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민이 꾸려가는 자랑스런 우리 동네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7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서초구] 서초청년센터 크루 되면 100만 원 드려요


‘서리풀 청년 크루 1기’ 7월 5일까지 모집
19∼39세 청년, 자기계발-문화예술 등 활동

‘서리풀 청년 크루 1기’ 모집 포스터. 서초구 제공
‘서리풀 청년 크루 1기’ 모집 포스터. 서초구 제공
서초구(구청장 전성수)가 청년들이 어울려 다양한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서리풀 청년 크루’ 20팀을 선정하고 최대 100만 원의 활동비를 지원한다.

19∼39세 청년이 대상이며, 구성원의 3분의 2 이상이 서초구에 거주하거나 지역 내 학교, 직장을 다닌다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4∼10인이 크루를 구성하며, 단순 친목 도모나 영리 활동 등을 제외하고 △자기계발 △문화예술 △취미·봉사활동 등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자는 서초청년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7월 5일까지 e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선정 결과는 7월 10일 서초청년센터 홈페이지에 발표한다. 크루로 선정된 20개 팀은 오리엔테이션을 거친 후 7∼11월에 서초청년센터를 거점으로 활동하게 된다. 월 2회 이상 참여해야 하며 △최대 100만 원 활동비 지원 △SNS를 통한 홍보 지원 △멘토링 및 네트워킹 지원 등 혜택이 제공된다.

전 구청장은 “청년들이 삶에서 활력을 얻고 사회 활동도 넓히는 계기로 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중구] 동네 갈등 해결하는 주민조정가 24명 위촉


주민조정가, 일상 속 이웃 간 분쟁 조정
전문성 위해 하반기에 심화교육도 진행 계획

김길성 중구청장(앞줄 가운데)이 주민조정가 교육 수료 및 위촉식에 참석한 모습. 중구 제공
김길성 중구청장(앞줄 가운데)이 주민조정가 교육 수료 및 위촉식에 참석한 모습. 중구 제공
중구(구청장 김길성)는 최근 주민조정가 24명을 대상으로 주민조정가 양성 교육 수료식 및 주민조정가 위촉식을 열었다.

주민조정가는 층간소음, 쓰레기, 흡연 등 일상에서 발생하는 이웃 간 분쟁이나 구에서 추진하는 사업으로 발생하는 갈등을 조정하고 해결하는 주민 활동가. 대화를 통해 구와 주민, 주민과 주민 간 이견을 조율하는 역할을 맡는다.

구는 지난 3월부터 서울 YMCA 이웃분쟁조정센터(센터장 주건일)와 협력해 ‘주민조정가 양성 교육’을 3개월간 진행했다. 주민조정가들은 기본 교육부터 전문 교육까지 총 28시간의 교육을 이수했다. 구는 주민조정가들의 갈등 해결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해 하반기에 심화 교육을 한 차례 더 개최할 예정이다.

위촉식에 참여한 한 주민조정가는 “올바른 의사소통이 얼마나 어려운지 교육을 통해 다시금 깨달았다”라면서 “살기 좋은 중구를 만드는 데 적극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중구 관계자는 “지역을 가장 잘 아는 ‘우리 동네 주민조정가’들이 자부심을 갖고 일상에서 막중한 임무를 소화해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당부의 말을 전했다.



심소희 기자 sohi07@donga.com
#서울 톡톡#서울#서초구#서리풀 청년 크루#중구#주민조정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