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프로야구]박찬호, 시즌8승 달성 …7⅓이닝 2실점 9삼진

  • 입력 2001년 6월 16일 10시 59분


LA다저스의 ‘코리안 특급’박찬호(28)가 완벽한 투구로 시즌 8승과 6년연속 100탈삼진을 넘어서 내달 올스타전 선발출장을 사실상 굳혔다.

박찬호는 16일(이하 한국시간) 애너하임 에인절스와의 원정경기에 올시즌 15번째 선발등판, 7⅓이닝동안 6안타에 2실점만 내줬다. 방어율은 2.73. 박찬호는 삼진도 9개를 뺏어내 올시즌 105개로 6년연속 통산 100탈삼진의 위업을 이날 달성했다. 특히 박찬호는 볼넷을 3개만 내줘 제구력에 안정감을 더했다.

다저스는 벨트레, 셰필드의 홈런포등 장단 17안타가 폭발하면서 6대2로 승리했다.

☞ 박찬호 페이지로 바로가기

이날 경기는 박찬호의 빼어난 완급조절과 위기관리능력이 더욱 돋보인 한판이었다. 이와함께 최근 복귀한 ‘찬호 도우미’인 게리 셰필드의 추가 득점포가 터져 손쉽게 1승을 챙겼다.

다저스는 2회초 먼저 선취득점, 박찬호의 어깨를 가볍게 했다. 그러나 2회말 박찬호는 스캇 스피지오에 중월 1점홈런을 내줘 동점을 허용했다.

다저스는 곧이은 공격에서 보카치카의 2루타등으로 1점을 다시 도망갔다. 박찬호는 3회 무사1,2루 위기상황에서 3,4번을 삼진과 플라이로 처리해 위기관리능력을 과시했다.

다저스는 5,6회 셰필드와 벨트레의 적시타로 각각 1점을 추가한뒤, 7회엔 ‘찬호 도우미’ 셰필드가 2점홈런을 날려 박찬호의 승리를 사실상 확인시켰다.

6-2로 앞선 8회1사후 박찬호에 이어 구원등판한 페터스는 상대타선을 압도, 박찬호의 8승을 지켜내며 애리조나와의 승차를 줄였다.

박찬호는 21일 애리조나 다이아몬드백스와의 경기에 나선다. 이날 승리로 시즌8승을 달성한 박찬호는 팀의 에이스인 캐빈 브라운이 부상으로 전반기 결장이 불가피, 사실상 에이스의 입지를 더욱 굳혔다.

●다음은 경기상보

▽1회초 LA다저스 공격

플레이볼. 첫타자 1번 탐 굿윈 중전안타로 1루에 나갔다. 1루 견제로 탐 굿윈 아웃. 2번 보카치카는 파울플라이로 아웃됐다. 3번 데이비드 한센이 중전안타를 때렸다. 4번 셰필드는 삼진으로 아웃됐다.

▽1회말 애너하임 공격

박찬호는 초구 스트라이크를 잡았다. 1번 엑스타인은 2루땅볼로 아웃됐다. 2번 케네디는 3루 기습번트 안타로 1루에 진출했다. 3번 얼스테드는 좌익수 파울플라이. 박찬호는 4번 트로이 글로스를 공3개로 삼진처리했다.

LA다저스 1-0 애너하임

▽2회초 LA다저스 공격

첫타자 5번 숀 그린이 중전안타로 1루에 진출했다. 포수 패스트볼로 숀 그린이 2루로 나갔다. 복귀한 6번 캐로스가 깨끗한 우전안타로 무사 1,3루 찬스를 만들었다. 7번 아드리안 벨트레의 2루땅볼때 숀 그린 홈인. 선취득점 1-0. 다음타자 알렉스 코라는 병살타로 공수가 교대됐다.

LA다저스 1-1 애너하임

▽2회말 애너하임 공격

좌타자 가렛 앤더슨는 1루수 땅볼로 아웃. 박찬호는 6번 팀 새몬에 156km 강속구를 던졌고, 스트라이크존에 가다가 떨어지는 변화구로 새몬을 이날 두번째로 삼진처리했다. 그러나 7번 스캇 스피지오에 중월 홈런으로 1대1 동점을 만들었다. 다음타자는 우익수 플라이로 잡았다.

LA다저스 2-1 애너하임

▽3회초 LA다저스 공격

채드 크루터는 3루 깊숙한 땅볼로 아웃됐다. 1번 탐 굿윈은 3루수 글로스 실책으로 1루에 나갔다. 다음타자 보카치카가 3루라인 강습 2루타를 때려 1사 2,3루의 찬스를 만들었다. 다음타자는 지명타자인 한센. 한센의 우익수 희생 플라이때 탐 굿윈이 추가 득점했다. 이때 2루주자 보카치카도 3루까지 뛰었다. 그러나 4번 셰필드가 중견수 플라이로 아웃, 잔루 3루를 기록했다.

▽3회말 애너하임 공격

9번 레바논이 2루수 강습때 보카치카 잡았다가 놓쳐 1루에 나갔다. 박찬호는 다음타자 엑스타인에게 이날 처음으로 볼넷을 허용했다. 무사 1,2루에서 케네디의 투수앞 번트로 1사2,3루 위기상황에서 3번 얼스테드는 삼진으로, 4번 트로이 글로스는 우익수 플라이로 아웃됐다.

▽4회초 LA다저스 공격

첫타자 숀 그린이 좌전안타, 6번 캐로스는 3루강습으로 무사 1,2루 찬스를 만들었으나 벨트레가 투수앞 땅볼로 3루, 1루주자가 모두 횡사했다. 다음타자 알렉스 코라도 좌익수 플라이로 물러나 다저스는 아깝게 찬스를 놓쳤다.

▽4회말 애너하임 공격

선두 앤더슨은 삼진 아웃 상태에서 포수가 공을 놓쳐 1루에 진출했다. 이로써 박찬호는 6년연속 100개 탈삼진의 대기록을 세웠다. 팀새몬은 유격수 플라이로 아웃됐다. 전 타석에서 홈런을 친 스캇 스피지오는 2루수 플라이로 더블아웃을 당했다.

LA다저스 3-1 애너하임

▽5회초 LA다저스 공격

9번 크루터는 유격수 땅볼, 탐 굿윈은 우익수 플라이로 물러나 투아웃이 됐다. 보카치카는 중전안타로 1루에 나갔다. 이후 보카치카는 2루도루때 볼이 빠져 2사3루 찬스를 만들었다. 한센은 볼넷을 골랐다. 셰필드의 초구를 때려 좌전안타를 만들어 3루주자 보카치카가 홈에 들어왔다. 다음타자 숀그린은 1루땅볼로 아웃됐다.

▽5회말 애너하임 공격

박찬호는 중견수 플라이, 2·3루수 땅볼로 3명을 간단히 처리했다. 박찬호는 현재까지 52개의 공을 던져, 올들어 투구수 관리를 잘하고 있다.

LA다저스 4-1 애너하임

▽6회초 LA다저스 공격

첫타자 캐로스는 삼진. 전타석에서 병살타를 친 벨트레가 중월 1점홈런을 때렸다. 코라 볼넷, 다음 크루터는 좌전안타를 때려 라몬 오르티스를 강판시켰다. 애너하임 좌완 루카세이비치가 셋포지션때 코라는 3루도루를 시도하다 아웃됐다. 이후 탐 굿윈이 좌전안타를 때려 아쉬움을 남겼다. 보카치카는 3루수 파울플라이우로 물러나 공수가 교대됐다.

LA다저스 4-2 애너하임

▽6회말 애너하임 공격

선두타자 아담 케네디가 초구를 때려 우익수 깊숙한 2루타를 쳐냈다. 박찬호는 얼스태드를 삼진으로 돌려세웠다. 1사2루. 4번 글로스는 풀카운트 상황에서 볼넷을 골랐다. 엔더슨 타석때 박찬호는 투수 보크를 범해 주자가 1루씩 진루 1사2,3루. 앤더슨의 유격수 땅볼때 3루주자가 득점했다. 4대2. 위기상황에서 박찬호는 팀 새몬을 삼진아웃으로 잡았다.

LA다저스 6-2 애너하임

▽7회초 LA다저스 공격

한센대신 그리섬이 투수 글러브를 빠지는 행운의 내야안타를 쳤다. 셰필드 타석때 투수의 폭투로 그리섬은 2루로 진출했다. ‘찬호 도우미’ 셰필드가 13호 2점홈런으로 6대2로 도망갔다. 다음타자인 숀 그린과 캐로스는 플라이로 모두 아웃됐다.

▽7회말 애너하임 공격

7번 스피지오는 유격수 플라이로 아웃됐다. 파브리게스는 중전안타를 쳤다. 다음 레바논은 삼진아웃을, 1번 액스타인은 볼넷을 골랐다. 2사1,2루에서 케네디는 삼진으로 물러났다.

▽8회초 LA다저스 공격

알렉스 코라는 중전안타을, 그루터는 볼넷을 골랐다. 탐 굿윈은 희생번트로 1사2,3루를 만들었다. 애너하임은 투수 루카세이비치에서 빼고, 벤웨버를 마운드에 올렸다. 보카치카와 셰필드가 땅볼을 때려 만루찬스를 살리지 못했다.

▽8회말 애너하임 공격

박찬호가 얼스테드와 글로스에게 연속 우전안타를 맞자 다저스감독은 박찬호를 마운드에서 내렸다. 박찬호 대신 페터스가 구원에 나섰다. 1사 1,2루상황에서 팀 새몬은 삼진으로 잡았다. 스피지오는 플라이로 잡아 페터스는 실점위기를 막았다.

▽9회초 LA다저스 공격

선두타자 숀그린은 3루땅볼를 쳤으나, 케로스는 좌전안타로 1루에 나갔다. 벨트레는 중전안타로 1사1,2루 상황을 만들었다. 알렉스 코라 2루땅볼로, 크루터는 삼진으로 물러났다.

▽9회말 애너하임 공격

8번 파드리게스 좌익수 플라이로 물러났다. 이후 타자를 페터스는 삼진, 플라이로 잡아 박찬호의 8승을 지켰다. 박찬호 시즌8승 달성. 경기종료.

김진호<동아닷컴 기자>jin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