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다음은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 반복 청취 훈련
들으면서 지문 주제-중요정보 등 반드시 메모하는 습관을
동아일보 자료사진
《최근 외국어고 입시에 자기주도 학습전형이 도입되면서 중학교 영어 내신 점수의 중요성이 커졌다. 자기주도 학습전형 1단계에선 영어 내신 점수만으로 2단계 면접 대상자를 선발하기 때문이다. 영어 내신 고득점을 받기 위해선 반드시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기간 사이에 치러지는 영어 수행평가를 공략해야 한다. 이는 전체 내신 성적의 10∼30%를 차지하기 때문. 특히 영어 듣기 수행평가는 말하기나 쓰기 수행평가와 달리 미리 원고를 준비할 수 없으므로 평소 꾸준한 연습을 해야 한다. 그렇다면 평소 영어 듣기 훈련은 어떻게 하는 게 효율적일까? 영어 내신 고득점을 위한 ‘숨어있는 1인치’인 영어 듣기 수행평가 대비 학습방법을 알아보자.》
○ 영어 교과서를 공략하라!
영어 듣기 수행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공략해야 할 것은 바로 교과서다. 교과서에 나와 있는 다이얼로그(dialogue) 형식으로 구성된 지문은 영어 듣기 수행평가에 듣기 지문으로 출제될 가능성이 높다. 일반적으로 교과서 뒤에 부록으로 포함돼 있는 영어 듣기 문제의 대본도 마찬가지다.
이들 지문의 질문과 답은 반드시 외워두도록 한다. △문장 구조 △자주 사용되는 문법 △대화가 일어나는 상황 및 장소 등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일상적인 대화에서 자주 사용되는 영어 표현은 반드시 숙지해 두자. 이는 따로 노트를 만들어 정리해 두는 게 좋다.
○ 해외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을 활용하라!
평소 좋아하던 해외 영화나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을 자막 없이 반복해 시청하는 것도 듣기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이때 따로 대본을 보지 않고 시청하는 게 영어 듣기에 대한 집중력을 향상시킨다. 단순히 최근 인기 있는 영화나 드라마만 보지 않고 평소 관심 있던 주제를 다룬 영화 등을 고르는 것도 좋다.
영화를 볼 때는 단어의 발음, 강세, 연음 등에 주의를 기울여 듣기 연습을 하자. 일정한 구간을 정해놓고 반복적으로 들으면 영어 듣기에 더 빨리 적응할 수 있다.
영어 듣기에 자신이 있는 학생의 경우 영어 뉴스 듣기에 도전해보자. 미국 CNN방송과 같은 뉴스는 발음이 정확하면서도 말하는 속도도 빨라 듣기 실력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고급 어휘와 시사 상식까지 함께 공부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도 있다. ○ 영어 말하기, 쓰기 훈련으로 영어 듣기 실력을 향상시켜라!
영어 말하기 연습은 영어 듣기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실제 들었던 문장을 따라 읽으면서 정확한 발음, 의미 등을 확실히 기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땐 원어민의 발음을 들으면서 동시에 그대로 따라 읽는 ‘셰도잉(shadowing)’ 방법을 사용하는 게 효과적이다.
영어 듣기를 하며 영어 문장을 받아쓰면 듣기 실력뿐 아니라 쓰기와 읽기 실력까지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다. 받아쓰기 연습을 할 땐 본문 전체를 받아 적는 것보다 한 문장씩 나누어 쓰는 게 효과적이다. 문장 하나가 어렵게 느껴진다면 대본을 활용해보자. 대본 일부분을 지우고 빈칸을 다시 채우는 연습을 하는 것. 또는 핵심 단어를 우선 받아 적은 후 한 문장을 반복해 들으면서 문장을 완성하는 방법도 좋다.
영어 듣기 중 모르는 단어가 나왔다면 최대한 실제에 가까운 발음을 한글로 표시해두는 게 효과적이다. 듣기를 모두 마친 후 정확한 발음과 스펠링, 단어의 뜻을 확인하는 훈련을 한다.
○ 실전에 대비해 영어 듣기 습관을 길러라!
어느 정도 영어 듣기에 익숙해졌다면 실전 수행평가에 대비한 연습을 하자. 영어 듣기 평가 문제를 풀면서 메모하는 습관을 기른다. 긴 지문을 듣다보면 세부내용을 기억하지 못해 정답을 맞힐 수 없는 경우가 더러 발생한다. 따라서 지문에서 말하고 있는 주제나 중요한 정보는 문제지 여백에 간략히 적어둔다. 이때 핵심 단어를 받아쓰기하던 연습이 메모하는 습관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영어 듣기 문제를 풀 때는 실전과 같은 상황을 설정해 놓고 연습하는 게 좋다. 수행 평가 당일 영어 듣기에 대한 집중력을 기를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