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6년 개교 이래 75주년을 맞이한 동아대는 대한민국 현대사를 함께하며 성장해 왔다. 한국사회의 발전과정에서 동아대학교는 수많은 정치인, 법조인과 재계의 경영인들, 체육계를 대표하는 스타들을 배출했다. 동아대는 지역의 명문사학으로서 한국사회의 다양성과 역동성을 견인하는 역할을 충실히 해오고 있다. 동아대는 재학생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하여 다양한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아일랜드 IT Carlow 등 해외 자매대학과의 복수학위 프로그램을 통하여 해외 우수 자매대학의 학위를 동시에 취득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전국 상위 수준으로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2019학년도 기준 595억 원의 장학금을 지급하였으며 이는 부산·울산·경남 소재 대학 중 1위, 전국 9위 규모이다. 또한 87% 정도에 달하는 1만5700여 명의 학생이 장학금을 수혜받았으며, 1인당 연간 약 331만 원을 지급받았다. 신상문 동아대 입학관리처장은 “동아대는 지역 명문 사학으로 굉장히 역동적인 학풍을 지닌 대학이다. 신입생 선발에서도 이러한 학풍을 이어갈 수 있는 우수한 인재들을 선발할 것이며, 고교생활에서 다양한 활동에 의욕적으로 참여한 학생들이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많이 지원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전했다.
전국 1위 전국 최대 규모 18년 장수 학년별 수준별 취업동아리 운영
동아대는 학생 개인의 역량 및 수준을 고려한 차별화된 취업프로그램 운영으로 인해 2018년 시행된 2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에서 취업·진로 상담 프로그램 부문에서 동남권 대학 중 최상위권(최우수)대학으로 선정되었으며, 취·창업 지원 부문에서는 상위권(우수) 대학으로 선정되었다. 동아대 취업프로그램의 주요 특징을 살펴보면 전국 1위, 전국 최대 규모, 18년 장수 학년별·수준별 취업동아리 운영이 가장 눈에 띈다. 동아대는 전국 최대 규모인 연간 1200여 명의 취업동아리를 운영하고 있으며 각각 동아리 운영의 효율성 제고와 학생 밀착형 맞춤형 취업상담 및 역량 강화를 제공하기 위해 직원 1명이 학생 150명을 1년간 집중 관리하는 동아리 담임제를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결과로 동아대는 2020년 1월 대학알리미에 공시된 대학 졸업생 진학 취업현황에서 순수 취업자수 2398명을 기록하여 최근 5년 연속으로 동남권 대학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전국 대학 가운데에서도 최상위권(2014년 1위, 2015년 4위, 2018년 6위 등)을 유지하고 있다.
간호학과, 석당인재학부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
2022학년도 모집에서 변경된 내용을 살펴보면 학생부종합에서 지역인재종합전형이 신설되었고 간호학과, 석당인재학부 등도 학생부종합에서 선발하게 된다. 학생부교과전형은 면접고사나 비교과 영역 평가 없이 학교생활기록부 교과 성적 100%로만 선발하는 전형이다. 세부 전형으로 교과성적우수자, 지역인재교과(의예과)가 있으며, 교과성적우수자 전형은 교과성적 반영방법에 따라 학년 구분 없이 국어, 영어, 수학, 사회/과학 각 교과의 상위 3개 과목, 총 12개 과목 성적만 반영한다. 진로선택과목은 최대 2과목 포함 가능하며, A등급은 3등급, B등급은 5등급, C등급은 7등급으로 환산 적용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교과성적우수자 전형의 인문/자연계열 학과의 경우 수능 1개 영역 4등급 이내이다.
자기소개서 폐지… 학생부종합전형 지원자 부담 완화
학생부종합전형에는 면접고사를 실시하는 잠재능력우수자전형과 학교생활기록부만으로 평가하는 지역인재종합, 사회배려대상자, 농·어촌학생, 특성화고교 출신자,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 전형이 있으며 모두 수능최저학력 기준은 적용하지 않는다. 학교생활기록부를 통해 본교 교육과정을 이수할 만한 기초학력이 있는 학생으로서 인성이 바르고 학교생활 충실도가 높으며 자기 주도적인 특성이 있고 지원하는 학과에 대한 열정을 가진 학생을 선발한다. 특히 지원자들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자기소개서는 받지 않고 있다. 잠재능력우수자전형의 면접은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 내용에 대한 질문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고교생활과 다양한 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자신의 잠재력을 잘 전달할 수 있도록 실시한다.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 및 비교과 내용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평가하며 주요 평가 항목으로서는 성실성, 공동체의식, 기초학업역량,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이 있다. 성실성, 공동체의식 같은 인성 영역 평가방법은 학교생활기록부, 면접평가(잠재능력우수자전형)를 바탕으로 학교생활기록부의 출결상황, 창의적 체험활동,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에 나타난 인성 관련 내용을 평가한다. 기초학업역량의 평가는 교과등급만으로 평가하기 보다는 대학 진학 후 학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초 학력수준을 갖추고 있는지 여부를 평가하며, 교과 이수내역, 교과성적의 원점수와 표준편차, 교과 관련 성적추이, 성취도, 동아리 활동, 수상실적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한다. 더불어 전공적합성 평가는 전공 관련 교과목 및 학교생활 중 경험한 활동들의 전공 관련성을 통해 전공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평가한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