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는 대학에 합격했더라도 지원 규정을 어겼으면 입학이 취소되므로 수험생들은 미리 규정을 숙지해야 한다.
수시모집은 전형 기간이 같아도 여러 곳에 지원할 수 있지만, 정시모집은 모집군별로 한 곳에만 지원해야 한다. 그러나 같은 대학이라도 분할 모집을 하는 경우 모집군이 다르면 복수 지원할 수 있다. 수시와 정시에 모두 합격한 수험생들은 입학 학기가 같은 대학에 두 곳 이상 동시 등록하면 안 된다.
수시모집 때 여러 대학에 합격한 수험생은 등록기간 내에 한 곳을 골라 등록해야 한다. 예치금 등록도 정식 등록으로 처리되므로 한 곳에만 내야 한다.
수시모집에 합격하면 등록 여부에 관계없이 정시모집이나 추가모집에 지원할 수 없다. 그러나 수시 예비합격 후보자는 대학에서 합격 통보를 받아도 등록 거부 의사를 밝히면 불합격자로 간주돼 정시에 지원할 수 있다.
정시모집에 합격해 등록한 수험생은 추가모집 지원이 금지되지만, 추가모집 기간 이전에 등록을 포기하면 추가모집에 지원할 수 있다.
단 4년제 대학에 합격하고 등록한 수험생도 산업대 전문대 사관학교 등에는 지원할 수 있다.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는 입시가 끝난 뒤 모든 대학의 지원, 합격, 등록 사항을 검색해 규정 위반자에 대해 합격을 취소한다.황규인 기자 kin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