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교육 대중화 위해 초등컴퓨팅교사협회와 협력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2월 23일 03시 00분


넥슨

넥슨은 디지털 격차를 줄이기 위한 프로그래밍 교육 대중화를 위해 다양한 교육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어린이와 청소년이 쉽게 코딩을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 대표적이다.

넥슨재단은 2020년부터 초등컴퓨팅교사협회와 프로그래밍의 기반이 되는 융합 교육 프로젝트 ‘하이파이브 챌린지’를 운영하고 있다. 이 사업은 어린이의 창의력 향상과 문제 해결 능력 강화를 위해 개발한 ‘노블 엔지니어링(소설 공학)’과 놀이 도구 ‘브릭’을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교육 방식이다.

미국에서 개발한 노블 엔지니어링은 동화, 소설 등 책에서 주인공이 풀어야 하는 문제를 구조물 제작, 코딩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하는 과정으로 설계된 교육 프로그램이다. 넥슨재단과 초등컴퓨팅교사협회는 노블 엔지니어링을 기반으로 브릭을 활용해 아이들이 문제 해결 방안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넥슨재단은 지난해까지 총 115개 학급을 대상으로 하이파이브 챌린지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했다. 올해 9월 넥슨재단과 초등컴퓨팅교사협회는 전남교육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본격적인 협력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넥슨재단은 내년 말까지 전남 지역에서 사회적으로 소외된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교육에 필요한 브릭과 교재를 지급할 예정이다. 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 1만여 명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넥슨 관계자는 “전남 지역을 시작으로 하이파이브 챌린지 프로그램을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넥슨과 넥슨재단은 어린이, 청소년이 프로그래밍의 기초부터 심화 단계까지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비브라스코리아’와 무료 교육 통합 플랫폼 ‘비코(BIKO)’ 출시도 준비하고 있다. 비브라스코리아는 전국 100여 명의 정보 교사와 교수로 구성한 비영리 교육 단체다. 넥슨재단과 비브라스코리아는 지난해 7월 프로그래밍 학습 플랫폼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넥슨재단과 비브라스코리아는 이미 시범 서비스를 출시했다. 여기서 공개한 ‘빈칸 챌린지’ 문제는 국내에서 최초로 선보인 교육 프로그램이다. 단계별 프로그래밍 학습이 가능한 교육 기법을 활용해 코딩 문법에 관한 지식이 없어도 정답을 찾을 수 있는 형태다.

넥슨재단은 프로그래밍 교육 확대를 위해 비코 플랫폼을 공교육 기관에서도 온라인 학습 플랫폼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추가 기능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 문제 수를 늘리고 풀이 해설 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는 등 편의성을 개선한 뒤 내년 말 정식 출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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