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MBA]‘기술+경영’ 이공계 인력에 특화된 ‘MOT MBA’로 차별화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9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건국대 경영전문대학원은 이공계 인력을 중심으로 기술경영에 특화된 MOT(Management of Technology) MBA와 일반경영 분야의 TOP(Top of your Profession) MBA로 나눠 경영분야의 전문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김용재 경영전문대학원장
김용재 경영전문대학원장
김용재 경영전문대학원장은 “한국의 성장을 이끌 이공계 출신이 직장을 다니다 보면 전공지식만으로는 조직에서 성과를 내지 못한다는것을 깨닫곤 한다”며 “건국대 MBA는 다른 대학에는 없는 기술경영(MOT) 분야를 가지고 있다”고 강점을 설명했다. 건국대 MBA는 다양한 조직에서 성과를 내는 리더십을 기르고 리더가 갖춰야 할 소양과 사고방식을 가르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건국대 MBA는 현장 중심 교육으로 유명하다. 학생들은 수업을 통해 신제품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등 ‘현장형 결과물’을 만든다. 이를 거친 학생들은 전국 사례 분석 대회, 국제 비즈니스 모델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주로 팀을 이뤄 진행되는 현장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협력형 면학 분위기를 누릴 수 있다.

MOT MBA 과정은 주간 과정 풀타임으로 전통적인 MBA의 핵심 교육을 모두 제공하고 기술경영 분야의 지식도 가르친다. 야간 및 주말 과정인 TOP MBA는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경영 전반에 대한 교육과 동시에 현장학습도 진행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팀을 구성한 뒤 재직 중인 기업현장의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도출한다. 기업 현장의 실무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적 현장형 인재를 만들어 내는 것은 건국대 MBA과정의 궁극적인 목표다. 학생들은 3, 4학기 동안 자신이 전공한 분야에서 팀프로젝트를 수행한 뒤 전공 교수 및 업무협약 관계에 있는 업체의 지도를 받으면서 현장형 결과물을 제출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팀워크, 커뮤니케이션, 리더십 역량 등을 배울 수 있다.

건국대 MBA는 차별화된 경영교육을 위해 미국 스탠퍼드대 등 다양한 대학과 교류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독일 베를린 공대, 대만 칭화대 등 해외 대학과의 교류와 다양한 글로벌 연계교육도 추진해왔다. 국내에서는 삼성전자, 현대차, 포스코, KT, 국민은행, SK건설, 호반건설 등 주요 기업 재직자들을 학생으로 유치했다. 엠코, 모토로라, 캐논, 페어차일드, 코스트코, 오티스 등 해외 유수 기업의 전현직 재직자들도 건국대 MBA를 거쳐갔다.

건국대 MBA를 거친 신창섭 비박코리아 사장은 “글로벌 경영수업이 현장에서 많은 도움이 됐고 약점이었던 재무관리 부분도 MBA 과정을 통해 보완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신 사장은 “교수와 학생간의 치열한 토론을 통해 글로벌 경영, 재무관리, 인사관리의 핵심을 파악할 수 있는 기회였다”고 말했다. MOT 과정에 재학 중인 신승규 씨는 “기술혁신경영, 국제경영 분야에서 특출한 교수님이 많고 수업에 대한 열의가 높다”고 말했다. 신 씨는 “전략기획은 재무관리가 뒷받침 돼야 하고 마케팅 기획은 통계관리를 알아야 하는데 이런 점을 기초부터 다질 수 있는 기회”라고 밝혔다. TOP 과정을 밟고 있는 이은화 씨는 “소수정예 과정을 운영해 심도 있는 지식을 쌓을 수 있고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MBA”라고 말했다. 이 씨는 “팀워크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 회사 내 부서 간의 업무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내가 가진 전략적 프레임이나 시장분석 기술 등을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배울 수 있다”며 장점을 설명했다.

건국대 MBA는 다음 달부터 2015학년도 신입생을 모집한다. 지원자격은 국내외 4년제 정규대학을 졸업하거나 졸업 예정자, 교육부 장관이 이와 동일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한 사람이면 가능하다.

1차 전형은 서류심사와 면접이 50%씩 반영된다. 인터넷 원서접수 및 서류제출 기간은 10월 15∼28일이다. 지원자는 입학원서, 자기소개서, 대학졸업증명서, 경력 및 재직증명서, 공인 영어성적 증명서 원본, 직장상사나 교수의 추천서(해당자)를 제출해야 한다. 서류합격자는 10월 30일 발표되고 면접은 11월 1일 진행되며 최종 합격자는 11월 7일 발표된다. 2차 전형은 11월 12일부터 시작된다.

이은택 기자 nab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