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이 2015년 한해 동안 벌어진 무수한 이슈들 중에서 눈에 띄는 화제를 되짚었습니다. 올 1월부터 12월 사이 작성된 게시물 중 자주 언급된 내용들을 익명으로 집계해 분석했는데요.
우선 국내 인기 토픽 5위는 ‘2015 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가 차지했습니다. 지난 7월 열린 이 대회에서 한국은 금메달 47개, 은메달 32개, 동메달 29개로 종합 1위에 올랐습니다.
이어 4위에는 ‘남북관계 개선’이 올랐습니다. 지난 8월 목함지뢰 폭발 사고로 남북관계가 초긴장 상태에 접어들었으나 이후에는 고위급 회담을 통해 북한의 유감 표명, 이산가족 상봉 재개로 이어졌습니다.
3위는 전세계의 마음을 아프게 했던 ‘파리 테러’가 선정됐습니다. 현지시각으로 지난달 13일 파리에서 일어난 테러로 130명이 목숨을 잃었고 지금까지도 테러 공포가 사그라지지 않고 있습니다.
국내 이슈 2위는 세기의 대결로 기대를 모은 ‘메이웨더 vs 파퀴아오’가 이름을 올렸습니다. 플로이드 메이웨더 주니어와 매니 파퀴아오는 지난 5월 3일 미국 라스베이거스 MGM 그랜드 가든 아레나에서 세계복싱평의회(WBC) 세계복싱기구(WBO) 세계복싱협회(WBA) 웰터급(-67kg) 통합 타이틀전을 치렀습니다.
결과는 논란 속에 ‘무패복서’ 메이웨더의 싱거운 48연승으로 돌아갔습니다.
2015년 한국을 달군 이슈 대망의 1위는 ‘빅뱅’이 차지했습니다. 빅뱅은 올 한해 가요계를 평정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빅뱅은 5월부터 8월까지 매달 2곡씩 발표하며 음원시장을 점령했죠. 특히 빅뱅의 ‘LOSER’는 미국 퓨즈TV가 선정한 ‘2015 최고의 노래 20’에 들기도 했습니다.
이밖의 인기 토픽으로는 ‘메르스’, ‘폴 메카트니 서울 콘서트’, ‘박근혜 대통령’, ‘아시안컵’ ‘광복 70주년’이 뒤를 이었습니다.
동아닷컴 도깨비뉴스 김우수 기자 http://www.facebook.com/DKBnews.all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