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2009학년도 외고 구술면접 대비 예상문제

  • 입력 2008년 9월 22일 02시 56분


〈사회〉

정치 참여와 관련한 다음 (자료1)과 (자료2)를 옳게 분석하여 말한 사람을 모두 고르시오.

 

① 미희: 남자는 학력이 높을수록 단체 활동을 하는 비율이 높다.

② 재희: 여자는 학력이 낮을수록 단체 활동을 하는 비율이 높다.

③ 천재: 미국인들이 정치활동을 가장 활발하게 할 것으로 보인다.

④ 준영 : 여자는 일본의 고학력자가 가장 활발한 정치참여를 할 것으로 추정된다.

⑤ 재규 : 정치적 자신감이 가장 낮은 경우는 이탈리아 여자로 보인다.

[풀이 및 정답]

재희: 여자도 학력이 높을수록 단체 활동을 하는 비율이 높다고 볼 수 있다.

준영: 여자는 미국의 고학력자가 가장 활발한 정치참여를 할 것으로 추정된다.

정답: ①, ③, ⑤

〈언어〉

밑줄 친 아버지의 유언을 듣고 떠올린 시조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어느 시골에 가난한 아버지가 살고 있었다. 그는 얼마나 가난했던지 아들들에게 남겨 줄 것이라고는 맷돌과 표주박과 대나무 지팡이와 장구뿐이었다. 가난한 아버지는 숨을 거두기 전에 세 아들을 불러 앉혔다.

내가 너희들에게 남겨 줄 것이라곤 아주 보잘것이 없는 이런 것밖에는 없구나. 내가 죽거든 이 물건들이라도 가지고 분수대로 잘 살도록 해라.

아버지는 이런 말을 남긴 다음 큰아들에게는 맷돌을, 둘째 아들에게는 표주박과 대나무 지팡이를, 그리고 셋째 아들에게는 장구를 준 후에 숨을 거두었다.

장사를 치른 세 아들은 한자리에 모여 앞으로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를 의논하였다. 그 결과, 그들은 아버지의 유언대로 각자 헤어져서 자기 분수껏 살기로 했다.

세 형제는 집을 나섰다. 얼마쯤 가다가 그들은 마침 세 갈래 길에 이르렀다. 그들은 거기서 다시 만날 약속을 한 다음에 각자 헤어졌다.[작자 미상, ‘아버지 유물’]』

① 뫼흔 길고 길고 물은 멀고 멀고/어버이 그린 뜻은 많고 많고 하고 하고/어디서 외기러기는 울고 울고 가느니 [윤선도, 견회요]

② 공산(空山)이 적막한데 슬피 우는 저 두견(杜鵑)아/촉국흥망(蜀國興亡)이 어제 오늘 아니어늘/지금히 피나게 울어 남의 애를 끊나니 [정충신]

③ 늙었다 믈러가쟈 마음과 의논하니/이 님 바리옵고 어듸러로 가쟌 말고/마음아 너란 잇거나 몸만 몬져 가리라 [송순]

④ 산슈간 바회아래 뛰집을 짓노라 하니/그 몰론 남들은 웃난다 하다마난/어리고 햐암의 뜻대난 내 분인가 하노라 [윤선도, ‘만흥’]

⑤ 산은 옛 산이로대 물은 옛 물이 안이로다/晝夜(주야)에 흐르거든 옛 물이 이실쏘냐/人傑(인걸)도 물과 갓아야 가고 안이 오노매라 [황진이]

[풀이 및 정답]

밑줄 친 아버지의 유언을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가난한 살림으로 아들에게 죽기 전에 물려 줄 것이라고는 맷돌, 표주박, 대나무 지팡이, 장구뿐이다. 아버지는 아들들에게 이 물건을 갖고 자기 분수에 맞게 살라는 유언을 남긴다. 유언의 핵심은 바로 ‘안분지족(安分知足)’이다. 안분지족이란 편안한 마음으로 제 분수를 지키며 만족할 줄 안다는 의미다. 따라서 이 유언을 듣고 떠올린 시조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④이다. 이 시조는 안분지족의 삶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정답: ④

〈영어독해〉

글 (A)는 글 (B) 전체를 나타낼 수 있는 글이다. 글 (B)의 밑줄 친 부분을 이용하여 글 (A)의 빈칸에 가장 알맞은 단어를 영어로 쓰시오.

『(A) People who acknowledge the interdependent nature of life, the importance of human connections and our collective existence, are twice as likely to consider themselves successful as those who held completely ___ views.

(B) Decades ago, Milwaukee's King Drive was a thriving retail center. Then hard times fell on the surrounding neighborhood and the businesses lining King Drive.

Today, the street is making a comeback, spurred by entrepreneurs who are working together to help one another and the community. Business owners have formed an association and have worked to have sites on the street declared historic buildings.

They also offer training and loans to new King Drive business owners. Lennie Mosely, who moved her already-established business to King Drive, said, “We make it clear to everybody who gives this place a try: You are not in this by yourself, we're in this together.

Said one urban planning researcher of their efforts, “From what I've seen around the country, King Drive stands out as one of the best examples of inner-city redevelopment.”』

[풀이 및 정답]

글 (A)의 ‘interdependent’는 즉 ‘상부상조하는’의 의미이다. 그리고 글 (B)는 결론적으로 서로 협동하고 힘을 합하여 어려움을 극복한 좋은 사례를 말하고 있는 것이므로 ‘상부상조하는’ 태도(관점)를 가진 사람들이 ‘개인적인, 또는 개별적인’ 관점을 가진 사람들보다 성공 확률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답: individual (=individualistic)

※ 이지논술에서는 새로운 외국어고 입시 유형에 맞는 구술면접 문제를 게재합니다. 해설 강의는 서울시내 외국어고를 졸업하고 서울대 등 명문대에 진학한 대학생들이 맡습니다.

▶www.easynonsul.com에 동영상 강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