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이버대학교(총장 이은주)는 5년 연속 최다 신입생이 입학한 사이버대학이며(2020∼2024 대학알리미), 교육부 공식 인증평가에서 3회 모두 A 등급을 획득했고(2007, 2013, 2020) 2회 연속 교육부 원격대학 교육혁신 지원사업 대상으로 선정된 대한민국 온라인 교육을 대표하는 국내 최초의 사이버대학교다.
AI 전문 및 융합 교육 통한 전문 인재 육성
서울사이버대는 2024년을 AI 선도 대학의 원년으로 설정,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공과대학 내 인공지능학과를 통해 AI 교육의 본부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인공지능 융합교육(AI+X)을 위한 AI융합대학과 함께 기존 학문의 경계를 넘어서는 인공지능의 전문 교육 제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서울사이버대가 자체 개발한 AI 챗봇과 AI 학습 튜터는 미래 교육의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에듀테크 솔루션으로 사이버대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며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돕는 혁신적 모델로 자리 잡고 있다.
교육부 박사 과정 승인… 석사·박사과정 운영
서울사이버대는 교육부로부터 박사과정을 승인받아 기존 특수대학원을 통합해 일반대학원으로 전환하면서 2025학년도부터 박사과정을 운영한다. 2001년 국내 최초의 사이버대로 개교 이래 온라인 교육 분야에서 수많은 이정표를 세워온 서울사이버대는 금번 일반대학원 개원 승인으로 대한민국 온라인 교육의 새 역사를 쓰게 됐다. 사회복지 전공과 상담및임상심리 전공을 운영하며 오는 12월 5일까지 2025학년도 전기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 입학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심리·상담대학
서울사이버대 심리·상담대학은 사이버대 최초로 개설됐으며 국내 최다 교수진과 최적의 교육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상담심리학과, 가족코칭상담학과, 군경상담학과, 특수심리치료학과를 개설해 학생들의 전문성을 함양하고 있으며 2025년부터는 사이버대 최초로 심리학과를 개설해 더욱 다양한 심리학 분야 전문가를 양성한다. 심리학과를 비롯한 심리·상담대학 내 모든 학과는 2025년부터 일반대학원(심리학 석사 및 박사)과 연계되는 교육을 제공한다. 특히 전국 5곳(서울, 인천, 분당, 대구, 광주)의 심리상담센터를 통한 개별 상담실, 집단 상담실, 놀이치료실, 모래놀이치료실 등을 구비해 재학생의 실습 및 수련 기관으로 활용하고 있다. 입학부터 졸업까지 체계적인 진로 지도와 책임 지도교수제를 통해 진로 탐색·결정·취업 준비 과정까지 함께하며 공인 국가자격증인 ‘청소년상담사’ ‘임상심리사’ ‘정신건강임상심리사’ ‘직업상담사’ ‘놀이치료 발달재활 자격’ 등을 취득하기 위한 커리큘럼도 운영하고 있다.
사회복지대학
서울사이버대 사회복지대학 또한 사이버대 최초로 개설됐으며 사이버대 최대 규모의 전임교수진과 재학생으로 구성돼 있는 우리나라 대표 사회복지대학이다. 사회복지대학에는 사회복지·노인복지·복지경영·아동복지 전공을 운영해 영역별 전문성을 심화하고 있으며 전국 단위 산학 연계망을 통해 실무 교육·실습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튼튼한 기초 이론 교육과정, 현장과 연결된 실천 역량 과정 등을 체계화하고 있다. 2025년부터 일반대학원 개원에 따라 학사, 석사, 박사학위까지 취득이 가능하게 됐다.
미국 CSUSB와 온라인 복수학위 협약 체결
서울사이버대는 사이버대 최초로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 샌버나디노(CSUSB)와 온라인 복수학위 협약을 체결했다. 서울사이버대 융합경영대학에서 2년, CSUSB에서 2년을 공부해 양교의 학위를 취득하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CSUSB 과정이 온라인으로 진행돼 직장인 및 성인 학습자가 국내와 해외 학위를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국내 최초의 ‘온라인 복수학위’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더욱 크다.
서울사이버대는 베트남 국립우정통신대학교(PTIT)와도 2+2 협약을 체결했다. 국내의 베트남 근로자들이 PTIT에서 2년, 서울사이버대에서 2년을 공부해 근로와 더불어 양교의 학위까지 취득하는 프로그램으로 사이버대 중 최초로 시행하는 프로그램이다.
2025 신설 학과(전공) 및 개편
서울사이버대는 2025학년도 학과(전공) 신설 및 개편을 통해 사회적 수요와 트렌드에 맞춘 교육을 제공한다. 웰니스건강대학과 마이크로디그리대학을 신설했고 학과(전공)로는 심리학과, 요가명상학과, 자유전공을 신설했으며 한국어교육학과, 회화과, 통합건강관리학과를 확대 개편했다.
심리학과는 사이버대 최초로 신설됐다. 기존의 발달심리학, 조직심리학, 인지심리학, 임상심리학, 상담심리학, 코칭심리학 분야 등을 아우르면서 심리학의 최신 트렌드인 마음챙김 트랙, 초고령화를 대비한 시니어 상담 트랙, 조직 및 기업의 웰빙을 위한 조직상담 트랙 세 가지가 추가된다.
요가명상학과는 신설된 웰니스건강대학 산하 학과다. 요가수련지도, 요가치료, 명상수련지도 트랙으로 구분돼 관련 자격증 취득과 전문가 육성을 목표로 하며 졸업 후에는 요가명상지도자, 산림치유지도사, 헬스케어 기관 및 센터, 연구 및 교육 분야, 커뮤니티 프로그램 및 비영리단체 등으로 진로 선택이 가능하다.
서울사이버대는 다양한 학문을 경험하고 자신만의 진로를 탐색하기 위해 자유전공을 개설했다. 다양한 학과 및 전공 체험을 위한 11개 마이크로디그리 추천 과목 이수, 구체적 커리어 디자인을 위한 진로 교과 이수,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진로진단 및 진로상담,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해외 유수 대학과의 연계, 학과가 개최하는 국제 콘퍼런스 참여, 창의융합과정 하브루타 상담사 및 지도사 과정 자격증 취득 등이 가능하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