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쇼 백신’, 27일부터 네이버-카카오로 조회-당일예약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5월 25일 18시 26분



27일 오후 1시부터 스마트폰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아스트라제네카 잔여 백신(노쇼 백신)을 당일 예약해 접종할 수 있게 된다. 이날부터 65~74세 일반인에 대한 백신 접종이 시작되는 만큼, 폐기 물량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다.

25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잔여 백신 예약은 네이버앱이나 네이버지도앱, 스마트폰을 통한 네이버 웹사이트 접속 및 카카오맵을 통해 할 수 있다. ‘잔여백신’이라고 검색하거나 관련 탭을 클릭하면 지도상에 백신 접종 위탁의료기관의 위치와 함께 각 기관별 잔여 백신 수량이 숫자로 표시된다.

원하는 의료기관을 선택하면 ‘예약’ 버튼이 뜨는데, 이를 누르면 당일 예약이 완료된다. 예약은 선착순으로, 예를 들어 한 의원 위치에 ‘3’이라고 표시돼 있다면 3명까지만 예약이 가능하다. 어떤 앱을 통해 예약하든 본인 명의 스마트폰으로 신원 인증 후 이뤄지기 때문에 중복 예약은 되지 않는다.

당일 예약에 성공했다면 그날 해당 의료기관에 영업 종료 시간 전까지 방문해 백신을 맞아야 한다. 예약 후 취소 없이 접종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더 이상 잔여 백신 예약 권한이 부여되지 않는다. 따라서 부득이하게 접종을 취소해야하는 경우 반드시 해당 의료기관에 전화해야 한다.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잔여 백신이 생기면 스마트폰으로 알림이 오게 하는 기능도 설정할 수 있다. 알림을 받을 의료기관 선택은 앱별로 최대 5곳까지 가능하다.

2차 접종은 11주 뒤 같은 요일에 1차 접종을 받은 의료기관에 가 받는 게 원칙이다. 그러나 만약 접종 병원 변경이 필요하면 접종 예정일 1개월 전부터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ncvr.kdca.go.kr)에 접속해 바꿀 수 있다.

다음은 방역당국이 밝힌 잔여백신 접종 관련 일문일답.

Q1. ‘잔여백신’은 무엇이고, 왜 발생하게 되나?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 포장된 1개 백신(바이알) 당 10명 분량을 접종할 수 있다. 다만, 1개 바이알을 개봉한 경우, 최대 6시간 내에 사용하여야 하며, 기한 내에 사용하지 못한 경우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폐기 처리하게 된다. 예방접종을 사전 예약한 자가 접종기관에 방문하지 않거나, 예진 시 접종이 불가능한 경우 등의 상황이 발생하면, 해당 인원 수만큼 접종하지 못하는 백신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잔여백신이라 한다.”

Q2. 잔여백신은 어떻게 접종하게 되나?

“잔여백신은 의료기관에서 긴급하게 접종대상자를 찾아서 접종할 수 있다. 다만, 의료기관에서 미리 준비한 예비명단이나 내원한 환자 또는 보호자 등으로부터 직접 적절한 대상자를 찾지 못할 경우를 대비하여, 인근 접종기관에서 아스트라제네카 예방접종을 원하는 국민이 네이버 및 카카오 관련 앱 등을 통해 빠르고 간편하게 예약한 후, 당일 인근 접종기관에 바로 방문하여 접종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당일예약이라 한다.”


Q3. 잔여백신을 단순히 조회하고 싶은데, 가능한가?


“잔여백신에 대한 정보는 네이버, 네이버지도, 카카오톡 및 카카오맵 등 4종의 앱 등을 통해 접종기관 위치 및 잔여백신 현황을 지도로 조회할 수 있다.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앱, △네이버지도앱 또는 △스마트폰의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네이버에 접속하여, 검색 창에 ‘잔여백신’으로 검색하면 잔여백신 조회가 가능하며, 카카오의 경우, △카카오톡의 하단 ¤탭(#)에서”잔여백신“탭을 선택하거나 △카카오맵 앱을 통해 잔여백신 조회가 가능하다. 아울러, 카카오맵 앱의 경우 앱 업데이트가 필요하며, 그 외의 앱에서는 별도 앱 업데이트 없이 당일예약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Q4. 잔여백신 정보는 어떻게 만들어지나?


“잔여백신은 접종기관에서 수량 정보를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방접종시스템에 등록하게 되면 네이버 및 카카오 앱을 통해 표출된다.”


Q5. 접종기관에 잔여백신이 생겼다가 0이 됐다면?


“잔여백신은 접종기관에서 등록과 동시에 당일예약을 받게 된다. 당일예약에 성공될 때마다 잔여백신 수량이 차감되며, 모든 잔여백신량만큼 당일예약이 완료되면 잔여백신 수량은 0이 되어 추가 당일예약이 불가능하게 된다.”

Q6. 잔여백신이 발생한 접종기관에 예약하는 방법은?

“잔여백신 조회 지도에서 잔여백신이 발생한 접종기관을 선택 후 ‘예약’을 누르면 유의사항 안내 후 당일예약 신청이 완료된다. 다만, 예약자의 인적사항 확인을 위해 본인인증을 실시하며, 이미 네이버 또는 카카오 인증서를 발급받은 경우라면 본인인증을 생략할 수 있다.”

Q7. 당일예약을 요청하였는데 예약에 실패했다고 나온다면?

“잔여백신은 발생과 예약으로 인한 차감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며, 다음과 같은 사유가 하나 이상 발생한 경우에는 예약이 실패된다.”

1) 예약 신청 시 잔여백신이 0인 경우 2) 예약자가 이미 예방접종을 1회 이상 완료하여 예방접종시스템에 등록된 경우 3) 예약자가 이미 사전예약시스템 등을 통해 접종예약이 완료된 경우 4) 30세 미만(1992.1.1. 이후 출생자) 5) 잔여백신 예약을 하였으나 취소하지 않고 접종하지 않은 자 6) 해당 접종기관의 운영종료시간이 30분 이내로 남은 경우

Q8. 당일예약한 경우 취소는 어떻게 해야 하나?

“잔여백신을 네이버 또는 카카오 앱을 통해 당일예약한 경우에는 반드시 당일 접종기관 운영종료시간 내에 방문하여 예방접종을 받아야 한다. 다만, 불가피한 사유로 인해 접종기관 방문이 곤란해진 경우, 해당 의료기관에 전화하여 예약 취소를 요청하여야 한다. 예약 취소를 하지 않고 접종기관에 방문하지 않은 경우, 그 대상자는 향후 네이버 및 카카오를 통한 당일예약이 불가능해진다.(잔여백신 조회는 가능) 당일예약 취소 시 다시 잔여백신이 발생하므로, 예약 후에는 반드시 접종기관에 방문하여 예방접종을 받는 게 바람직하다.”

Q9. 부모님을 대리로 당일예약해드리고 싶다. 가능한가?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을 통해 대리로 타인의 당일예약은 불가능하다.


Q10. 잔여백신이 발생하면 알림을 받을 수 있나?


”알림을 받을 수 있는 접종기관은 네이버 및 카카오 앱에서 각각 최대 5개까지 신청할 수 있다. 사전 선택된 접종기관에서 잔여백신이 새롭게 발생한 경우, 본인에게 네이버 알림 및 카카오톡 지갑 채널에서 안내한다. 잔여백신이 새롭게 발생한 것이 아닌 예약 및 취소 등을 통해 증감되는 경우 알림을 보내드리지 않는다.“

Q11. 알림이 오면 곧바로 예약을 하고 싶은데….

”알림 메시지 내에는 당일예약이 가능한 버튼이 포함되어 있어, 이를 선택한 경우 예약이 완료된다. 이는 지도 형태의 예약과 동일하게 처리된다. 네이버 앱 및 카카오톡을 통한 알림 예약은, 알림 신청 시 인증을 우선 진행하므로, 알림 수신 후 추가 인증 없이 당일예약이 가능하다. 아울러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앱, △네이버지도 앱 및 △모바일 인터넷 탐색기(www.naver.com)를 통해 당일예약을 신청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각 채널별로 최초 1회에 한해 인증이 필요하다.“

Q12. 잔여백신을 통해 접종을 완료하였다. 2차 접종은 어떻게 하나?

”아스트라제네카 1차 접종을 완료하였다면, 접종기관에서 예방접종 등록과 동시에, 11주 후 동일한 접종기관에서 동일한 요일에 2차 접종 예약을 자동으로 완료하게 된다. 다만, 2차 접종 일정 및 기관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 2차 접종 예정일 기준 1개월 전부터 가능하다.“

Q13. 아스트라제네카 1차 접종을 완료하였는데, 2차 접종을 잔여백신 예약을 통해 가능하나?

”잔여백신 예약을 통해 접종 가능한 사람은 사전 예약되지 않고, 1차 접종을 원하는 30세 이상이다. 따라서 2차 접종이 예약된 대상자는 2차 접종 일정에 따라 접종하여야 한다.“

이지운 기자 easy@donga.com
이지윤 기자 asap@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