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한국외국어대는 사이버대 중 유일한 ‘외국어 특성화’ 대학이다. 한국외국어대가 쌓아온 58년의 외국어교육 노하우를 온라인에 재현해 외국어능력과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는 목표다.사이버대 중에서 가장 높은 외국인 교수 확보율, 차별화된 해외 대학 어학연수, 해외 문화탐방 및 봉사 프로그램, 주말마다 외국인 교수와 함께하는 오프라인 특강 등이 이 대학만의 국제화 전략이다.》 ○ 자격증 취득과 실무능력에 집중
사이버한국외국어대 교육과정의 특징은 전문성과 실용성이다. 자격증 취득과 함께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교육에 주력한다.
국내 사이버대학 중 최대 규모인 영어학부는 유명한 온라인대학인 미국의 애너하임대와 공동자격증 과정을 운영해 테솔(TESOL) 자격증을 발급한다. 영어학부는 세부전공으로 실용영어, 통번역 분야를 개설했다. 이 학부는 올해 3월 개원한 최초의 온라인 테솔 대학원인 ‘사이버한국외국어대 테솔 대학원’의 근간이 됐다.
한국어학부는 세계에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보급할 한국어교육 전문가 양성을 교육 목적으로 한다. 한국어 교원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경영학부는 글로벌 e-비즈니스 연계전공과 글로벌 회계 연계전공 과정을 운영한다. 이 과정들은 경영학부와 영어학부에서 지정한 필수 학점을 이수하면 주전공 학위와 연계전공이 병행표기된 학위를 받을 수 있는 제도다. 초급영어회화, 초급영어작문 등의 과목으로 쌓은 외국어 실력과 경영학 지식을 겸비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목표.
언론홍보학부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트랙, 미디어 트랙, 미디어 콘텐츠 트랙을 운영한다. PR 전문가 자격증(KAPR), 사보 웹진 관리사 자격증 등을 취득할 수 있다. 또 올해 2학기에는 언론홍보학부 내에 영어학부와 연계된 영어 커뮤니케이션 연계전공, 경영학부와 연계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연계전공을 개설할 예정이다.
중국어학부는 중국어번역사 자격증 과정, 중국어의료관광코디네이터 자격증 과정, 조기중국어지도사 자격증 과정을 운영하며 일본어학부는 일본어지도사 자격증 과정을 운영한다.
이 외에도 방학 동안 해외 유수 대학과 어학연수, 해외 한국어실습, 해외 문화탐방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운영한다. 어학연수와 해외 한국어실습은 학점으로 인정한다. 이 밖에 해외 봉사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 학업소양검사, 자기소개서로 선발
2학기 신·편입생 모집은 18일부터 7월 6일까지다. 6개 학부에서 정원 내 신입학 255명, 2학년 편입학 99명, 3학년 편입학 305명을 선발한다. 학사편입생, 산업체 위탁생, 군위탁 및 중앙부처공무원위탁생, 재외국민 및 외국인, 기초생활수급권자 등은 정원 외로 선발한다.
신입학은 고졸 이상 학력을 가졌다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고 편입학은 전문대 졸업자 및 4년제 대학에서 35학점 또는 70학점 이상 이수한 경우에 지원할 수 있다.
전형 평가는 온라인에서 이뤄지며 자기소개서(70점)와 학업소양검사(30점) 등 100점 만점이다. 학업소양검사는 학업을 위한 준비도와 기초 능력을 평가하는 객관식 문제로 제한시간 60분 안에 75문항을 풀면 된다. 어학성적이나 국가기술자격증이 있으면 최고 5점을 가산점으로 받는다.
장학제도로는 각종 기본적인 장학금 외에도 어학성적 우수자에게 주는 글로벌리더 장학금, 관련 분야 종사자에게 지원하는 언론홍보전문인 장학금과 경영전문인 장학금, 60세 이상에게 제공하는 시니어 장학금 등이 있다. 자세한 요강은 홈페이지(www.cufs.ac.kr) 참조. 02-2173-2580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