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발전재단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는 중장년을 위한 생애경력설계 서비스부터 퇴직을 앞둔 이를 위한 전직(轉職)스쿨 프로그램, 구직자 재취업을 위한 재도약 프로그램, 기업 맞춤형 인재 추천 등 평생 현역으로 활동할 수 있는 종합 서비스를 무료 제공한다.
생애경력설계 서비스는 만 40세 이상 재직자와 구직자를 대상으로 길어진 기대수명을 고려해 향후 생애경력을 설계해 인생 2막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생애경력설계 자가진단 서비스를 바탕으로 40대 경력 전성, 50대 경력 확장, 60대 경력 공유 등 연령별 재직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구직자 대상의 생애경력설계 서비스 과정도 별도 운영한다.
전직스쿨 프로그램은 기업 퇴직 예정자의 변화에 맞는 관리를 통해 퇴직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취업과 전직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해 경력 목표를 수립하고 전직을 준비하는 자신감을 확보하도록 해 제2의 인생을 설계하도록 지원한다. 4∼18시간 모듈을 탄력적으로 운영해 6개 테마와 30개 모듈 중 기업맞춤형 모듈을 통해 맞춤형 설계를 받을 수 있다.
재도약 프로그램은 구직을 위한 기술을 습득해 구직에 대한 의욕을 고취시키고 기술을 향상하도록 지원한다. 구직자간 정보 교류를 돕고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동기 및 자신감을 부여해 더 빨리 인생 후반부의 문을 열어갈 수 있도록 후원하는 서비스다.
20시간 집체교육을 통해 프로그램을 수료하면 전직에 필요한 개별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자발적인 구직활동의 능력을 키우기 위한 취업동아리 활동과도 연계할 수 있다.
이 밖에 전직지원 서비스와 찾아가는 기업 서비스도 있다. 노사발전재단은 수도권 4개(서울 서울서부 경기 인천) 센터와 광역단위 8개(부산 광주 대구 울산 강원 충청 전북 제주) 센터를 두고 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