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여름방학 ‘대학-언론사 연계 진로스쿨’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6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 동아일보 교육법인 ㈜동아이지에듀는 초중고교생의 진로 선택을 돕기 위해 관련 분야에서 권위를 인정받는 국내외 대학 및 교육기관 9곳과 함께 이번 여름방학에 ‘대학-언론사 연계 진로스쿨’을 진행한다. △고려대 미디어스쿨 △고려대 경영대-DBR 미래경영자스쿨 △경기대 패션모델스쿨 △경희대 미래체육스쿨 △동아방송예술대 방송&예능 멘토링캠프 △서울교대 주니어미디어스쿨 △서울종합예술학교 아트스쿨 △세종대 외식경영스쿨 △영국 케임브리지대학교 아카데믹스쿨의 특징과 교육프로그램을 C2∼C4면에 소개한다. 자세한 내용은 동아이지에듀 홈페이지(www.dongaezedu.com) 참조. 》

[고려대 미디어스쿨] 언론·광고인 ‘꿈’ 여기서 키우세요

지난해 여름에 시작된 1기부터 모집 때마다 6 대 1이 넘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해 국내를 대표하는 언론분야 최고 진로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은 ‘고려대 미디어스쿨(KMS·Korea Univ. Media School)’이 다가오는 여름방학(7월 22일∼8월 16일)에 더욱 강력해진 모습으로 찾아온다.

고려대 미디어학부와 동아일보 교육법인 ㈜동아이지에듀가 주최하고 동아일보가 후원하는 고려대 미디어스쿨은 기자, PD, 아나운서, 광고인을 꿈꾸는 전국 고교생을 위한 언론·광고 분야 진로탐색 프로그램.

특히 이번 여름방학에 활동하는 5, 6기는 ‘광고기획반’이 신설되어 더욱 업그레이드된 프로그램으로 마련됐다.

광고기획반 개설… 세상 하나뿐인 광고 만들기

고려대 미디어스쿨에서는 고려대 미디어학부 현직 교수진을 비롯해 현직 방송·신문기자, 예능·드라마 PD, 지상파 아나운서, 유명 광고인들이 강사로 나선다.

이번에 신설된 광고기획반은 광고·PR 전문가인 고려대 미디어학부 정세훈 교수가 프로그램을 총괄한다. 정 교수는 실제 고려대 미디어학부 전공시간에 가르치는 광고 관련 수업내용을 고교생의 눈높이에 맞춰 강의할 예정.

유명 현직 광고인은 △광고인이 되기 위한 자질 △광고인이 되기 위한 준비과정 △광고인의 고충 및 극복법 등 자신이 직접 경험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조언을 해준다.

실습수업을 통해 수준 높은 포트폴리오도 만든다. 광고기획반은 5인 1조로 나뉘어 배운 내용을 토대로 광고기획안, 파워포인트(PPT) 프레젠테이션 자료, 광고 시안 및 스토리보드 등을 만든다. 또 조별로 현직 광고인 앞에서 경쟁 프레젠테이션을 직접 해보고 평가를 받는다.

기자, PD, 아나운서반은 각각 △신문 및 방송뉴스영상 △손수제작물(UCC) △뉴스, 교양·엔터영상을 만든다. 고려대 미디어학부 교수 및 현직 기자·PD·아나운서·광고인의 조언을 받아 완성된 결과물은 자신만의 차별화된 포트폴리오로 활용할 수 있다.

최신 시설·장비 이용… 완성도 높은 결과물 제작


고려대 미디어스쿨에 참여하면 영상, 편집, 파워포인트에 숙달된 고려대 미디어학부 재학생과 서울 성북구 안암동에 위치한 고려대 미디어관에서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

2011년 문을 연 고려대 미디어관은 △기사 작성, 파워포인트 작업, 영상 편집이 가능한 멀티미디어실 △140여석 규모의 계단식 강의실 등을 갖췄다. 아나운서반의 경우 프롬프터(자막 재생기), 조명 등이 갖춰진 고려대 TV방송국 스튜디오에서 30초∼1분 분량의 뉴스를 읽어본다.

[고려대 경영대-DBR 미래경영자스쿨] 미래의 잡스·버핏에 도전하세요

고교시절 미리 경영학 전공수업을 들어보고 기업의 최고경영자(CEO)를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경영분야 진로를 희망하는 고교생들을 위해 7월 22일∼8월 2일 서울 성북구 고려대 안암캠퍼스에서 진행되는 ‘고려대 경영대-DBR 미래경영자스쿨’(이하 미래경영자스쿨)이 그것.

국내 경영대학 순위 1위(2013년 미국 텍사스주립대 경영대학원 발표자료 기준)로 평가받는 고려대 경영대학과 경영·경제 매거진 동아비즈니스리뷰(DBR)를 발행하는 동아일보 미래전략연구소가 공동 주최하는 미래경영자스쿨은 △리더십반 △마케팅반 △파이낸스반으로 나뉘어 열린다.

대한민국 최고 경영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미래경영자스쿨에서는 경영학 전공과 현장실무 강의를 동시에 들을 수 있다. 고려대 경영대학 현직 교수진을 비롯해 대기업 CEO, 청년사업가, 회계사, DBR 핵심 필진 등 대한민국 대표 경영전문가들이 나와 강의한다.

고려대 경영대학 교수들은 △경영학의 이해 및 진로탐색 △리더십 개념 및 조직운영 △경영학에서의 재무금융 △시장을 리드하는 마케팅 이론 등을 주제로 강의한다. 교수들은 참가 학생들이 경영학 전공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가며 설명한다.

현직 경영전문가들은 실제 경영학에서 배운 내용이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려준다. 리더십반에선 CEO의 역할과 책임감, 인재를 찾아내는 방법, 조직 구성원 간의 소통법등을 현장에서 느낀 생생한 경험담을 토대로 강의한다.

마케팅반은 마케팅 성공사례뿐 아니라 온라인, 모바일 등을 이용한 마케팅, 여성 마케팅 등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마케팅 전략도 소개한다. 파이낸스반에선 펀드매니저, 회계사, 세무사 등 직업에 대한 탐색과 회계기초, 재무제표 및 기업분석 등 대학생이 듣는 수준 높은 강의를 들을 수 있다.

실제 같은 ‘팀 프로젝트’ 진행

경영학과의 대다수 수업은 ‘팀 프로젝트’ 방식으로 이뤄진다. 실제 많은 기업들이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팀 단위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과 같은 맥락. 팀별 활동을 하면서 참가 고교생들은 업무수행능력과 더불어 팀워크와 소통능력을 기를 수 있다.

미래경영자스쿨 참가 학생들은 팀을 나눠 2주 동안 △마케팅플랜(마케팅반) △소시오드라마(리더십반) △기업분석(파이낸스반)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프로젝트에는 고려대 경영대학(원)생들이 멘토로 참여해 프로젝트 노하우뿐 아니라 고려대 경영대학 소개, 바람직한 공부습관 등 자신의 학교생활과 학습 노하우를 낱낱이 소개한다.
[체육: 경희대 미래체육스쿨] 현직 교수에게 배우며 체대 진로탐색

체육대학 진학을 고려하는 고교생을 위한 진로스쿨. 경희대 체육대학 현직 교수와 체대입시 전문가가 2014 체육대학 입시요강을 설명하고 체육대학 전공시간에 배우는 내용을 강의한다.

여름방학 1주간 체육학과 석·박사 전문가들이 학생 개개인의 잘못된 운동자세 및 방법을 지적해주고 운동 노하우를 전수한다.

일정: [1기] 2013년 7월 29일∼8월 3일 [2기] 2013년 8월 5∼10일

대상: 고등학생

인원: 기당 120명(반 4개, 반당 30명)

장소: 경기 용인시 기흥구 경희대 국제캠퍼스

접수기간: 6월 23일까지(1, 2기 동시 모집)

문의: 02-362-5110

[요리·호텔관광·외식경영: 세종대 외식경영스쿨] 요리도 만들고 마케팅 실무도 배운다


레스토랑의 최고경영자(CEO), 세계적인 요리사를 꿈꾸는 고등학생을 위한 진로스쿨.

호텔관광 및 요리, 외식경영분야에서 권위를 인정받는 세종대 호텔관광대학의 현직 교수진에게 지도를 받는다.

요리전문가와 함께 음식을 만들고 마케팅전략을 짜는 실습중심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일정: 7월 29일∼8월 9일(총 6회 진행)

대상: 고등학생

모집인원: 60명(오전·오후반으로 나눠 진행, 반당 30명)

장소: 서울 광진구 군자동 세종대

접수기간: 6월 30일까지 문의: 02-362-5110

[모델: 경기대 패션모델스쿨] 모델이 되고 싶다고? 잠재력 평가 받아보세요

패션모델을 꿈꾸거나 모델학과 진학을 고려하는 중고생을 위한 진로스쿨. 경기대 평생교육원 모델학과 이선진, 이기린, 이정아, 최규범 교수 등 전·현직 모델 출신 교수진과 전문가의 지도를 받는다.

모델로서 성공할 잠재력이 있는지 객관적인 평가를 받는다. 대학 모델학과 진학 대비 가능.

일정: [1기] 2013년 7월 23일∼8월 3일(총 6회 진행) [2기] 2013년 8월 6∼17일(총 6회 진행)

대상: 중2∼고3

인원: 기당 60명(중학생반 1개·반당 30명, 고교생반 1개·반당 30명)

장소: 서울 서대문구 경기대로 경기대 평생교육원

접수기간: 6월 21일까지(1, 2기 동시 모집)

문의: 02-362-5110

[언론: 서울교대 주니어미디어스쿨] 기자·PD·아나운서 직업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

기자, PD, 아나운서를 꿈꾸는 초등학생을 위한 언론 분야 진로스쿨. 현직 유명 기자, PD, 아나운서의 지도를 받으며 신문기사 작성, 방송리포팅 등을 실습한다.

초등교육 분야의 최고 권위기관인 서울교대 교수진의 지도를 받아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과 글쓰기·말하기 능력도 기를 수 있다.

일정: 7월 25∼27일(2박 3일) 대상: 초3∼6

모집인원: 120명 (초등 3∼4학년 반 2개·반당 30명, 초등 5∼6학년 반 2개·반당 30명)

장소: 서울 서초구 서초동 서울교대

접수기간: 선착순 마감 문의: 02-362-5110

[실용음악, 패션디자인: 서울종합예술학교 아트스쿨] 유명 가수·디자이너가 직접 가르쳐주니 귀에 쏙쏙

가수, 패션디자이너를 꿈꾸는 고등학생을 위한 진로스쿨. 서울종합예술학교의 교수진인 가수 영지, 화요비, 패션디자이너 최범석, 로건 등 국내를 대표하는 스타강사가 직접 강의한다.

‘실용음악보컬반’은 현직 가수들 앞에서 오디션을 보며 일대일 지도를 받고, ‘패션디자인반’은 국내를 대표하는 디자이너의 강의를 듣고 직접 옷을 만드는 실습을 한다.

일정: 2013년 7월 29일∼2013년 8월 9일(총 6회 진행)

대상:
고등학생

모집인원: 실용음악보컬반 30명, 패션디자인반 30명

장소: 서울 강남구 삼성동 서울종합예술학교

접수기간: 6월 23일까지

문의: 02-362-5110

[경제·경영, 법학: 케임브리지대학교 아카데믹스쿨] 영국 케임브리지대에서 수업들으며 꿈 키우자


세계적인 명문대학인 영국 케임브리지대에서 경영·경제학, 법학 관련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중고생 대상 진로스쿨.

영국 케임브리지대 경제학과, 법학과의 전·현직 교수가 진행하는 수업을 듣고, 케임브리지대 출신 변호사와 최고경영자 등 현지 직업인을 만난다. 영국 주요 기관과 명문대학 캠퍼스 등을 탐방하는 체험활동도 함께 진행.

일정: 7월 22일∼8월 4일(13박 14일)

대상: 중2∼고3

모집인원:
경영·경제학반 20명, 법학반 20명

장소: 영국 케임브리지대(본교)

접수기간: 6월 30일까지

문의: 02-548-0979

김종현 기자 nanzz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