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은 17일 오후 6시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준플레이오프 최종 3차전에서 롯데를 5:1로 꺾었다. 롯데는 선발 손민한, 4회 기론, 6회 주형광에 7회 강상수에 이어 9회 박지철이, 삼성은 김상진, 2회 김현욱, 7회 김태한, 가르시아가 차례로 마운드를 지켰다.
다음은 경기상보
●1회초 삼성 공격
잠실야구장에는 가을비가 내리고 있다.시구는 전문 MC 이매리씨가 했다.1번타자 김종훈 풀카운트에서 친 볼이 2루수 앞 땅볼 아웃. 2번타자 정경배 중견수 앞 안타.1사 1루. 3번타자 이승엽 좌중간을 가르는 3루타로 선행주자 홈인, 삼성 선취득점. 1사 3루. 4번 프랑코 유격수 땅볼 때 3루주자 이승엽이 홈을 밟아 2:0. 5번 김기태 내야 땅볼 아웃.공수교대.
-1회말 롯데 공격
박찬호가 조폭을 연상시키는 경호원들에게 둘러쌓인 채 경기를 관람하고 있다.취재진들 경기보다 박찬호를 취재하는데 더 열을 올리고 있다.경기 시작전 부터 쏟아지던 비는 그쳤다.
1번타자 김응국 볼넷으로 출루했다.2번타자 김대익도 볼넷으로 걸어나가 무사 1,2루의 찬스. 삼성 계형철 투수코치가 마운드에 올라가 투수 김상진을 안정시켰다.3번타자 마해영 2-2에서 삼진.4번타자 조경환도 삼진아웃 돼 2사 1,2루. 5번타자 박정태 유격수 앞 땅볼 아웃, 공수 교대.
●2회초 삼성 공격
박찬호선수가 특석에 자리를 잡고 탤런트 박상원,차인표씨와 담소를 나누며 경기를 관람하고 있다.
6번타자 김한수 2루수 앞 땅볼아웃.7번타자 신동주 유격수 앞 땅볼 아웃 돼 2아웃. 8번타자 진갑용 3루수 땅볼 아웃. 공수교대.
-2회말 롯데 공격
선두 6번타자 손인호 볼넷. 7번타자 공필성 번트 자세에서 몸에맞는 공으로 출루해 무사 1,2루. 계형철 투수코치가 마운드에 올라와 지체없이 김현욱으로 투수를 교체했다.
8번타자 강성우 3루쪽 보내기 번트로 1사 2,3루. 9번타자 김민재 2루 플라이 아웃 돼 2사 2,3루.1번타자 김응국 몸에 맞는 공으로 출루해 2사 만루가 됐다. 삼성 계형철 투수코치 마운드에 올라가 김현욱을 안정시켰다.초반 롯데에게 운이 안따르는 듯.2번타자 김대익이 친 볼이 좌익선상을 10cm가량 벗어나 파울이 됐다. 그러나 김대익은 몸에 맞는 공으로 살아나가 1점을 만회했다.롯데는 안타 1개 없이 첫 득점을 올렸다. 3번타자 마해영 우익수 플라이아웃으로 공수교대.롯데는 2회말 공격에서 볼넷 2 몸에 맞는공 2개를 얻고도 겨우 1점을 만회하느데 그쳤다.
●3회초 삼성 공격
선두 9번타자 김태균 바깥쪽 높은공에 방망이 돌아가 삼진아웃.1번타자 김종훈 2루수 앞 땅볼 아웃으로 2아웃. 정경배 2번타자는 3-유간을 빠지는 좌전안타로 출루해 2사 1루가 됐다.3번타자 이승엽은 2-3에서 손민한과 9구째까지 가느 끈질긴 승부끝에 헛 스윙으로 물러났다. 공수교대 .
-3회말 롯데 공격
선두 4번타자 조경환은 바깥쪽 높은볼에 속아 헛스윙 삼진 아웃을 당했다. 5번타자 박정태 3루수 앞 땅볼 아웃으로 2아웃. 6번타자 손인호 좌익선상으로 빠지는 2루타를 때려냈다. 롯데의 첫 안타.2사 2루의 득점찬스를 맞은 롯데, 타석에는 7번타자 공필성.
그러나 공필성은 좌익수 플라이로 물러나 롯데는 추가 득점에 실패했다. 공수교대.
●4회초 삼성 공격
선두 4번타자 프랑코 2-3에서 중전안타로 출루해 무사 1루가 됐다. 롯데 양상문 투수코치가 마운드에 올랐으나 투수교체는 하지않았다.5번타자 김기태 손민한의 높은 직구를 밀어쳐 총알같은 좌전안타를 만들어 냈다. 무사 1,2루. 롯데는 김명성감독이 마운드에 올라와 투수와 포수를 모두 교체했다. 바뀐 투수는 기론, 포수는 최기문. 삼성의 계속된 공격. 6번 김한수 3루쪽 보내기 번트로 1사 2,3루. 롯데 내야진들은 홈 송구를 의식,전진수비를 펼치고 있다. 7번타자 신동주 기론의 바깥쪽 낮은 변화구에 속아 헛스윙아웃 돼 2사 2,3루. 8번타자 진갑용도 바깥쪽 높은직구에 헛스윙 아웃.삼성은 잔루 2,3루를 기록하며 득점에 실패 여전히 스코어는 여전히 2:1.
-4회말 롯데 공격
선두타자 8번 최기문은 김현욱의 바깥쪽 공을 밀어쳐 우측 펜스를 직접 맞히는 3루타로 무사 3루의 기회를 만들었다.9번타자 김민재는 삼진 아웃돼 1사 3루. 1번타자 김응국이 친 타구가 3루수 파울 플라이로 처리되며 상황은 순식간에 2사 3루로 변했다.
2번타자 김대익도 헛스윙 아웃, 롯데는 무사 3루의 찬스를 살리지 못하고 득점에 실패했다.
●5회초 삼성 공격
선두 9번타자 김태균 볼넷으로 출루해 무사 1루가 됐다. 1번타자 김종훈은 1루쪽으로 보내기 번트를 성공시켜 주자를 2루로 보냈다. 타석에는 2번 정경배.롯데 불펜에서는 주형광이 몸을 풀기 시작했다. 정경배 2-2에서 바깥쪽 직구를 밀어쳐 1사 1,3루의 찬스를 만들었다.롯데 우익수 손인호는 총알같은 홈 송구로 2루주자를 3루에서 묶었다.
3번타자 이승엽이 내야땅볼을 쳤다. 그러나 이승엽의 타구를 잡은 롯데 2루수 박정태가 1루주자를 태그하지 못하고 타자 주자를 아웃시키 뒤 1루수 마해영이 다시 공을 2루로 던져 2루로가던 타자 주자를 협살처리했다.이때 3루주자는 홈인.롯데측은 이과정에서 1루주자가 태그를 피해 3피트라인을 벗어났기 때문에 자연히 아웃이라고 주장하며 3루주자의 득점을 인정 할 수 없다고 한때 항의 했으나 심판이 받아 들이지 않자 곧 승복했다. 3:1 삼성리드
-5회말 롯데 공격
3번 마해영 아웃. 4번타자 조경환 내야 땅볼 아웃. 5번 박정태 유격수 앞 땅볼 아웃. 롯데는 3,4,5번 클린업트리오가 힘한번 써보지 못하고 무기력하게 3자 범타로 물러났다.
●6초 삼성 공격
선두타자 4번 프랑코가 중견수 앞에 떨어지는 깨끗한 안타를 치고 무사에 출루했다.롯데는 양상문 투수코치가 나와 투수를 기론에서 좌완 주형광으로 교체했다.잠실야구장은 초반 빈자리가 눈에 띄게 많았지만 회가 거듭될수록 관중들이 입장해 외야를 제외하고는 거의 찼다.5번 김기태가 친 파울타구를 롯데 1루수 마해영이 잘 잡아 1사 1루로 상황이 변했다. 6번타자 김한수는 풀카운트에서 주형광투수의 6구를 노려쳤다. 그러나 공은 다이빙케치를 시도한 롯데 3루수 공필성의 글러브에 그대로 빨려 들어갔다. 공필성은 1루로 공을 던져 1루주자까지 아웃시키며 공수를 교대 했다.
-6회말 롯데 공격
선두 손인호가 우익수 앞에 떨어지는 안타를 치고 무사 1루의 찬스를 잡았다.7번타자 공필성 대신 대타 박현승이 타석에 들어섰다.박현승은 3-유간을 꽤뚫는 좌전안타를 쳐 무사 1,2루의 기회를 이었다.8번타자 최기문타석때 삼성 포수 진갑용이 리드폭이 컸던 2루주자를 견제 아웃 시켰다. 초구에 번트사인이 난 듯. 그러나 최기문은 공을 그대로 흘려 보냈다.1사 1루. 여전히 타석에는 최기문.그러나 최기문은 우익선상에 떨어지는 2루타를 쳐냈다. 1사 2,3루.롯데는 9번타석에 대타 이동욱을 기용했다.이동욱 스퀴즈번트 실패.홈으로 향하던 3루주자는 런다운에 걸려 아웃됐다.2사 2루. 번트를 실패한 이동욱이 삼진으로 물러나며 롯데는 1사 2,3루의 찬스를 살리지 못하고 득점없이 6회를 마감했다.
●7회초 삼성 공격
선두타자 신동주는 주형광투수와 풀카운트 접전끝에 주형광의 7구째 바깥쪽 직구를 노려쳐 우중간 담장을 넘어가는 솔로포를 터트려 스코어를 4:1로 벌렸다.롯데 투수는 강상수로 바뀌었다. 8번타자 진갑용이 친 3루수앞 평범한 타구를 롯데 3루수 박현승이 놓쳐 무사 1루.1번타자 정경배 타석때 롯데 배터리가 2구째 공을 피치아웃 치고달리기 작전이 걸려 2루쪽으로 스타트를 끊은 1루주자를 협살에 몰아 아웃시켰다.정경배 볼넷으로 출루해 1사 1루. 1번타자 김종훈은 3루쪽에 기습번트를 시도했지만 1루에서 아웃됐다. 그러나 이때 1루주자는 2루에 안착했다. 2번타자 정경배는 중견수 정면으로 가는 플라이볼을 쳐 아웃됐다. 공수교대.
-7회말 롯데공격
삼성은 김현욱에서 좌완 김태한으로 투수를 교체했다.롯데 선두타자 김응국은 안타성 타구를 때렸지만 삼성 유격수 김태균의 호수비에 걸려 아웃됐다.2번타자 김대익이 우중간에 떨어지는 안타를 쳤다.이때 삼성 중견수 신동주가 공을 잡다 놓치는 에러를 범해 김대익은 2루까지 진루했다.삼성은 김태한을 불러들이고 가르시아를 마운드에 올렸다.3번타자 마해영이 친 직선 타구는 점프를 하면서 글러브를 내민 삼성 3루수 김한수에게 잡혀 2사 2루가 됐다. 4번타자 조경환이 친 내야 플라이도 2루수에게 잡혀 3아웃. 공수교대.
●8회초 삼성 공격
3번 이승엽 투수 앞 땅볼 아웃.4번 프랑코 유격수 땅볼 아웃.5번 김기태는 볼넷을 골라 2사 후에 진루했다.그러나 김한수가 강상수의 초구를 노려 친 볼이 유격수 글러브에 잡혀 공수교대.
-8회말 롯데공격
선두타자 박정태 1루수 앞 땅볼 아웃.전 타석에서 2개의안타를 기록했던 6번타자 손인호가 1-2루간을 빠지는 우전안타를 쳐 1루에 진루했다.박현승은 가르시아의 몸쪽 빠른공에 선채로 삼진.롯데는 2사후 최기문이 좌익선상에 떨어지는 2루타를 쳐 2사 2,3루의 찬스를 잡았다.그러나 후속 타자의 잘 맞은 타구를 역모션으로 잡은 삼성 유격수 김태균이 정확하게 1루에 송구해 아웃카운트를 잡아 롯데의 찬스는 무산됐다.
●9회초 삼성 공격
선두타자 신동주 삼진 아웃.8번 진갑용은 강상수의 2구를 몸에 살짝 스쳐맞고 1루에 출루했다.9번타자 김태균이 볼카운트 2-3에서 삼진 아웃당하는 사이 1루주자가 2루를 훔쳤다. 이때 포수의 2루 송구가 뒤로 빠져 진갑용은 3루까지 진루했다.2사 3루에서 타석에 등장한 김종훈은 중견수 앞에 떨어지는 깨끗한 적시타를 터트려 점수차를 5:1 로 벌렸다. 롯데는 투수를 박지철로 교체했다.정경배는 우익수 파울플라이 아웃으로 물러나 공수교대.
-9회말 롯데 공격
1번타자 김응국은 중견수 앞에 떨어지는 안타로 출루해 무사 1루를 만들었다. 타석에는 김대익 2번타자.삼성투수 가르시아의 5구째를 잡아당긴 김대익의 타구가 1루수 이승엽 정면으로 갔다. 이승엽은 2루에 공을 던져 선행주자를 아웃켰다. 이때 병살을 위해 1루로 다시던진 삼성 유격수 김태균의 송구가 뒤로 빠졌고 김대익은 2루를 행해 뛰었다. 그러나 백업 들어갔던 포수 진갑용이 던진 공이 2루에 먼저 도착해 김대익이 아웃돼 2아웃.마해영 3번타자는 풀카운트에서 파울볼을 쳐내며 끈질기게 저항했으나 결국 우익수플라이로 아웃됐다.
박해식/동아닷컴기자 pistols@donga.com
구독
구독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