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배울 표현>○ full body 전신=whole body, entire body
○ be based on 본뜨다=be modeled on
○ allow[permit] 목적어 to 동사원형 허락하다
○ be banned[prohibited, deterred] from 금지되다
아주 짧은 순간을 찰나라고 하지요. 찰나의 시간도 더 줄이기 위해 운동선수들은 연습을 거듭합니다. 런던 올림픽 개막을 앞둔 선수들이 입는 수영복에는 어떤 과학의 비밀이 있을까요? 어린이동아 11일자 5면에서 설명하고 있네요.
전신수영복을 입은 수영선수를 본 적이 있나요? 전신수영복이 개발된 이후에 130여 개의 세계기록이 나올 정도로 효과가 탁월해 수영선수들에게서 큰 인기를 끌었지요. 전신수영복은 상어의 피부를 본떠 만들었어요. 상어 피부에는 삼각형 모양의 작은 돌기가 특정한 배열로 나 있어요. 이 돌기가 주변에 소용돌이를 일으키며 물체를 미끄러지듯이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소용돌이 덕에 물체가 움직이는 반대 방향으로 가해지는 물의 힘이 분산돼 저항력이 감소합니다.
‘전신’은 full(whole, entire) body라고 합니다.(예: 2008년 전신수영복이 소개된 이래로 전례 없이 많은 수영선수가 세계기록을 경신했습니다. An unprecedented number of swimmers broke world records after the full body swimsuits were introduced in 2008.) ‘본뜨다’는 ‘모델로 삼다’의 뜻으로 be based on, be modeled on입니다.(예: 수영복은 상어의 피부를 본떠 만들었습니다. A swimsuit design is based on the science of shark skin.) ‘나아가게 하는’은 ‘나아가게 허락하다’는 의미로 allow[permit] 목적어 to 동사원형으로 표현합니다.(예: 삼각형 모양의 돌기가 상어들이 물의 저항을 최소로 받으면서 큰 힘을 들이지 않고 미끄러지듯 앞으로 나아가게 해 줍니다. Triangular-shaped denticles have properties allowing the shark to effortlessly glide through the water with minimal drag.)
여러분도 물속에서 빠르게 걸으려고 하면 마음대로 움직이기 힘들었던 경험이 있지요? 물의 저항력 때문이랍니다. 저항력은 물체가 공기 중이나 물속에서 운동할 때, 공기나 물의 상대적인 흐름 때문에 받는 힘을 말해요. 물체의 속도를 감소시키고 방향을 전환하게 하죠. 이 때문에 0.01초 기록을 다투는 수영에서 저항을 줄이는 일이 아주 중요합니다. ‘승부나 우열 등을 다투다’는 contend for, compete for, battle for, vie for, contest입니다.(예: 이 타이틀을 얻기 위해 경쟁하는 세계적인 테니스 선수가 세 명이나 있다. There are three world-class tennis players contending for this title.)
신기록이 너무 많이 나온다는 이유로 2010년부터는 전신수영복이 금지됐어요. 런던 올림픽에서는 국제수영연맹(FINA) 규정에 따라 남자는 허리에서 무릎까지, 여자는 어깨에서 무릎까지의 길이만 허용한다고 합니다. ‘금지되다’는 be banned[prohibited, deterred] from이라고 합니다.(예: 전 세계적으로 수영선수들은 전신수영복을 입는 것이 금지되었습니다. Swimmers are banned worldwide from wearing full body swimsuits.)
고생 끝에 오는 즐거움을 고진감래(No pain, no gain)라고 하지요. 올림픽을 위해 땀 흘렸을 선수, 스포츠인의 길을 걷는 자녀를 마음 졸이며 지켜볼 부모님 모두에게 즐거운 결실이 있기를 온 마음으로 응원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