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추석에는 기름진 음식을 소화시킬 겸 바깥나들이를 하면 어떨까. 추석 연휴에 가족과 함께 가볼 만한 곳을 소개한다.
○ 광주
광주비엔날레전시관에서 11월 3일까지 열리는 2013 광주디자인비엔날레는 18∼20일 한복을 입고 가면 무료로 들어갈 수 있다. 올 디자인비엔날레 주제인 ‘거시기 머시기’를 주제로 삼행시를 지은 관람객을 추첨해 입장권 두 장을 준다. 광주비엔날레 페이스북에 댓글을 남겨도 추첨을 해 입장권을 준다.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입장권 가격은 1만 원(성인).
광주시립미술관에서는 전남 신안 출신으로 한국 추상미술의 선구자로 평가받는 김환기 화백(1913∼1974) 탄생 100주년 기념전 ‘김환기, 백년되어 고향에 돌아오다’가 열린다. 22일까지 열리는 이번 전시에는 김 화백의 작품 80여 점을 선보인다.
국립광주박물관은 추석 전통놀이 체험, 영화상영 행사를 진행한다.
○ 전북
전주한옥마을 전통문화관 등 8개 문화시설은 풍성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관광객들이 이 시설들을 탐방하면서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고 스탬프를 받아오면 기념품을 준다. 전통문화관에서는 ‘가족대항 윷놀이’ ‘차례상 판 퍼즐 맞추기’가 열린다. 한옥생활체험관은 ‘인절미와 송편 만들고 먹기’ ‘국악기 쉽게 따라하기’를, 최명희 문학관은 ‘1년 뒤에 받는 나에게 쓰는 편지’와 ‘전주발 엽서 한 장’ 행사를 준비했다. 전통술 박물관에서는 ‘전주막걸리 및 전주모주 시음’ ‘모주거르기’, 소리문화관에서는 ‘신명나는 풍물체험’ ‘마당창극 추석공연 이벤트’가 열린다. 여명카메라박물관에서는 역대 전주세계소리축제의 공연 모습을 담은 사진 100여 점을 선보인다. 국립전주박물관에서는 민속놀이마당이 열리고 ‘한국의 큰스님 글씨’ 특별전을 무료로 볼 수 있다. 전주역사박물관은 세시풍속한마당과 ‘우리 가족 기념촬영’ ‘조선여인의 삶’ 특별전이 열린다. 노리개 만들기와 버선본 염원쓰기 등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익산 왕궁리유적전시관, 마한관, 미륵사지유물전시관, 입점리고분전시관은 연휴 기간 무료로 개방한다. 익산보석박물관과 공룡테마공원 화석전시관도 들러볼 만하다.
○ 전남
국화 등 가을꽃으로 단장한 전남 순천 국제정원박람회장에서는 다양한 문화체험 행사가 열린다. 18일 재즈밴드 슈퍼브라스가 공연을 하고 19일 남진, 장윤정, 박현빈, 크레용팝 등 유명 가수들이 콘서트를 펼친다. 20일 예술단체, 시민, 관람객 등 2013명이 참여하는 강강술래 공연이 열린다. 참가자 2013명에게는 행사 입장권, 기념 스카프 등을 준다. 21일과 22일 오후 3시에는 마당극 심청전, 사물놀이 잽이 공연이 열린다. 조직위는 서문 입구 등에서 행운의 송편을 나눠준다.
2012여수세계박람회재단은 박람회장 엑스포디지털갤러리에서 전통놀이 체험 행사 등을 준비했다. 재단 관계자는 “시원한 바닷바람을 맞으며 전통놀이와 공연도 즐기고 밤에는 환상적인 빅오 쇼를 체험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고흥군은 추석 연휴 우주과학 체험시설인 우주과학관, 고흥우주발사전망대, 고흥우주천문과학관을 정상 운영한다. 영남면 고흥우주발사전망대에서는 윷놀이, 떡메치기, 투호 등 전통놀이를 할 수 있다.
영광군은 20∼22일 불갑사에서 상사화 축제를, 함평군은 21, 22일 용천사에서 꽃무릇 큰잔치를 연다. 애절한 사랑 이야기를 담은 꽃무릇은 가녀린 연초록 꽃대에 선홍빛 꽃잎이 피어난다. 곡성군 겸면에서는 20, 21일 열한 번째 목화축제가 열린다. 목화 따기를 비롯해 면실유를 이용한 천연비누 만들기 등의 체험행사가 열린다.
○ 제주
제주시 문화유적관리소는 18일부터 22일까지 제주시 삼도동 제주목 관아지에서 ‘전통민속놀이 체험마당’을 펼친다. 전통무예시연을 비롯해 국궁, 진검 베기 등의 체험 코너를 마련했다. 국립제주박물관에 가면 전통민속놀이와 전통떡인 오메기떡, 인절미 등을 직접 만드는 떡메치기 놀이를 할 수 있다. 가족 기념사진 촬영, 얼굴에 그리는 한가위, 나만의 전통 탈 만들기를 준비했다.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은 어린이 놀이마당, 민속놀이 경연대회 등을 진행한다. 체험마당에서는 빙떡만들기, 사방치기, 딱지치기 등을 준비했다. 어린이를 위한 요술풍선 만들기, 버블놀이, 만화 캐릭터 만들기 등도 펼쳐진다.
서귀포시 성산읍 아쿠아플라넷 제주는 18일부터 22일까지 차례를 준비하느라 고생한 며느리를 대상으로 무료 입장 행사를 마련했고 서귀포시 표선면 제주민속촌에서는 연, 제기, 딱지 등을 옛날 방식으로 만드는 민속 놀이기구 만들기 체험행사를 연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