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천안캠퍼스 인문-자연계열 학생부 없이 수능 100% 적용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2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2022 대입 정시 필승전략]
서울 국가안보학과 선발모형 변경
조형예술전공 실기 선택종목 축소
한국사 계열 관계없이 가산점 부여

장덕호 입학처장
장덕호 입학처장
상명대(총장 홍성태)는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혁신형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비전 아래 학사구조와 교육시스템, 교육과정 등을 개편하고 융복합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전공지식과 SW-AI 역량 결합한 융합 교육


상명대의 고유 교육시스템인 SM-CDR(Career Development Roadmap)는 해당 학과의 교육과정을 기초로 전공과 관련된 진로를 위한 다양한 직업 분야를 선정해 △분야별 전공과목 △관련 교양 교육과정 △비교과 교육과정을 학년별로 로드맵화했다.

‘자기설계학기(학점)제’는 학생이 직접 설계한 프로그램을 정규과목에 편성해 수행함으로써 학위를 받을 수 있는 제도로 자기 주도적이며 학생 중심적 교육제도다. 학생은 본인들이 원하는 여러 전공을 융합하고, 전공 목적에 맞는 각기 다른 전공 교육과정을 직접 구성할 수 있다. ‘SM-Challenge e-포트폴리오’를 통해 학생의 역량을 관리하고, 학생 맞춤형 상담과 융복합 교육과정을 지원하도록 원스톱 관리 체계도 구축했다.

2019년 ‘SW 중심대학’으로 선정된 상명대는 타 전공지식과 소프트웨어(SW) 및 인공지능(AI) 역량을 겸비한 융합 인재로 길러내기 위해 △게임애니메이션 및 콘텐츠 △금융 데이터 △로봇 분야에 SW와 AI를 융합했다.

게임애니메이션 AI 융합 전공은 인문과 예술, 공학의 학문적 소통을 통해 감성을 주는 창의적 인재를 양성한다. 금융 데이터 AI 융합 전공은 데이터분석 능력과 경제금융 지식을 통해 실무 중심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문가를 길러낸다. 로봇 AI 융합 전공은 로봇공학 영역과 설계 관련 지능로봇 분야의 융합으로 공과대학 △휴먼지능로봇공학과 △소프트웨어학과의 융합으로 운영된다.

정시 1103명 선발… 전년 대비 152명 늘어

상명대는 2022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전체 입학정원(2746명) 중 40.2%에 해당하는 1103명을 선발한다. 이는 전년도 정시 모집정원보다 152명이 증가한 수치다.

서울캠퍼스는 나군에서 수능(수능전형)으로 431명, 다군에서 수능(수능전형) 64명, 수능(수능실기전형) 47명을 모집한다. 천안캠퍼스는 가군에서 수능(수능전형) 8명, 나군에서 수능(수능전형) 343명, 수능(수능실기전형)으로 139명을 뽑는다. 서울캠퍼스는 나군에서 인문계, 자연계 및 예체능계(애니메이션전공)를 선발하고, 다군에서 사범대학과 예체능계(애니메이션전공 제외)의 전 모집 단위를 뽑는다. 천안캠퍼스는 가군에서 예체능계(사진영상미디어전공)를 선발하고 나군에서 인문계, 자연계, 예체능계(사진영상미디어전공 제외)의 전 모집단위를 선발한다.

서울·천안캠퍼스의 인문계(국가안보학과 제외), 자연계는 모두 수능 100%로 뽑는다. 특히 서울캠퍼스 나군 애니메이션전공과 천안캠퍼스 가군 사진영상미디어전공, 나군 AR·VR미디어디자인전공, 영화영상전공(연출·스태프), 연극전공(이론), 문화예술경영전공은 예체능계열이지만 수능 100%를 적용한다.

실기고사를 포함하는 수능(수능실기전형)의 경우 수능 및 실기고사 반영비율이 전년도와 상이하므로 반드시 정시모집 요강을 확인해야 한다. 또 서울캠퍼스 수능(수능전형) 국가안보학과 선발모형(일괄합산)과 면접고사 관련 내용이 변경되고, 조형예술전공 실기고사 선택종목이 축소됐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하고 지원해야 한다.

상명대는 수능 성적 반영 시 국어·수학·탐구 영역에 대하여 서울캠퍼스와 천안캠퍼스 모두 백분위 점수를 적용한다. 두 캠퍼스 모두 영어 영역은 등급을 점수로 변환해 반영하고 한국사 영역은 취득 등급에 따라 계열에 관계없이 가산점을 준다.

서울캠퍼스는 수학 선택과목, 탐구영역(사회, 과학)에 따른 응시 제한 없이 지원할 수 있다. 다만, 수학 영역에서 미적분 또는 기하를 선택하거나 과학탐구를 응시한 학생에게는 자연계 모집단위 지원 시 해당 영역에 대한 가산점을 부여한다.

천안캠퍼스는 수학 선택과목, 탐구영역(사회, 과학)에 따른 응시 제한 없이 지원할 수 있으며, 인문계와 예체능계는 국어·수학·영어 중 상위 2개 영역과 탐구영역(1과목)을 반영하며, 자연계는 국어·영어 중 상위 1개 영역, 수학 영역, 탐구 영역(1과목)을 반영한다.

정시모집 원서는 12월 30일부터 2022년 1월 3일까지 본교 입학 홈페이지 또는 유웨이어플라이를 통해 인터넷으로 접수한다. 지원서류는 2022년 1월 4일까지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된다. 2022학년도 수시모집 합격자의 등록 결과에 따라 정시모집 인원이 최종 확정되기 때문에 지원할 때 상명대 입학홈페이지에 있는 ‘2022학년도 정시모집 요강’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입학 관련 궁금한 사항은 해당 캠퍼스 입학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2022#대입#대학#정시#수능#상명대#학생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