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북부권 ‘대규모 공연장’ 무산에 지자체 반발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8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인천시, ‘경제성 부족’ 용역 평가… 구별 회관으로 계획 바꾸기로
“구가 건립하면 비용 절반 지원”
계양구-서구 등 불만 터져나와
“구민들은 대규모 문예회관 원해… 남부권 문화시설 편중 해소해야”

인천에서 가장 큰 문화예술회관인 연수구 ‘아트센터 인천’ 공연장. 인천시는 광역 문화예술회관이 없는 북부 지역에 이 같은 1000석 이상 규모의 광역 문예회관을 건립하려다가 경제성 부족 등을 이유로 각 구별로 문예회관을 짓기로 했다. 인천시 제공
인천에서 가장 큰 문화예술회관인 연수구 ‘아트센터 인천’ 공연장. 인천시는 광역 문화예술회관이 없는 북부 지역에 이 같은 1000석 이상 규모의 광역 문예회관을 건립하려다가 경제성 부족 등을 이유로 각 구별로 문예회관을 짓기로 했다. 인천시 제공

‘문화 불모지’로 꼽히는 인천 서구, 계양구 등 북부 지역에 광역 문화예술회관을 지으려던 인천시가 경제성 부족을 이유로 계획을 바꿔 각 구별로 문예회관을 만들기로 했다. 자치구가 건립을 맡고 시는 비용을 지원할 방침인데, 유치를 원했던 기초자치단체는 “필요한 건 ‘동네 공연장’이 아닌 대규모 문화시설”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인천시는 최근 이러한 내용의 ‘인천 북부지역 문화예술회관 건립 기본구상 및 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를 발표했다. 시가 북부권 광역 문예회관을 직접 건립, 운영하지 않고 구가 300∼700석의 중규모 구립 문예회관을 건립하면 건축비의 최대 50%를 지원하겠다는 게 핵심이다. 시가 문예회관 건립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지역은 계양구와 2026년 7월 신설될 검단구, 영종구 등 3곳이다.

시는 지난해부터 광역 문예회관이 없는 서구와 계양구 지역에 1000석 이상의 대규모 문예회관을 짓기 위해 타당성을 검토했는데,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경제성이 부족하다고 판단했다.

용역 결과에 따르면 북부권에 1200석 규모의 문예회관을 지을 경우 비용 대비 편익(B/C)값이 0.91로 통상적인 사업 추진 기준(1.0)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900석 규모의 중공연장을 지을 경우 B/C값이 1.05로 분석됐다.

하지만 광역 문예회관 유치를 원했던 계양구와 서구는 시의 이 같은 결정에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기초자치단체 입장에선 수백억 원에 이르는 건립비용이 부담일 수밖에 없다. 900석 규모의 문예회관은 총사업비가 11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시가 50%를 지원하더라도 500억 원 이상을 구가 부담해야 하는 실정이다. 특히 계양구는 재정자립도가 15% 수준으로 재정 여건이 좋지 않다.

지역에 소규모 문예회관이 난립할 것이란 우려도 적지 않다. 인천에는 현재 4개의 광역 문예회관과 8개의 중소 규모 문예회관이 있다. 계양구에는 795석 규모의 계양문화회관이, 서구에는 951석 규모의 서구문화회관을 포함해 2곳의 중소 규모 문예회관이 각각 있다.

반면 1000석 이상의 대규모 문예회관은 강화문예회관을 제외하면 남동구(인천문화예술회관)와 연수구(아트센터 인천) 등 남부 지역에 몰려 있다.

삭발까지 하며 유치를 희망했던 윤환 계양구청장은 “계양구민들이 원하는 문예회관은 ‘동네 공연장’ 시설이 아니다”라며 “대규모 문예회관이 인천 남부권에 편중돼 있어 계양구가 소외받고 있다는 여론도 적지 않다. 합리적인 문예회관 건립 방안을 다시 생각해야 한다”고 했다.

강범석 서구청장은 “당초 취지가 광역 대규모 공연장을 만든다는 거라 기대했던 것인데, 사실상 무산된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이라면서도 “그럼에도 검단 지역 문예회관 건립은 필요가 아닌 필수인 만큼 중소형 규모 공연장 건립도 다방면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서구가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모경종 의원도 “검단이 문화생활을 보장하는 공간이 되기 위해선 기존 건립 취지에 맞게 결과를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그간 문예회관 유치를 염원했던 계양구와 서구의 기대를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며 “구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인천 서구#계양구#문화 불모지#경제성 부족#문예회관#대규모 공연장#무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