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진학사의 쉬운 입시

  • 동아일보
  • 입력 2010년 10월 26일 03시 00분


수능 마무리 학습법 <3>외국어영역
상위권, 고난도 빈칸추론 유형 집중 대비를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가장 비슷하다는 9월 모의평가에서 수험생들이 가장 어려워한 영역은 뭘까? 자사가 9월 모의평가 응시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59.9%(6205명)가 외국어영역이라고 답했다. 교육방송(EBS) 교재의 연계율이 60%였고 지문의 대부분이 거의 그대로 출제되었음에도 체감난도는 결코 낮지 않았다는 뜻이다. 이는 지문 학습만으로는 외국어영역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 데 한계가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심도 있는 독해를 중시하는 최근의 출제 경향이 난도 상승의 주원인임을 보여주는 결과이기도 하다. 이 점으로 미루어볼 때 올해 수능에서도 외국어영역이 당락을 가르는 영역이 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수능이 한 달도 채 안 남은 상황에서 학습 방향을 무모하게 조정하거나 새로운 내용에 도전하는 것은 위험하다. 오히려 지금까지 학습해 온 내용들을 갈무리하고 그 과정에서 부족했던 점, 소홀했던 점을 보완하는 마무리 전략이 필요하다.

■ 5단계 마무리 전략

① EBS 수록 지문을 정리하라

외국어영역은 EBS 교재에 수록된 지문들이 다른 문제유형으로 바뀌어 출제된다. 따라서 EBS 교재에 수록된 지문들을 꼼꼼히 살펴보면서 자주 나오는 소재, 독특한 내용 등을 점검해 두는 것이 좋다. 특히 9월 모의평가 미반영 교재였던 파이널은 반드시 풀어본다.

② 듣기·말하기는 매일 꾸준히 연습하라

듣기는 수능 직전까지 꾸준히 학습해 감각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루에 약 30분씩, 1회분인 17문항을 한꺼번에 듣는다. 특정 상황, 장소, 말하기 유형에서 자주 사용되는 표현이나 어구는 정리해 둔다. 너무 조용한 곳보다는 실제 시험장과 같은 분위기에서 스피커로 듣는 연습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③ 어법·어휘 문제에 대한 두려움을 버려라

어법은 시제, 관계대명사, 수의 일치, 현재분사, 과거분사, 대명사, 수동태, 병렬 구조 등을 따로 정리해 기본 개념을 완벽하게 숙지한다. 어휘는 주요 형용사와 부사, 반의어, 파생어를 중심으로 암기한다. 이때 어법·어휘 문제만을 따로 모은 교재를 활용하면 단기간에 집중 학습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블랙박스 기출스페셜 ‘개념 있는 어법·어휘’ 등의 교재를 추천할 만하다.

④ 실제 시험 시간에 맞추어 문제를 푸는 연습을 하라

수능에서 시간 부족으로 문제를 다 풀지 못하는 상황을 막으려면 1회 모의고사 50문항을 실제 시험 시간에 맞춰 풀어보는 연습을 해야 한다. 블랙박스 고득점 파이널 실전모의고사를 활용하면 문제풀이 연습은 물론 실전 감각을 기르는 데 효과적이다.

⑤ 자신의 약점 유형을 집중 연습하라

수능이 얼마 남지 않았으므로 약점 유형 갈무리에 집중하는 것이 현명하다. 잘 틀리는 유형을 모아 풀어보면서 왜 잘 틀리는지, 어떻게 하면 오답을 피할 수 있는지 연구하고 해법을 찾는다.
○ 수준별 마무리 학습법


9월 모의평가에서 오답률이 가장 높았던 문항은 ‘빈칸 추론’ 유형이었다. 특히 EBS 교재와 연계되지 않은 빈칸 추론 유형의 오답률이 매우 높았다. 그러므로 상위권은 특히 ‘빈칸 추론’ 유형 대비를 위해 고난도 지문으로 구성된 문제를 풀면서 글의 핵심을 파악하고 나아가 추론하는 연습을 충분히 해야 한다.

중위권은 잘 틀리는 유형을 반복적으로 풀고 시간 조절 연습을 해야 한다. 독해 앞부분에서 시간 조절에 실패하면 장문 독해는 하지도 못하고 시험이 끝나버릴 수 있다. 장문은 지문이 긴 것에 비해 난도는 그리 높지 않다. 따라서 시간안배에 충분히 주의를 기울여 이런 문제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듣기·말하기는 상대적으로 쉽고 성적 향상도 용이하므로 마지막 순간까지 꾸준히 학습한다.

하위권도 상대적으로 쉬운 듣기·말하기 영역을 공략한다. 어휘나 구문은 단기간에 실력 향상을 기대하기 어렵지만, 듣기·말하기 영역은 지금부터라도 매일 꾸준히 학습하면 성적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하위권은 특히 시간안배에 주의해야 하는데, 어려운 문제는 과감하게 포기하고 대신 쉬운 문항은 확실히 잡는 방식으로 연습하는 것이 좋다.

※ 외국어영역 학습법에 대해 궁금한 사항은 블랙박스 공식 트위터(twitter.com/jinhak_BLACKBOX)에 질문을 올려주시면 24시간 이내에 답변을 드립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