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 총장들 “의대생 휴학, 자율적 승인하게 해달라”
거점 국립대학교 총장들이 의과대학 학생들의 휴학 신청을 자율적으로 승인하게 해달라고 정부에 건의했다. 일부 의료단체는 여야의정 협의체 참여를 전제로 의대생 자율 휴학 허용을 요구한 바 있다. 이에 교육부가 총장들의 건의를 받아들이면 여야의정 협의체가 이르면 이번주 안으로 출범할 수 있…
- 2024-10-2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거점 국립대학교 총장들이 의과대학 학생들의 휴학 신청을 자율적으로 승인하게 해달라고 정부에 건의했다. 일부 의료단체는 여야의정 협의체 참여를 전제로 의대생 자율 휴학 허용을 요구한 바 있다. 이에 교육부가 총장들의 건의를 받아들이면 여야의정 협의체가 이르면 이번주 안으로 출범할 수 있…
대한의사협회(의협)가 인공지능(AI)으로 환자를 진료하고, 의사와 의료기관의 명의를 도용하여 처방전을 발행하는 등 국민건강에 위해를 끼치고 있는 민간업체들을 경찰에 고발했다. 28일 의료계에 따르면 의협은 AI 업체 민간업체 A 회사와 업체대표 B씨를 의료법위반 등 혐의로 안산단원경찰…
국제통화기금(IMF)이 국민연금 제도 개혁 없이는 한국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국가 순부채(중앙정부 부채국민연금 적립금) 비율이 2070년 180%까지 치솟고, 실질GDP 성장률도 2050년부터 ‘마이너스(—)’로 돌아설 것이라고 내다봤다. 국제통화기금(IMF)는 최근 ‘한국의 모…
유명 유튜버 헤어몬(본명 김우준)이 배우 유아인과 함께 대마 흡연을 한 혐의로 벌금형을 선고받았다.2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24단독 유동균 판사는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대마) 혐의를 받는 헤어몬에게 벌금 500만 원을 선고했다.유아인의 헤어스타일리스트 겸 유튜버…
7대 종교지도자로 구성된 사단법인 한국종교지도자협의회(종지협)가 의대생 휴학계 처리 문제에 대해 의료 현장의 공백을 없애기 위하여 대학이 자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허용해 달라고 촉구했다.종지협은 28일 발표한 의정갈등 사태에 대해 정부와 의료계 사이의 갈등 해소를 위한 ‘중재안’을…
외도 의심으로 갈등을 겪던 중년 부부가 서로 주먹을 휘두르고, 흉기로 위협하다 경찰에 붙잡혔다. 경기 수원중부경찰서는 폭행 혐의로 A 씨(40대)를, 특수협박 혐의로 B 씨(40대·여)를 각각 입건해 조사 중이라고 28일 밝혔다. A 씨는 전날 오전 5시쯤 수원시 장안구 파장동 주거지…
화요일인 오는 29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전남 해안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비가 내리겠다.기상청은 “내일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흐리고 제주도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비가 오겠다”고 28일 예보했다.강원 산지에는 내일 새벽까지 비가 내리겠고, 전남 해안에는 내일 아침까지 비…
한국산업인력공단, 서울교통공사 등 10개 공공기관 필기 시험장에 들어가 기출문제를 불법 유포한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서울 관악경찰서는 주범 30대 남성 A 씨와 공범 8명을 저작권법·국가기술자격법 위반 혐의로 지난 6월 말 검찰에 불구속 송치했다고 28일 밝혔다.A 씨 등은 2021…
법무부는 28일 ‘제79주년 교정의 날’ 기념식을 열고 교정 행정 유공자 43명을 포상했다.교정의날은 1945년 10월 28일 일제로부터 교정 업무를 되찾은 것을 기념하는 법정기념일이다. 1946년을 제1주년 교정의날로 정한 뒤 올해 79주년을 맞이했다.이날 오후 과천시민회관 대극장에…
말다툼 끝에 전처에게 흉기를 휘둘러 숨지게 한 30대 외국인이 구속됐다. 청주지법 김승주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28일 살인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이집트 국적의 A(34)씨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서 “도주의 우려가 있다”며 영장을 발부했다.이날 영장실질심사에 출석…
제주의 한 행사장에서 60대 여성이 김밥을 먹다가 기도가 막혀 쓰러졌다. 마침 인근에 있던 의용소방대원들이 달려가 목숨을 구했다.28일 제주소방서에 따르면 지난 26일 오후 12시19분경 제주시 탑동광장에서 65세 A 씨가 김밥을 먹다 기도가 폐쇄돼 질식사할 위기에 처했다.마침 바로 …
내년도 어린이집 입소나 유치원 입학 신청은 일원화된 ‘유보통합포털’에서 할 수 있다.교육부는 어린이집과 유치원 입소·입학 지원 온라인 사이트를 ‘유보통합포털’로 통합하고 다음달 1일부터 운영에 들어간다고 28일 밝혔다. 기존에는 어린이집 입소 대기 신청은 ‘아이사랑’ 사이트에서, 유치…
‘노쇼’ 손님에게 피해를 입은 식당 사장이 손님의 적반하장 태도에 분통을 터뜨렸다. 27일 자영업자·소상공인 온라인 커뮤니티 ‘아프니까 사장이다’에는 ‘노쇼 도저히 못 참겠어서 경찰서 다녀왔습니다’란 제목의 글이 게재됐다.글쓴이 A 씨에 따르면 백숙집을 운영하는 그는 전날 오전 포털사…
유명 헤어스타일리스트 겸 유튜버 헤어몬(본명 김우준·33)이 배우 유아인(본명 엄홍식·38)과 대마를 흡연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1심에서 벌금 500만원을 선고받았다.28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24단독 유동균 판사는 지난 24일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대마) 혐의로…
관세청이 해외직구 구매대행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소비자 보호를 위해 도입한 ‘구매대행업체 등록제’가 폐지수순에 들어갔다.구매대행한 수입물품의 가격을 정확히 파악할 수 없다는 게 이유다.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민의힘 박성훈 의원은 28일 관세청 종합감사에서 “관세청이 2021년 연간 1…
한울 5호기가 정비를 마치고 발전 4일 만에 터빈 이상으로 정지됐다.한국수력원자력 한울원자력본부는 28일 오전 8시20분께 한울 5호기가 터빈에 증기를 공급하는 밸브인 터빈밸브가 닫힘에 따라 터빈을 수동으로 정지했다고 밝혔다.한울 5호기는 계획예방정비를 마치고 지난 24일 발전을 재개…
말레이시아 보건부가 그룹 블랙핑크 로제와 미국 팝스타 브루노 마스의 신곡 ‘아파트(APT.)’에 대해 비판했다.말레이시아 보건부는 지난 24일 공식 페이스북 계정에 “로제와 브루노 마스의 ‘아파트’ 들어봤냐”며 ‘아파트’의 일부 가사를 문제 삼았다.보건 당국은 “로제와 브루노 마스의 …
한국기술부사관고는 28일 전북 전주시 경원동에 있는 한국전통문화의전당 2층 공연장에서 2025학년도 예비 신입생을 대상으로 26일 진행한 입학설명회가 성황리에 끝났다고 밝혔다. 진안군에 있는 한국기술부사관고는 국방부 지정 군 특성화 고교다.기계 시스템과, 전기 시스템과 등 2개 과가 …
공무원에 이어 교수와 초중고교 교사도 전임자가 월급을 받으면서 노동조합 활동을 할 수 있는 한도가 결정됐다.대통령 직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는 교원근무시간면제심의위원회(근면위)가 28일 전원회의를 열고 교원 근무시간 면제(타임오프) 한도를 의결했다고 밝혔다.타임오프는 노조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