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전문대학 육성사업 우수대학]다중지능+레지던스 칼리지 창의적 역량 갖춘 인재 양성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1월 22일 03시 00분


 전북과학대학교는 2014년 SCK사업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어 3년차인 올해 4월 사업 성과에 대한 중간평가에서 Ⅲ유형 대학 중 유일하게 ‘매우우수’ 등급 대학으로 선정되었다. ‘미소(MI-RC) 프로그램을 활용한 창의인재 양성’이라는 사업 프로그램으로 2년여간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을 둔 교육과정으로 실무 중심의 수업을 진행하였고, 다중지능이론을 기초로 한 다양한 역량 개발 사업들을 통해 재학생 충원율 및 취업률 향상 등의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대표적 우수 사례는 ‘다중지능(MI)을 활용한 레지던스 칼리지(RC)프로그램 개발과 활용’으로 △특성화 참여 학과 생활관 전원 입사(1학년 1학기) △‘학생이력관리’ 정규 교과목 운영(2학점, 학습설계·진로설계) △‘RC 프로그램 체험’ 정규, 비정규 교과목 운영(2학점) △‘실습실 안전관리’ 정규교과목(1학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은 ‘따뜻한 마음과 창의적 역량을 갖춘 기술 인력 양성’이라는 대학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또한 학생들의 잠재력과 재능이 발휘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MI 교수법 개발을 위한 교수공동체’ 모임을 지원하는 등 특성화 전문대 육성사업을 통하여 교수, 학생, 교직원이 만족하는 대학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전북과학대는 MI 10개 역량 중 전문대의 정규 교육과정으로는 제공하기 어려운 음악예술역량, 신체운동역량, 공간활용역량, 창의역량을 레지던스 칼리지프로그램을 통해 보완하고 있다.

 레지던스 칼리지 프로그램은 2012년부터 진행되어 온 전북과학대만의 중점 사업으로 학생들이 방과 후 생활관에서도 다양한 인성·문화·예술·체육 체험 활동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특성화 학과로 선정된 간호학과와 치위생과, 보건행정과의 경우 200여명의 신입생이 입학 학기에 전원 기숙사에 입사하여 레지던스 칼리지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있으며 교수와 학생이 함께 운영하는 동아리 모임임 RC클럽도 매년 30여 개가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이현대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이현대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또한 학생이력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개별학습지도 및 진로지도를 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학생별 맞춤형 이력 관리와 상담이 가능해져 교수-학생 간 상호작용이 활발해졌다. 또 학생이 주체가 되어 입학부터 졸업까지 역량을 강화 할 수 있는 효율적인 체계를 구현하였다. SCK사업의 추진성과로 학생포트폴리오 관리, 취업관리시스템 관리, 모바일서비스 강화, NCS 기반 직무능력평가 구현이 가능해졌고 이는 학습 성과 향상 및 취업률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SCK사업 3차 년도인 2016년에는 전북과학대가 전북에서는 유일하게 NCS 거점 센터로 지정받아 NCS 기반 및 현장 중심 교육과정 운영의 중심 대학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이현대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학생-학부모-산업체 모두가 만족”

황인창 총장
황인창 총장
 전북과학대학교는 지난 6월 교육부가 지원하는 특성화전문대학 육성사업 Ⅲ유형‘NCS거점센터’로 선정되었다. 이번 ‘NCS거점센터’ 선정은 특성화전문대학 육성사업에 대한 성과평가 상위 70% 대학 55개교 가운데 ‘NCS 기반 교육과정’영역에 대한 평가가 매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난 결과다. 전북과학대는 Ⅲ유형‘NCS거점센터’로서 NCS기반 교육과정의 효율적 정착과 확산을 위하여 교육, 홍보, 정보 공유, 쟁점 공동 해결 등을 위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전북과학대는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능력중심사회를 주도하고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는 특성화 전문대로 거듭나기 위하여 꾸준히 노력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미소(MI-RC) 프로그램을 활용한 창의인재 양성’이라는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학생 개개인의 역량을 도출하고 강점을 극대화하고 있다.

 또한 2012년부터 전문대 최초로 거주형 기숙사 제도인 레지던스 칼리지(RC) 프로그램을 2012년부터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다양한 소양과 인성함양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따뜻한 마음과 창의적 역량을 갖춘 기술인력 양성’이라는 대학의 비전을 실현하고 대학의 교훈인 ‘실력, 신념, 봉사’를 몸에 익힌 학생들을 배출하기 위하여 양질의 교육환경을 제공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특히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 경영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넓은 세계를 향해 힘차게 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앞으로도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을 꾸준히 추진하여 중소, 중견기업 중심의 경제 선진국 도약에 필요한 창조경제 핵심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전문대로 거듭나겠다.

황인창 총장
#전북과학대학교#대학#교육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