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이버대학교, 교육부 공인 3회연속 A등급… 국내 온라인 교육 선두주자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2월 16일 03시 00분





서울사이버대(총장 이은주)는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주관하는 ‘2020년 원격대학 인증·역량진단’에서 최고등급인 A등급을 획득했다. 2007년 원격대학 종합평가 최우수대학, 2013년 사이버대학 수준평가 A등급 대학에 이어 이번 A등급으로 교육부 공인 3회 연속 A등급을 받은 최초의 사이버대학이 됐다.

2000년 국내 최초로 사이버대학 인가를 받아 대한민국 온라인 교육의 시초가 된 서울사이버대는 이후 모바일 강의 서비스를 사이버대학 최초로 도입해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는 교육 시스템을 확립하는 등 미래형 온라인 교육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우수한 온라인 교육 커리큘럼


서울사이버대의 온라인 교육 커리큘럼은 정평이 나있다.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간 중남미 엘살바도르의 대표 대학을 대상으로 하는 고등교육 이(e)러닝 역량강화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해외에서도 인정받고 있음을 증명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으로 원격교육이 본격화된 지난해 서울사이버대는 서울시 및 인천시 교육청의 벤치마킹 대상으로 선정돼 우수한 프로그램 노하우를 인정받았다. 주요 오프라인 대학들은 서울사이버대를 벤치마킹 하면서 동시에 상호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문의와 방문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언택트 시대, 대한민국 교육의 뉴노멀’ 이라는 주제로 정부 학계 재계 관계자들이 개최한 ‘2020 미래사회 교육 콘퍼런스’에서는 미래의 교육 비전과 관련해 오프라인 대학으로부터 미래 대학의 롤모델로 소개됐다.

‘1 대 1 커리어 코칭’ 등 재학생 위한 시스템 활발





유연한 수강 방법 같은 온라인교육의 장점을 보유한 서울사이버대는 오프라인 교육의 장점 또한 적용해 학생을 위한 다양한 커리큘럼을 구축하고 있다. ‘1 대 1 커리어 코칭’ 시스템은 학생 맞춤형 코칭 프로그램이다. 학생 개개인의 취업 역량을 극대화해 직업 모색과 취직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고 있다. ‘SCU멘토링’을 통해 재학생과 신입생 및 편입생의 교류를 독려해 유대감을 증진하고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함은 물론 학습 노하우와 각종 정보를 공유하도록 힘쓰고 있다. 사이버대학 최초로 ‘학생 맞춤 1년 4학기제’를 도입해 학생 각자의 상황에 따라 졸업 학기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사이버대 최초 모바일 강의…최대 규모 캠퍼스


사이버대학 최초로 서울사이버대가 도입한 모바일 강의 서비스인 ‘SCU SMART WAVE 이러닝 시스템’은 다른 사이버대학의 모바일 강의와 비교해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2010년 시작한 이러닝 시스템은 스마트폰으로 수강하더라도 출석이 인정되며 PC와 거의 동일한 수강 환경을 제공한다. 모바일 강의의 비율은 전체 강의의 99.5%이며 이는 사이버대학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이다. ‘수강 이어하기 기능’과 ‘재생속도 조절 기능’이 있어 자신의 여건에 맞게 학습이 가능하다.

현재 사이버대학 중 최대 규모의 독립 인텔리전트 캠퍼스(1만6000m²)를 비롯해 광주 대구 대전 부산 같은 전국 주요 도시에 7개 지역캠퍼스를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오프라인 특강 및 강의, 선후배 교류의 장 같은 학생 만족을 위한 최상급 수준의 교육 편의도 제공하고 있다.

이은주 총장은 “서울사이버대는 오프라인 대학을 기반으로 하는 사이버대학이 아닌 독립 사이버대학의 전통 및 정통의 역사를 새롭게 쓰고 있다”며 “대학 발전 계획과 인재상 정립, 교수 학습체계 구축, 혁신적인 학사제도 운영, 융·복합 교육과정 개설, 첨단 이러닝 시스템 운영, 글로벌 리더십 확대 등 원격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 총장은 이어 “최근에는 해외 공적개발원조(ODA) 사업 등을 통해 해외에서도 노력의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역량을 갖춘 융·복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 혁신에 지속적으로 투자해 세계적인 사이버대학으로 자리 매김하겠다”고 밝혔다.

신입생 및 편입생 모집


서울사이버대는 8개 단과대학(학부), 38개 학과(전공)에서 신입생 및 편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해당 학과(전공)는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대학: 사회복지전공 노인복지전공 복지경영전공 아동복지전공 청소년복지전공 △심리·상담대학: 상담심리학과 가족코칭상담학과 군경상담학과 특수심리치료학과 △사회과학대학: 부동산학과 법무행정학과 보건행정학과 한국어문화학과 △융합경영대학: 경영학과 글로벌무역물류학과 금융보험학과 세무회계학과 소프트웨어융합전공 △미래융합인재학부: 국제협력·북한전공 직업·진로상담전공 국방융합관리전공 온라인커머스전공 로봇융합전공(신설) 안전관리전공(신설) 1인방송전공(신설) △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 빅데이터·정보보호학과 전기전자공학과 기계제어공학과 △디자인대학: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건축공간디자인학과 웹·문예창작학과 뷰티디자인학과(신설) △문화예술대학: 문화예술경영학과 피아노과 성악과 실용음악과 음악치료학과

고졸 학력 이상이면 누구나 입학 가능하며, 편입은 학년별 학력 자격만 충족하면 된다.
#서울사이버대학교#교육부 공인 3회연속 a등급#모바일 강의 서비스#국내 온라인 교육 선두주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