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me TOWN]‘경영실무+어문학+지역학’ 글로벌 경영을 배운다

  • 입력 2009년 5월 18일 02시 58분


한국 외국어대 글로벌경영대학 출범

말로만 글로벌을 외치던 시대는 갔다. 실천하는 글로벌이 인정받는 시대가 온 것이다. 한국외국어대학교(총장 박철)가 경영학 전공자에 대한 사회적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글로벌 경영대학을 올해 신설했다. 경영학에 한국외대만의 어문·지역학 관련 노하우를 접목해 경영실무는 물론, 뛰어난 어학실력과 지역감각까지 겸비한 인재양성시스템을 구축하게 된 것이다.

한국외대는 기존 상경대학 경영학부(103명)를 글로벌 경영대학 경영학부(경영학 전공) 소속으로 변경했다. 또 정원 37명을 증원해 2009학년도에 140명의 신입생을 선발했다.

○ 차별화된 글로벌 경영 인재 양성

차별화된 경영실무와 어학·지역학 지식을 겸비한 우수한 경영인재 양성이 글로벌 경영대학의 목표다. 이를 위해 한국외대의 강점인 세계 각지의 언어, 지역, 문화 관련 학문과 경영학을 연계해 전 세계 기업을 선도하는 글로벌 경영자 교육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선보인다.

경영학 교육도 한층 강화된다. 최신 경영 이론과 실무 교육을 적극 도입해 경영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창조적인 교육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된다. 마케팅, 재무, 회계, 인사조직, MIS/운영, 국제경영, 경영학 7개로 세부 전공을 나누어 분야별 전문성을 강화하고, 인턴십 과목을 운영하여 정규과정만으로도 이론과 현장 감각, 실무능력을 함께 쌓도록 한다.

경영학의 기본기를 탄탄하게 닦은 후 동남아 특화과정, 중남미 특화과정, 유럽연합(EU) 특화과정 등 지역별 특화과정을 통해 글로벌 경영 능력을 쌓는 일도 가능하다.

세계적인 경영대학과의 국제 교류도 한층 더 활발하게 전개할 예정이다. 또한 산학연계 프로그램 등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에 한발 더 가까이 다가가도록 지도한다.

글로벌 경영대학은 이중전공, 제2전공, 부전공 등을 통해 비경영계열 전공자에게도 양질의 경영학 지식을 전해줄 계획이다.

○ 글로벌 경영대학의 비전과 발전전략

한편 한국외대 글로벌 경영대가 4월 1일 오후 6시 국제관 애경홀에서 출범식을 개최했다. 출범식은 △학장 인사말 △글로벌 경영대학 출범 선포 △총장 축사 △비전·미션 선포 △윤리헌장 선언 △자문위원 위촉 △발전전략 소개 △총동문회 발족 등의 식순으로 진행됐다.

글로벌 경영대는 출범식에서 ‘창의적 글로벌 리더를 키우는 혁신적 경영대학’이라는 새로운 비전과 ‘경영전문지식, 창의성, 윤리성을 갖춘 글로벌 리더 육성’이라는 미션을 발표했다. 또 교육프로그램의 세계화, 학생 접점 및 참여 확대, 교수 충원 및 연구 활성화, 인프라 및 네트워크 구축 등의 4대 발전전략을 수립하였으며 분야별로 5개씩 실행과제를 확정했다.

실행과제 중 대표적인 항목을 몇 가지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내 어학·지역학과의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지역별 트랙을 정하여 지역전문 경영자를 키우는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둘째, 해외 경영대학과의 공동 프로그램을 확대한다.

셋째, 학생들의 의견을 정기적으로 수렴하여 반영한다.

넷째, 대학 및 학생들의 사회 참여를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하도록 한다.

다섯째, 우수한 신임교수를 지속적으로 충원한다.

여섯째, 연구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

일곱째, 경영관 건립을 위해 노력한다.

여덟째, 동문과 학부모,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활성화한다.

이날 출범식에서는 환경 친화적 경영의식을 함양하고, 정직하고 깨끗한 교육문화를 조성하는 데 노력한다는 내용이 담긴 글로벌 경영대 윤리헌장을 소속 교수와 학생 전원의 이름으로 선언했다. 또한 이성희 ㈜현마 회장, 강덕영 한국유나이티드제약 대표, 장화식 KIG손해보험 대표, 윤윤수 휠라코리아 회장 등을 자문위원으로 위촉했다.

출범식에는 박철 총장, 강덕영 총동문회장 등의 대학 관계자와 장정우 솔로몬저축은행장, 신용현 코리아리즘 대표이사, 김기옥 주한 호주대사관 수석상무관, 민근홍 휴먼컨설팅그룹 대표 등의 동문이 참석했다.

조남신 학장은 “글로벌 경영대 구성원이 뜻을 모아 마련한 새로운 비전이 조속히 실현될수 있도록 합심해 노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교수와 학생이 다짐하는 윤리헌장

글로벌 경영대는 다음과 같은 윤리강령을 제정하여 실천하기로 했다.

[1] 우리는 국가와 사회의 가치관을 존중하고 제

반 법규를 준수하며 건전한 경영교육을 통해

국가 및 인류사회 발전에 기여한다.

[2] 우리는 높은 윤리적 가치관을 가지고 사회적 책임을 실천할 수 있는 경영인이 되기 위해 노력한다.

[3] 우리는 자율과 창의 및 혁신성을 추구하고 환경 친화적 경영의식을 함양하는 데 주력한다.

[4] 우리는 글로벌 경영대학 구성원으로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정직하고 깨끗한 교육문화 를 조성하는 데 노력한다.

[5] 우리는 공정한 교육기관으로서 어떠한 불공정 한 처우도 없으며 서로 존중하고 정당하게 평 가 받도록 노력한다.

우리는 이상의 윤리강령을 준수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한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