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지역문화재단연합회(회장 구로문화재단 허정숙 대표)는 25일 서울 구로구 구로아트밸리예술극장에서 2021년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이번 총회는 지난해부터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으로 인해 각종 공연, 전시, 축제 등의 취소가 이어지는 가운데 열렸다. 공연이 어려움에 처하자 문화 예술인의 설 자리는 점점 없어지고 예술계의 생태계는 파괴됐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각 지역의 재단 임직원들은 예술 강사비 선지급 같은 실질적인 지원에서부터 철저한 공연장 방역으로 소규모의 공연을 유지하거나 비대면 콘텐츠를 개발하고 베란다 콘서트, 자동차 극장의 활용 등 기존의 시설과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여왔다. 이번 총회의 표창장 수여식은 이러한 노력에 대한 감사와 2021년 아직 끝나지 않은 재난 상황을 이겨내자는 각오를 다지고 서로를 응원을 하는 뜻 깊은 자리였다.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이승정 회장은 축사를 통해 지역문화재단의 자율성과 보장과 협력관계 증진을 위한 노력을 강조했으며 총회에서는 지역 문화예술생태계, 지역 예술인 일자리, 지역 생활예술 네크워크 구축이라는 키워드로 2021년 혁신 과제를 발표했다.
전국의 지역문화재단은 지역 문화예술 진흥이라는 목표를 위해 문화예술계의 현장에서 노력해 왔다. 현재는 생활문화의 진흥, 예술인 복지, 국가균형 발전이라는 과제를 가지고 2020년 한해에만 20여개의 지역문화재단이 탄생했고 전국 총 105개의 지역 문화재단이 설립돼 있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듯 이날 총회는 비록 사회적 거리두리 방역방침에 의해 대표자 위주로 참석하는 등의 참석자의 제한이 있었지만 전국의 다양한 지역의 참석과 뜨거운 관심으로 이어졌다.
문체부장관상수상_김해,춘천문화재단&개인상
다음은 수상자 명단. ◆문화체육부장관상=단체 김해문화재단. 춘천문화재단, 개인 박경현(담양군문화재단) ◆한국문화예술위원장상=윤영주(성남문화재단) 정기진(종로문화재단) 김안나(은평문화재단) 권종철(안양문화예술재단) 이주행(포항문화재단) ◆한국예술인 복지재단 상임이사상=단체 양천문화재단. 제천문화재단, 노원문화재단, 개인 이혜진(광명문화재단), 나유미(전주문화재단), 김인성(구로문화재단) ◆전국문화재단연합회 회장상 특별상=나기석(구로문화재단) 홍기선(안양문화예술재단) 손경은(전주문화재단) 이찬(은평문화재단) 민병일(종로문화재단) 서유선(광명문화재단) 정희숙(부천문화재단) 박태영(금정문화재단) 조준필(천안문화재단) 안윤진(강릉문화재단)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