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이재명, 정치적 이득 위해 성남FC 후원금 요구”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이 축구단 인수에 따른 정치적 약속을 이행하지 못할 것을 우려해 성남시로부터 인허가 등을 받아야 하는 기업을 접촉했다.”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지난달 30일 성남시 전략추진팀장였던 A 씨를 제3자 뇌물공여 혐의로, 두산건설 대표였던 B 씨…
- 2022-10-0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이 축구단 인수에 따른 정치적 약속을 이행하지 못할 것을 우려해 성남시로부터 인허가 등을 받아야 하는 기업을 접촉했다.”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지난달 30일 성남시 전략추진팀장였던 A 씨를 제3자 뇌물공여 혐의로, 두산건설 대표였던 B 씨…
5일 서울 중구 서울도시건축전시관 옥상에 조성된 대청마루에서 시민들이 가을을 만끽하고 있다. ‘서울 대청’이라는 이름의 이 프로젝트는 전통 건축 양식인 대청을 재해석한 것으로 서울시 공모전 당선작이다.
본격적인 ‘등산의 계절’인 가을이 찾아왔다. 등산은 산의 정취를 감상하면서 체력까지 단련할 수 있는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이다. 그러나 사전 준비 없이 무턱대고 나섰다가는 도리어 화를 당할 수 있다. 우리 신체는 산을 오를 때 허공에 떠 있는 시간이 짧고 무게중심이 비교적 낮아 체중…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에는 이자제한법과 대부업법상 이자율 상한(연 20%)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법원 판단이 나왔다. 가상자산을 금전으로 인정하지 않은 것이다. 5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22부(부장판사 정재희)는 가상자산 핀테크 업체 A사가 B사를 상대로 낸 가상자산 청구…
“영화를 극장에서 보는 즐거움을 오랜만에 다시 느끼는 기회가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5일 저녁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 전당 야외 극장. 제27회 부산국제영화제(BIFF) 개막식에서 사회를 맡은 배우 류준열이 말했다. 공동 사회를 맡은 배우 전여빈도 “팬데믹 때문에 관객분들을 만날 수 …
10일은 세계정신건강협회(WFMH)와 세계보건기구(WHO)가 제정한 세계 정신건강의 날이다. 한국도 이날을 정신건강의 날로 정해 ‘이제는 마음에 투자하세요’라는 정신건강 슬로건을 널리 알리고 있다. 그런데 마음이 아플 때는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 전문가들은 마음에 문제가 생길 때…
김원웅 전 광복회장(사진)의 횡령 혐의를 수사 중인 검찰이 5일 광복회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서울서부지검 형사5부(부장검사 이병주)는 이날 오전 서울 영등포구 광복회 사무실 등 4곳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회계자료 등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김 전 회장은 광복회가 2020년 5월…
내년 3월 자녀가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부모들은 입학을 6개월 앞둔 요즘 고민이 많을 때다. 아이가 학교에 잘 적응할지, 다른 아이들보다 뒤처지는 것은 아닐지 걱정하며 각종 사교육을 시키는 부모도 있다. 특히 내년에 취학하는 아이들은 만 5∼7세 시기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
우주의 구조와 기원을 밝히기 위한 실험시설이 강원도의 지하 1000m 땅속에서 문을 열었다. 암흑물질과 중성미자 등 인류의 난제를 풀기 위한 추적을 시작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기초과학연구원(IBS)은 5일 강원 정선군에서 ‘예미랩(사진)’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예미랩은 정선…
“원래 쓰던 일회용기는 둥근 모양이었는데, 다회용기는 직사각형뿐인 데다 크기도 딱 맞지 않아 같은 양을 담아도 적어 보여요. 용기를 겹쳐 쌓아둘 수도 없어 공간도 많이 차지하고요.” 서울 강남구에서 샐러드가게를 운영하는 A 씨(39)는 지난달 29일 동아일보 기자와 만나 이같이 말했다…
2023학년도는 약대가 학부 선발로 전환한 뒤 신입생을 모집하는 두 번째 해다. 지난달 마감된 대입 수시모집에서 전국 37개 약대 경쟁률은 36.9 대 1을 기록했다. 전년도 44.1 대 1보다 경쟁률이 다소 낮아진 것이다. 이는 지난해의 높은 경쟁률에 올해 수험생들이 지원을 줄인 결…
학부형, 저출산, 유모차…. 5일 서울시가 공개한 ‘서울시 성평등 언어사전’에 따르면 이처럼 일상 속에서 흔히 사용하는 말 중에 차별적 의미가 담기거나 오해를 불러일으킬 만한 어감이 담긴 단어들이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한글날(9일)을 맞아 일상 속 단어 중 ‘차별적 요…
윤석열 정부의 첫 국정감사가 여야의 충돌 속에 파행이 속출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이준석 전 대표를 대상으로 윤리위원회의 두 번째 징계가 예상돼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정부와 여당의 고민과 향후 국정 쇄신의 방향을 전망해 본다.
5일 서울 동작구 보라매공원을 찾은 어린이들이 높이 약 9m인 ‘핑크퐁’ 조형물을 관람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날부터 다음 달 6일까지 5개 공원을 돌며 초대형 핑크퐁을 순회 전시한다.
춘앵전, 태평무, 살풀이…. 한국무용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전통춤이다. 동아무용콩쿠르 등 국내 주요 무용 경연 대회에서 참가자들이 단골로 추는 춤이기도 하다. 서울 서초구 국립국악원에서 지난달 20일 열린 ‘온나라 전통춤 경연대회’에서 대통령상을 받은 정지…
“강남 하면 떠오르는 ‘선도 도시’ 이미지를 업그레이드해 ‘그린 스마트 도시’ 강남을 만들겠습니다.” 6·1지방선거에서 국민의힘 소속으로 당선된 조성명 강남구청장(65)은 지난달 28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 같은 포부를 밝혔다. 조 구청장은 충남 당진에서 태어났지만 중학생 때 서…
“한 시대의 미의식에 휩쓸리지 않고 자신만의 예술 세계를 구축해 온 김태호의 ‘내재율’을 온전히 느껴 보시기 바랍니다.” 서울 종로구 표갤러리에서 열리는 전시회 ‘질서의 흔적’ 입구에는 이런 글이 관객을 맞는다. 지난달 15일 시작한 김태호 화백(1948∼2022)의 개인전은 4일…
단국대가 한글날(9일)을 맞아 10일(현지 시간) 헝가리 부다페스트 국립 외트뵈시로란드대에서 ‘단국대 총장배 한국어 말하기 대회’를 연다고 5일 밝혔다. 이 행사는 언어와 문화 교류의 장을 마련해 한-헝가리 우호 관계를 발전시키자는 취지로 2015년 시작됐다. ‘나를 설레게 하는 …
러시아 클래식 음악의 거장 표트르 일리치 차이콥스키(1840∼1893)는 동성애자였다. 사랑을 찬미하는 음악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여 왔지만 정작 자신의 사랑은 끝내 감추고 살았다. 19세기 러시아에서 동성애는 중죄였기 때문이다. 서울 종로구 대학로 유니플렉스 1관에서 공연 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