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프로야구]박찬호 4승 성공…7이닝 무실점 8K

  • 입력 2001년 5월 10일 11시 09분


박찬호(28·LA다저스)가 시즌 4승고지 등정에 성공했다.

박찬호는 10일 로스앤젤레스 다저스타디움에서 벌어진 플로리다 말린스전에 선발등판, 7회까지 8개의 삼진을 잡아내는 위력적인 투구로 플로리다 타선을 무실점으로 잠재우며 3-2 승리를 이끌었다. 박찬호는 1-0으로 앞서 승리투수요건을 갖춘 7회말 공격에서 대타 히람 보카치카와 교체됐다. 다저스는 3회 에릭 캐로스의 적시타로 선취점을 뽑고 7회 마크 그루질라넥이 승부에 쐐기를 박는 2점홈런을 터뜨려 3-2로 승리했다.

지난 달 30일 필라델피아 필리스와의 경기이후 열흘만에 승수를 추가한 박찬호는 시즌 4승3패를 기록했고 방어율은 3.55에서 3.08로 끌어내렸다.

▼관련기사▼

-아쉬운 다저스의 주루플레이
-박찬호 플로리다전 이모저모
-투구내용 분석

특히 박찬호는 빅리그에서 개인통산 1천이닝을 돌파하는 경기에서 승리를 거둬 기쁨두배. 지난 94년 4월8일 애틀랜타 브레이브스와의 경기에서 데뷔전을 치렀던 박찬호는 8시즌동안 1,002와 ⅓이닝을 던지며 개인통산 69승46패, 방어율3.83을 기록했다.

박찬호는 이날 빠른 직구와 낙차큰 변화구를 자유자재로 구사하며 7회까지 안타 3개만 내주는 빛나는 투구를했다. 볼넷과 몸에 맞는공을 각각 2개 내준 것은 '옥의 티'. 투구수101개 가운데 스트라이크가 66개였고 최고구속은 153km.

최근 잘던지고도 승수와 인연을 맺지 못했던 박찬호는 이날도 중반까지 팀 타선의 응집력 부족으로 살얼음판같은 리드를 지켰다.

박찬호는 1회초 선두타자 루이스 카스티요에게 우전안타를 맞았으나 후속 타자들을 모두 범타로 처리했고 2회와 3회는 깔끔한 삼자 범퇴로 플로리다 타자들을 압도했다.

1회말 2사 만루의 찬스를 놓쳤던 LA다저스는 3회말 공격에서 마크 그루질라넥의 안타와 숀 그린의 타구를 플로리다 3루수가 에러를 범해 만든 2사 1,3루의 득점 찬스에서 5번 에릭 캐로스가 깨끗한 좌전 적시타를 터뜨려 선취점을 뽑았다.

그러나 다저스는 4회 2사 2,3루를 무산시킨 뒤 5회에는 3루타를 친 그린이 무리하게 홈을 파고들다 아웃되는 등 추가 득점에 실패해 박찬호의 애를 태웠다.

타선이 속시원히 터지지 않자 박찬호에게도 위기가 찾아왔다.

박은 6회 선두타자 에릭 오웬스에게 우익선상 2루타를 맞은 뒤 '천적 타자' 클리프 플로이드를 몸맞는 공으로 내보내 무사 1,2루를 자초한 것.

박찬호는 4번 프레스턴 윌슨과 5번 마이크 로웰을 연속 삼진으로 돌려세워 한숨돌린뒤 찰스 존슨에게 좌전안타를 맞아 동점을 허용하는 듯 했지만 '박찬호 도우미'인 좌익수 개리 세필드가 빼어난 홈송구로 주자를 아웃시켜 실점 위기를 넘겼다.

기세가 오른 박찬호는 7회초 세 타자를 연속 삼진으로 처리하며 승리에 대한 집념을 불태웠다.

1-0의 불안한 리드에 조마조마하던 박찬호는 7회말 한숨 돌릴 수 있었다. 마크 그루질라넥이 가운데 담장을 넘어가는 2점아치를 그려 3-0으로 리드폭을 넓힌 것.

그러나 박찬호는 8회 등판한 마이크 페터슨이 클리프 플로이드에게 2점홈런을 얻어 맞고 3-2, 한점차까지 쫓겨 다시한번 가슴을 졸였다. 하지만 9회 등판한 마무리 제프쇼가 3타자를 범타로 처리하며 경기를 끝내 어렵게 4승에 성공했다.

박찬호는 16일 오전 7시55분 몬트리올 엑스포스전에 선발등판 시즌 5승에 도전한다.

☞박찬호 페이지 바로가기

●다음은 경기상보

▽1회초 플로리다 말린스 공격

선두타자 루이스 카스티요는 박찬호의 2구를 잡아당겨 우전안타를 만들었다. 2번타자 에릭 오웬스는 2루수 땅볼 아웃때 1루주자는 2루까지 진루했다. 박찬호의 '천적' 클리프 플로이드 3번타자는 1루땅볼 아웃, 이때 2루주자는 3루에 진출해 2사 3루가 됐다. 4번타자 프레스톤 윌슨은 삼진아웃. 박찬호는 1회 던진 12개의 공 가운데 8개를 스트라이크존에 집어 넣었다.

▽1회말 LA다저스 공격

선두타자 탐 굿윈은 좌익수 파울플라이 아웃, 마크 그루질라넥은 헛스윙 삼진으로 물러났다. 3번타자 게리 셰필드는 볼넷을 골랐다. 4번타자 숀 그린도 볼넷을 골라 2사 1,2루의 득점찬스를 만들었다. 5번타자 에릭 캐로스도 볼넷을 골라 2사 만루가 됐다. 뎀스터투수는 갑자기 제구력이 무너져 볼넷 3개를 연달아 내주며 위기를 자초했다. 하지만 데이브 한센을 중견수 플라이로 잡아내며 위기에서 벗어났다.

▽2회초 플로리다 말린스 공격

선두타자 5번 마이크 로웰은 박찬호의 초구를 공력했으나 내야플라이아웃으로 물러났다. 찰스 존슨 역시 박찬호의 초구를 노렸지만 타구는 우익수에게 잡혔다. 7번타자 케빈 밀라의 잘맞은 타구는 유격수 글러브에 빨려들어가 3아웃, 공수가 교대됐다.

▽2회말 LA다저스 공격

선두타자는 리보울렛은 우전안타로 출루했다. 하지만 채드 크루터가 친 2루땅볼이 4-6-3으로 이어지는 병살타가 됐다. 박찬호는 헛스윙 아웃.

▽3회초 플로리다 말린스 공격

선두 8번 알렉스 곤잘레스는 삼진아웃. 9번 투수 뎀스터도 삼진으로 물러났다. 첫번째 타석에서 안타를 뽑아냈던 1번타자 루이스 카스티요는 투수 땅볼로 아웃돼 공수가 교대됐다.박찬호는 3회까지 투구수32개를 던졌다. 그 가운데 스트라이크는 23개.

▽3회말 LA다저스 공격

선두타자 탐 굿윈은 우전안타로 출루했다.LA다저스의 두번째 안타. 2번타자 마크 그루질라넥 타석 때 1루주자 굿윈이 2루도루를 시도했지만 찰스 존슨 포수의 정확한 송구로 2루에서 태그아웃됐다. 그루질라넥은 우전안타. 굿윈의 판단이 아쉬운 순간. 3번 게리 셰필드는 삼진 아웃. 4번 숀 그린은 3루수 글러브를 스치는 행운의 타구를 때려 출루했다. 공식기록은 3루수 에러. 1루주자는 3루까지 진루해 2사 1,3루가 됐다. 선취득점!! 5번 에릭 캐로스는 유격수와 3루수 사이를 빠지는 좌전 적시타를 쳐 3루주자를 홈으로 불러 들였다. 여전히 2사 1,2루의 득점찬스. 하지만 데이브 한센이 헛방망이를 돌리며 삼진아웃, 더이상 점수를 뽑지는 못했다.

▽4회초 플로리다 말린스 공격

선두타자 에릭 오웬스는 초구 스트라이크 이후 연속 4개의 볼을 골라 볼넷으로 1루에 출루했다. 3번타자 클리프 플로이드는 박찬호의 초구를 잡아당겼으나 방망이가 부러지며 타구가 뻗지 않아 좌익수 플라이아웃으로 물러났다. 4번 프레스톤 윌슨은 2-3 풀 카운트에서 4개의 파울을 연달아 쳐내는 끈질긴 승부를 펼쳤지만 우익수 플라이 아웃됐다. 2사 1루. 하지만 박찬호로부터 11개의 투구를 이끌어냈다. 5번 마이크 로웰은 박찬호가 던진 150km의 몸쪽 빠른 직구를 몸에 맞아 1루에 걸어나갔다. 2사 1,2루. 6번 포수 찰스 존슨은 투수앞 땅볼로 물러나 공수가 교대됐다.박찬호는 4회초 수비에서 찰스 존슨을 상대로 이날들어 가장 빠른 153km의 바른 볼을 선보였지만 투구수가 21개로 다소 많았다.

▽4회말 LA다저스 공격

선두 제프 리보울렛의 안타성 타구는 플로리다 2루수 카스티오의 호수비에 걸렸다. 8번 채드 크루터는 볼넷을 골라 출루했다. 박찬호는 2스트라이크 노볼에서 스리번트를 성공시켜 1루주자를 2루로 보냈다. 좌타석에 들어선 1번타자 톰 굿윈은 깨끗한 우전안타로 뒤를 받쳤다. 하지만 2루주자 크루터의 느린발은 3루에서 멈춰섰다. 굿윈은 우익수가 홈으로 공을던지는 사이 2루에 안착했다. 2사 2,3루. 아깝다!!. 절호의 득점 찬스에서 마크 그루질라넥이 우중간 깊숙한 타구를 날렸으나 플로리다 우익수 오웬스가 역모션으로 펜스에 부딪치며 잡아내 점수를 뽑지 못하고 아쉬운 공격을 마감했다.

▽5회초 플로리다 말린스 공격

선두타자 케빈 밀라는 중견수 플라이 아웃. 알렉스 곤잘레스는 볼넷을 골랐다. 박찬호의 2번째 볼넷. 9번타자 투수 라이언 뎀스터는 투수앞 희생번트로 1루주자를 스코어링 포지션으로 보냈다. 톱타자 루이스 카스티요는 풀카운트에서 가운데로 쏠린 박찬호의 직구를 노려쳤으나 타구가 중견수 정면으로 날아가 타점을 올리지는 못했다.

박찬호는 5회에도 18개의 많은 공을 던졌다.

▽5회말 LA다저스 공격

선두 게리 셰필드는 유격수 땅볼 아웃. 4번 숀 그린이 친 좌전안타를 플로리다 좌익수가 다이빙 케치를 하다 뒤로 빠트린 사이 그린이 무리하게 홈까지 파고들다 태그아웃됐다. 3루주루 코치의 판단에 문제가 있었다. 에릭 캐로스는 파울 플라이로 물러났다.

▽6회초 플로리다 말린스 공격

선두타자 에릭 오웬스는 짧은 우전안타를 2루타로 만드는 재치있는 주로플레이를 보여줬다. 3번 클리프 플로이드는 박찬호의 초구를 몸에 맞고 1루에 출루했다. 무사 1,2루. 4번타자 프레스톤 윌슨은 바깥쪽 떨어지는 변화구에 헛스윙아웃 됐다. 마이크 로웰은 2-3 풀 카운트에서 박찬호의 몸쪽 변화구에 속아 스태딩 삼진으로 물러났다. 2사 1,2루. 찰스 존슨은 좌전안타를 쳤다. 하지만 2루주자는 다저스 좌익수 셰필드의 정확한 홈송구와 몸으로 홈플레이트를 완벽하게 블로킹하고 있던 크루터 포수에게 막혀 홈에서 태그아웃됐다. 공수교대.

▽6회말 LA다저스 공격

선두타자 데이브 한센으 좌익수 플라이, 제프 리보울렛은 3루땅볼, 채드 크루터는 1루수 라인드라이브 아웃 됐다.

▽7회초 플로리다 말린스 공격

선두 케빈 밀라는 헛스윙 아웃. 알렉스 곤잘레스도 변화구에 속아 삼진아웃을 당하고 힘없이 덕아웃을 향했다. 9번 라이언 뎀스터마져 삼진으로 돌려세워 박찬호는 세타자 연속 K를 기록하며 이닝을 마무리했다 오늘 8번째 삼진.

▽7회말 LA다저스 공격

박찬호 타석에 대타로 나온 히람 보카치카는 삼진아웃. 탐굿윈은 우전안타, 마크 그루질라넥 2점홈런!!. 게리 셰필드 좌익수 플라이 아웃. 숀 그린은 1루땅볼 아웃됐다.

▽8회초 플로리다 말린스 공격

LA다저스는 박찬호에 이어 마이크 페터스를 마운드에 올렸다. 선두타자 루이스 카스티요는 스트레이트 볼넷으로 출루했다. 2번타자 라일 모턴 3루땅볼아웃. 이때 1루주자는 2루까지 진루했다. 홈런!! 3번타자 클리프 플로이드는 페터스의 낮은공을 걷어올려 가운대 담장을 넘어가는 2점 홈런을 쳐 2-3까지 추격했다. 프레스톤 윌슨 좌전안타. 마이크 로웰은 총알같은 타구를 3루쪽으로 날렸으나 한센 3루수 글러브에 빨려들어가 2아웃이 됐다. 찰스 존슨 타석때 1루주자가 2루도루에 성공했다. 하지만 존슨이 헛스윙으로 물러나 점수를 추가하지는 못했다.

▽8회말 LA다저스 공격

플로리다는 선발 라이언 램스터를 강판시키고 브래든 루퍼를 마운드에 올렸다.

선두타자 5번 에릭 캐로스는 3루땅볼 아웃. 6번 데이브 한센은 볼넷을 고른 후 대주자 알렉스 코라로 교체됐다. 1사1루에서 제프 리보울렛이 유격수 병살타를 쳐 공수가 교대됐다.

▽9회초 플로리다 말린스 공격

LA다저스는 마무리투수 제프 쇼를 구원등판시켰다. 마퀴스 그리솜을 좌익수에 기용, 수비를 강화했다. 첫타자 대타 데릭 리는 중견수 플라이 아웃.알렉스 곤잘레스는 좌익수 뜬공으로 물러났다. 대타 라이언 맥과이어는 유격수 땅볼 아웃. 경기가 끝났다. 박찬호 4승달성.

박해식/동아닷컴 기자 pistol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