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마지막 국내배드민턴대회인 ‘2013 한국실업연맹 회장기 실업배드민턴선수권대회’가 강원도 화천체육관에서 열리고 있다. 화천군이 전국 규모의 배드민턴대회를 연 것은 2004년 아시아주니어선수권대회 이후 9년 만이다.
화천군은 10월 120억원을 들여 새 체육관을 완공했다. 기존 체육관이 노화된 데다, 규모도 작았다. 12년째 임기를 이어오고 있는 정갑철(68) 화천군수는 “기존 체육관은 명칭만 있었을 정도로 시설이 열악했다. 이번 새 체육관은 실내 종목을 모두 소화할 수 있다. 새 체육관 완공 후 전국 규모의 대회 유치는 이번 실업배드민턴대회가 처음”이라고 밝혔다.
정 군수는 이번 대회 유치에 많은 의미를 뒀다. 정 군수는 “이번 대회는 체육관 가치를 높이고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나라 배드민턴선수들의 기량은 세계정상급이다. 이번 대회를 통해 이용대(25·삼성전기)와 같은 세계적 선수의 경기를 볼 수 있다는 것은 화천군민들에게도 큰 행운이다”고 덧붙였다.
군 인력을 제외한 화천군의 민간인 수는 약 2만5000명. 이 중 배드민턴동호인은 무려 1800명에 이른다. 이에 따라 올해로 6년째 ‘산천어배 동호인배드민턴대회’가 열리고 있다. 올해는 12월 14∼15일 새로 지어진 체육관에서 진행된다. 내년 1월 4∼26일 열리는 산천어축제를 앞두고 열리는 전초전 성격의 대회다.
정 군수는 “산천어축제는 중국 하얼빈 빙등축제, 일본 삿포로 눈축제, 캐나다 퀘백 윈터카니발과 함께 세계 4대 겨울축제로 꼽힌다. 2006년부터는 매년 100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는 대규모 축제가 됐다. 산천어축제를 앞두고 동호인배드민턴대회를 개최함으로서 배드민턴동호인들도 화천의 축제 분위기를 누릴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다”며 온화한 미소를 지었다.
토요일 경기 결과 남자 단식 8강=이현일(새마을금고) 2-0 이동근(요넥스), 홍지훈(요넥스) 2-0 장영수(김천시청), 이철호(수원시청) 2-0 박영남(충주시청), 노예욱(상무) 2-0 김동령(요넥스) 여자 단식 8강=이장미(새마을금고) 2-0 고현정(김천시청), 송민진(대교눈높이) 2-1 정미진(새마을금고), 김문희(대교눈높이) 2-0 이민지(KGC인삼공사), 김영미(새마을금고) 2-1 오보경(시흥시청) 남자 복식 8강=강명원,전용현(당진시청) 기권승 김동헌,김용현(당진시청), 황지만, 김대성(수원시청) 2-1 장승훈,권이구(김천시청), 정의석,한토성(새마을금고) 2-0 김동령,이행함(요넥스), 정영근,김덕영(새마을금고) 2-0 엄지관,최호진(당진시청) 여자 복식 8강=최아름,한우리(포천시청) 2-0 오보경,유지혜(시흥시청), 박민지,이자영(시흥시청) 2-0 임수빈,임혜빈(시흥시청), 황유미,김민경(새마을금고) 2-0 고현정,최수지(김천시청), 김슬비,이세랑(KGC인삼공사) 2-0 최하나,최민정(포천시청) 혼합 복식 8강=정의석,황유미(새마을금고) 2-1 이행함(요넥스),이자영(시흥시청),한토성,김민경(새마을금고) 기권승 최호진(당진시청),이세랑(KGC인삼공사), 김대성(수원시청),박민지(시흥시청) 2-0 강명원(당진시청),김슬비(KGC인삼공사), 유연성(상무),김나영(영동군청) 2-0 박영남(충주시청),박수현(영동군청)
일요일 경기 결과
남자 단식 준결승전=이현일(새마을금고) 2-0 홍지훈(요넥스), 노예욱(상무) 2-0 이철호(수원시청) 여자 단식 준결승전=이장미(새마을금고) 2-0 송민진(대교눈높이), 김문희(대교눈높이) 2-0 김영미(새마을금고) 남자 복식 준결승전=강명원,전용현(당진시청) 2-0 황지만,김대성(수원시청), 정영근,김덕영(새마을금고) 2-0 정의석,한토성(새마을금고) 여자 복식 준결승전=최아름,한우리(포천시청) 2-0 박민지,이자영(시흥시청), 황유미,김민경(새마을금고) 2-0 김슬비,이세랑(KGC인삼공사) 혼합 복식 준결승전=정의석,황유미(새마을금고) 2-0 한토성,김민경(새마을금고),유연성(상무),김나영(영동군청) 2-1 김대성(수원시청),박민지(시흥시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