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와 휴가를 동시에…” 제주도, ‘워케이션 성지’로 거듭난다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6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워케이션 산업 육성에 122억원 투입
민간 협력해 종합정보 플랫폼 운영
싱가포르 등 해외 기업 유치도 나서

일과 휴양을 겸할 수 있는 워케이션이 새로운 근무 형태로 부상한 가운데 제주도가 ‘워케이션 성지’로서 입지를 굳히기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며 기업 유치 활동을 벌이고 있다. 제주도 제공
일과 휴양을 겸할 수 있는 워케이션이 새로운 근무 형태로 부상한 가운데 제주도가 ‘워케이션 성지’로서 입지를 굳히기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며 기업 유치 활동을 벌이고 있다. 제주도 제공
제주를 일과 휴가를 병행하는 ‘워케이션’의 성지(聖地)로 정착시키기 위해 민·관이 함께 국내외 기업 유치에 정성을 쏟고 있다.

제주도는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에서 1일 개최한 ‘제주 워케이션 설명회’에서 현장 접수한 19개사를 대상으로 다음 달 5일부터 7일까지 제주 현지 팸 투어를 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들 기업 참가자를 대상으로 워케이션 거점센터와 근무 환경, 주변 휴양시설, 지원 내역 등을 안내한다. 판교 설명회에는 33개 기업 80여 명이 참석해 높은 관심을 보였고 10월에는 서울에서 추가 설명회를 열 예정이다.

제주도는 민선 8기 공약 과제인 ‘글로벌 워케이션 조성과 주민 주도형 워케이션 산업 육성’을 위해 2026년까지 122억 원을 투자하는 사업계획을 지난해 수립했다. 이에 따라 서귀포시 혁신도시의 혁신복합센터 일부를 워케이션 사무실로 리모델링하고 있으며 제주시 원도심에도 워케이션 전용 사무실을 마련해 9월 문을 연다.

제주도는 또 민간 협력 워케이션인 세화질그랭이센터, 디어먼데이 제주점, 리플로우 제주, 스페이스모노, 오피스제주, 제주패스팜스테이션, 집무실 제주 워크 스테이, 코사이어티 빌리지 제주 등 8개 업체의 이용 비용과 여가 프로그램 비용 일부를 지원하고 워케이션 종합정보 플랫폼(jejuworkation.or.kr)을 운영한다. 워케이션 사업을 전방위로 지원하기 위해 관련 조례 개정 작업에도 착수했다.

제주 일부 마을은 체류인구 유입을 통한 경제 활성화를 위해 ‘워케이션 빌리지’ 조성을 시도한다. 제주시 구좌읍 김녕리, 서귀포시 안덕면 화순리, 서귀포시 대정읍 하모2리 등 3개 마을은 제주도의 ‘읍면동 지역균형발전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돼 각각 5억 원 이내의 예산으로 올해 말까지 워케이션 사무실을 마련한 뒤 내년부터 운영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국내에 머물지 않고 해외에서도 워케이션 기업 유치에 나선다. 아세안 국가 간 관광과 통상, 문화, 인적 교류 거점 역할을 할 싱가포르 제주사무소를 23일 문을 연 데 이어 9월에 ‘제주 워케이션 설명회’를 개최한다.

최명동 제주도 경제활력국장은 “싱가포르에는 구글과 아마존 등 7000여 다국적 기업이 진출해 새로운 워케이션 수요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국내외 기업가와 전문 인력이 제주에서 일과 휴양, 레저를 동시에 할 수 있도록 워케이션 기반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제주의 우호적인 분위기에 기업 간 거래(B2B) 핀테크 기업인 웹케시그룹은 최근 산방산과 용머리해안의 절경을 감상하면서 일을 할 수 있는 워케이션 사무실인 ‘위플렉스 제주’를 서귀포시 대정읍에 마련했다. 지하 1층, 지상 4층 건물에 사무실을 비롯해 카페, 스크린골프, 노래방 등 편의시설을 갖췄다. 롯데멤버스는 7월부터 한 주에 12명의 직원이 제주에서 1주일 동안 머물며 원격근무를 하는 워케이션을 시행하는 등 관광휴양지인 제주가 워케이션 최적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워케이션은 일(work)과 휴가(vacation)의 합성어로 집이나 사무실이 아닌 곳에서 업무와 휴가를 동시에 하는 것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에 따라 원격근무가 확산한 것이 새로운 근무형태로 부상했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생산성과 창의성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는 반면 조직원 간 소통과 협업이 힘들고 업무 보안에 취약한 면도 있다.

#제주도#워케이션 성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