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전문대학 육성사업 우수대학]1000여 개 기업과 산학협력 인성-실무 겸비한 인재 키워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1월 22일 03시 00분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 3년 차를 진행하고 있는 용인송담대학교의 가을 교정은 직무능력 향상 교육과 ITQ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학습 열기로 가득하다. 용인송담대는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을 통해 ‘CF-STAR 인재 양성’을 사업의 핵심 가치로 선정했다. 이는 대학의 교육목표에 따라 ‘인성(Character)’과 ‘실무(Field)’를 겸비한 인재 양성을 통해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수행 가능한 인재 배출을 위한 System PDCA 인성인증 전략의 구조혁신사업 및 학생지도이력관리사업, Technician job 실무능력인증 전략의 산학협력 취업·창업 지원사업, Actual Education 전공인증 전략의 NCS 기반 교육사업, Raise Outcome 정보·국제인증 전략의 교육품질 향상 사업의 4대 핵심 STAR 전략을 강력하게 추진하고자 하는 대학의 의지를 대내외적으로 표명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용인송담대는 수년 전부터 교육 수요자의 요구를 교육과정에 반영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졸업생을 대상으로 한 ‘취업지원 만족도 조사’, 현장에서의 전공직무수행능력 평가를 위한 ‘산업체 현장실습 평가’, 재학생을 대상으로 교육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교육서비스 만족도 조사’ 등이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또한 교육과정 설계 단계부터 직무적합성 제고를 위해 현장에서 직무를 수행는 데 요구되는 ‘전공능력’과 직업기초능력으로 대변될 수 있는 ‘지식(K)·기술(S)·태도(A)’ 등이 반영된 NCS 기반 교육과정을 설계·운영하고 있다. 특히 산학협력 활성화 및 지역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대학의 1000개가 넘는 가족회사 및 산학협력 관계에 있는 다양한 기업을 대상으로 한 직무요구도 분석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NCS 기반 교육과정에 반영하고 있다. 이 결과 현재 용인송담대의 NCS 기반 교육과정 도입률은 100%에 달하고 있으며, 2016학년도 기준 전체 NCS 적용 교과 운영 비율 또한 68% 이상을 운영함으로써 NCS 기반 및 현장 중심 교육과정 운영의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이렇게 매년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하고 있는 교육 수요자 요구도 분석 결과 전문대 졸업생에게 요구되는 핵심 직업기초역량 중 ‘문서작성 능력’과 ‘컴퓨터 활용 능력’을 도출하고,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특성화수행사업계획에 컴퓨터 활용 자격증 취득 과정을 반영하고, 한국생산성본부(KPC)와 연계한 ITQ 자격 취득 프로그램 운영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직업기초능력 보유의 객관성 확보를 위해 산학협력을 통한 특별과정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 운영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한편 용인송담대는 지역산업과 연계한 독창적 프로그램으로 사회맞춤형 취업 아카데미, 실전 창업 아카데미, 글로벌 챌린저 아카데미, 인증지원서비스사업, 공용장비 활용지원서비스사업을 통하여 지역사회와 긴밀한 산학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장영근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장영근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이처럼 교육 수요자 중심의 현장교육에 앞장서고 있는 용인송담대학교는 지역사회의 핵심 교육기관으로서 중추적인 역할을 다하고, 능력 중심 채용문화 확산에 이바지함은 물론 NCS 기반 현장 중심 인재 양성 요람으로도 우뚝 설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장영근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반도체-유통물류 특성화로 도약”


최성식 총장
최성식 총장
 용인송담대학교는 반도체 및 지식기반 유통물류 관련 지역산업과 연계한 특성화대학으로 발전하기에 유리한 환경적·지리적 위치를 점하고 있다. 기흥 삼성반도체와 이천 하이닉스의 중간지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변에 반도체 관련 ICT 및 기계전자설비 산업단지가 자리하고 있다. 용인지역은 경기 동북부에서 남부지역을 연결하는 내륙 유통 물류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있어 용인송담대학교는 반도체 및 유통물류 관련 특성화를 추진하기 위한 필수 조건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지리적 이점을 이용하여 용인송담대는 반도체 및 유통물류 관련 지역산업과 연계한 특성화대학으로 발전하고자 ICT 기반 반도체산업, 지식기반 유통물류산업, 반도체 및 유통물류산업 재직자를 위한 근로복지서비스산업이 주축이 되는 복합분야 Ⅱ유형의 특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특성화대학으로 성장하기 위한 노력으로 △반도체기계학부, ICT학부, 경영유통학부, 사회실무학부, 휴먼서비스학부 중심 구조개혁 △자기계발 및 취업진로교육멘토링 내실화 △NCS 기반 및 현장중심 교육과정의 전면 도입 △교육품질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지원·기초학습능력향상·국제화능력향상 교육 강화 △‘사회맞춤형 취업 아카데미, 실전 창업 아카데미, 글로벌 챌린저 아카데미’ 등의 취업지원프로그램 체계를 정비하고 1000여 개 가족회사와의 산학협력 내실화를 추진 △독창적 인증제인 ‘송담역량 직무능력인증제’를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용인송담대는 특성화대학으로 2020년 수도권 톱10으로 한 단계 도약하고자 한다.

최성식 총장
#용인송담대학교#대학#교육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