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기억-과제 집착력 골고루 키워주세요
학습태도는 주의력과 집중력, 관찰력, 기억력, 과제 집착력 등으로 구성된다. 책상 앞에 30분 이상 앉아 있는 것을 힘들어하는 아이, 학습 시간은 길지만 성적이 잘 오르지 않는 아이, 아는 문제를 실수로 틀리는 아이는 학습태도에 문제가 있다고 봐야 한다. 유아기 때부터 바른 학습태도를 길러줘, 지식을 흡수할 수 있는 최적의 상태를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집중력:‘같은그림’,‘틀린그림’을 찾아보세요|
공부 집중력은 매우 중요하다. 몰입을 잘하는 아이는 그렇지 않은 아이에 비해, 문제를 해결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짧다. 집중력이 높으면 과제를 끝까지 해결하겠다는 의지력도 강해지면서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아이로 성장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 그림을 보고 여러 개의 보기 중 같은 그림을 찾아내는 과정을 통해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단순하고 쉬워 보이지만, 이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먼저 보기로 주어진 그림을 꼼꼼히 ‘관찰’해야 한다. 그림 속에 사람이 있다면 입고 있는 옷의 모양, 색깔, 손에 들고 있는 물건이 무엇인지, 어떤 모양으로 들고 있는지 등을 자세히 관찰하고 비교해야 어떤 점이 다르고, 같은지를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그림을 관찰하고, 저절로 문제에 몰입해 집중력을 발휘하게 된다. 혹시 아이가 그림을 잠깐 들여다보고는 문제 풀기를 포기하려고 한다면, 부모가 함께 찾아보거나 적절한 격려로 동기를 부여해 포기하지 않도록 지도하자.
|기억력:‘나만의이야기’를 만들어 기억해보세요|
기억력은 한 번 지각한 것을 재생해내는 능력이다. 따라서 얼마나 짧은 시간에, 구체적으로, 정확하게 기억하는가에 따라 기억력의 정도를 평가할 수 있다.
상황이 드러나는 그림을 일정 시간 보고 기억한 후 문제를 풀어보는 과정을 통해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그림을 보고 무작정 외워서 답하려고 한다면 문제를 푸는 것이 쉽지 않다. 기억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제시된 그림을 이야기로 꾸며서 기억하는 것. 예를 들어 가족을 그린 그림을 보고 ‘우리 가족은 초록 나무가 보이는 거실에 모두 모였어요. 할아버지와 엄마는 소파에 앉아 차를 마시고, 나는 소파에 앉아 책을 봐요. 고양이는 바닥에 누워 잠만 자고 있어요’같이 이야기를 만들면 훨씬 쉽게, 더 많은 것을 구체적으로 기억할 수 있다.
기억력은 반복적인 훈련과 연습을 통해 길러지므로 아이가 많은 것을 기억하지 못하더라도 격려해 주고, 이런 문제를 지속적으로 연습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아이의 기억력이 향상되는 것은 물론,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 더욱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과제 집착력이란 아이가 한 과제나 영역에 지속적으로 집중하는 능력을 말한다. 이것이 높은 아이일수록 어려운 문제에 봉착하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해결할 수 있다.
|과제 집착력:‘미로 찾기’를 통해 끈기와 인내심을 기르세요|
과제 집착력은 ‘미로 찾기’로 향상시킬 수 있다. 미로를 찾는 과정은 단순해 보이지만, 장애물과 막힌 길을 피해 새로운 길을 찾아가는 과정은 인내심과 끈기를 필요로 한다. 인내심이 약한 아이라면 중간에 쉽게 포기할 수도 있다. 그러나 만약 아이가 잘못된 길로 선을 긋거나 포기를 하더라도, 답을 쉽게 알려주지 말고 끝까지 혼자 풀도록 지도해야 한다. 아이가 혼자 풀기를 힘들어한다면, 부모도 함께 문제를 풀어 시행착오를 겪는 모습을 보여주어도 좋다. 거듭된 시도를 통해 미로를 푼 아이는 문제를 해결했다는 성취감을 느끼고, 과제 집착력도 기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