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100]실리콘밸리 인턴십 인기 짱! 가천대 글로벌경영학과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7월 25일 16시 51분


가천대학교 글로벌경영학과는 국제적 감각과 외국어 구사 능력을 갖춘 글로벌 경영 인재를 양성하려고 설립했다. 해외 우수 경영학 프로그램을 벤치마킹한 선진적 교육 과정이라는 점에서 일반 경영학과와는 차별화된다. 이를 위해 국내 최고 수준의 우수한 신임 및 경력 교수들을 최근 집중적으로 초빙, 임용했다.

다른 대학 경영학과들이 4년을 통째로 배우는 것과 달리 글로벌경영학과에서는 1학년부터 3학년 1학기까지는 경영학에 대한 전반적인 과정을 배우고, 3학년 2학기부터는 세부 전공을 정해 심화 학습을 실시한다. 전공 심화 과정에는 재무, 마케팅, 경영관리가 있다. 또한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2학년까지는 영어 수업을 50%만 실시하고, 3학년부터는 100% 영어로 수업을 진행한다.

글로벌경영학과의 교과 과정은 국내 최고의 혁신적인 과정으로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정보기술(IT) 프로그래밍 교육을 제공하며 이론과 실습의 균형 있는 조화를 강조한다. 또 높은 전임교원 강의 비율(83%)을 자랑한다.

강의 형태도 다양하다. 수업에 앞서 학생들이 교수가 제공한 강연 영상을 미리 학습하고, 강의실에서는 토론이나 과제 풀이를 진행하는 형태의 ‘플립 러닝’, 교과목에 지역사회 봉사를 통합시킨 ‘서비스 러닝’, 문제 해결을 통한 학습 ‘액션 러닝’과 실무 적용을 위한 통합적 학습 ‘캡스톤 디자인’, 시공간 제약이 없는 온라인 수업인 ‘K-MOOC’ 등을 통해 효율적으로 배울 수 있다.

글로벌경영학과에서는 개방형 교육 과정을 구축하고 있다. 교환학생, 유학생 등 외국인 학생 유치로 글로벌 강의실을 구현하며 재학 중 1인 1회 이상의 해외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학생 교류를 하는 해외 유수 대학으로는 싱가포르 난양공대, 대만 국립 칭이대, 카자흐스탄 키맵대 등이 있다. 대학 차원에서 실시는 교환 학생 및 하와이 어학연수에 참여할 수 있으며 WEST 사업 등 해외 인턴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매해 30명을 선발하는 실리콘밸리 인턴십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16주 동안 실리콘밸리에 있는 스타트업 기업에서 인턴으로 일하는 프로그램이다. 교육부 학부교육선도대학 육성사업(ACE)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은 미국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기업에 투자하는 사회적 기업 저스트비즈니스(Just Business)와 공동으로 진행한다. 미국 스타트업 기업에서 크고 작은 경영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글로벌 산학협력의 선도 사례로 시장 조사, 경영계획 수립을 위한 조사 연구, 빅데이터 분석 등의 직무를 수행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이와 더불어, 글로벌경영학과는 파격적인 장학제도를 구축하고 있다. 수능성적 1.6등급 이내 학생은 4년 전액 장학금에 월 30만원씩 생활비를 지원받는 혜택이 주어진다. 정시 최초합격자 중 수능 2등급 이내는 1년간 등록금을 면제받으며, 학점 4.3이상 졸업생이 해외 명문대 진학 시 매년 3만 달러를 3년 간 지원받는다. 매학기 특수 장학금을 지원하는데 롯데 장학금으로 매학기 1~4명은 4년간 등록금이 전액 면제되며, 경원장학금으로 매 학기 5명은 200만원을 지원받는다. 또한, 소프트웨어 특성화 장학금으로 1인당 100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한다. 실리콘밸리 프로그램 참가 학생에게 670만원의 특별 장학금을 파격적으로 지급하고, 한 학기 등록금을 면제해준다.

글로벌경영학과에서는 적극적인 취업 지원과 함께, 창업가 정신 함양과 창업 지원을 위한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다.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진로 세미나를 운영하며 산학협력 및 취업전담 교수제도를 갖추고 있다. 진로 목표에 맞춘 취업셀을 운영하며 장기현장 실습제와 일·학습 병행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청년 해외진출 사업(K-Move)에 집중하고 있다. 취업 전문가를 정기적으로 초청해 Business & Beyond 특강도 실시한다.

글로벌경영학과 학생들은 또 창업 경진대회(3D 디자인 프린트)에서 발표한 창업 아이디어가 전문가들의 심사를 통과하면 상금과 창업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e비즈니스의 이해, 벤처경영론 등 교과 수업을 통해 창업가 정신을 배울 수 있고, 소프트웨어 학과 등 이공계 수업과도 연계해 공부할 수 있다.

글로벌경영학과는 학생 만족도를 학과 운영의 가장 중요한 지표로 설정하며 입학에서 졸업까지 한명의 지도교수가 멘토와 같이 밀착 지도해준다는 큰 장점이 있다.

다양한 비(非)교과 및 동아리 활동을 지원하며 Honors 프로그램을 통해 우수학생 선발로 학습 동기를 고취하고 있다. 신입생 환영회, 글로벌경영학과 한마음 캠프, 글로벌경영학과 가족의 밤 등 학과에서 주최하는 다양한 활동 또한 이 학과 만의 자랑이다.

2018학년도 입학 정원은 전년보다 20명 늘어난 120명이다. 2017학년도의 경우 정시 모집으로 33명을 선발했고, 수시 및 적성우수주 전형으로 67명을 뽑았다.

윤영호 전문기자 yyoung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