이 두 과정은 경희대 사회교육원이 중점적으로 운영하는 과정으로 주 1회 수업으로 전문적 지식을 획득할 수 있다.
외식경영학 학사학위 과정은 경희대 호텔관광대학 전임교수진의 강의로 진행된다. 학위취득뿐 아니라 외식산업 종사자 간의 돈독한 인간관계와 사회 네트워크의 확대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미용경영학 학사학위과정은 경희대 사회교육원이 10년 전통을 자랑하는 오래된 교육 프로그램으로, 미용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다. 이 과정을 마친 동문들은 미용업계의 최고경영자로 자리 잡는 한편 대학원 진학 등으로 미용 교육계에서도 활약하고 있다.
이 밖에 학점은행제 중에서는 의·치의학전문대학원 준비생을 위한 선수과목 이수과정을 운영한다. 일반생물학, 분자생물학, 물리학, 유기화학, 일반화학 등이 매 학기 본교 교수진의 강의로 진행된다.
일반 전문과정은 시 창작교실, 독서논술지도자, 병원서비스 코디네이터과정 등으로 구성돼 있다. 총 35개 과정이 진행된다.
모든 과정에는 과정 특성에 따라 이수 후 경희대 총장 명의의 수료증이나 자격증이 제공된다.
이 외에도 자기 홍보시대에 맞게 스피치 트레이닝, 이미지 메이킹 등의 과정을 신설해 호응을 얻고 있다.
이창순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