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이야기]‘평창’ 성공 도운 스마트기상예보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총회에서 처음 인정한 겨울올림픽 경기 종목은 크로스컨트리 스키 외 8개 종목, 16개 세부종목이었다. 1924년 1회 프랑스 샤모니 겨울올림픽 때다. 올해 2월 9일부터 25일까지 열린 23회 평창 올림픽에선 설상, 빙상, 슬라이딩 종목 등 총 15개 종목, …
- 2018-03-1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총회에서 처음 인정한 겨울올림픽 경기 종목은 크로스컨트리 스키 외 8개 종목, 16개 세부종목이었다. 1924년 1회 프랑스 샤모니 겨울올림픽 때다. 올해 2월 9일부터 25일까지 열린 23회 평창 올림픽에선 설상, 빙상, 슬라이딩 종목 등 총 15개 종목, …
셔틀콕 스타 정재성 삼성전기 배드민턴 남자팀 감독(36·사진)이 갑자기 세상을 떠났다. 정 감독은 8일 오전 경기 화성시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유가족과 대한배드민턴협회 등에 따르면 부정맥을 앓고 있던 정 감독이 급성 심장마비를 일으킨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고인은 1월 평…
세계 여성의 날인 8일(현지 시간) 프랑스 하원 의사당에서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90)를 초대해 일본의 잔혹한 만행과 위안부 피해자의 고통에 대해 듣는 자리가 마련됐다. 이 자리엔 프랑스 상원 한-프랑스 친선협회장인 카트린 뒤마 상원의원과 조아킴 손포르제 하원의원이 참…
《올봄엔 그 어느 해보다도 꽃 소식이 간절하다. 전대미문의 혹한에 데어서다. 지난달 27일 구례 광양은 봄날처럼 따사로웠다. 봄볕 쬐며 털 고르는 고양이의 한가로움이 돋보였다. 겨울의 긴장도 줄줄줄 녹아내렸다. 물론 들판의 아지랑이는 여전히 연목구어고 매화와 산수유는 여태 나목의 빈한…
《대한민국은 전 세계에서 위암 발생률이 가장 높은 나라다. 의료진이 가장 뛰어난 나라 또한 대한민국이다. 세계적인 출판사 ‘엘세비에르’가 운영하는 논문·인명 데이터베이스에 수록된 세계 상위 100명의 위암 명의 중 26명이 한국 의사다. 치료 실적도 세계 최고 수준이다. 국내 위암 5…
연금저축은 연 400만 원까지만 불입하는 사람이 많다. 금융기관이 가입을 권유할 때 연말정산 시 400만 원까지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 탓으로 보인다. 그러다 보니 퇴직 시 적립금액이 몇천만 원 수준이어서 16.5%의 기타소득세를 내는 불이익을 감수하고도 해약하는…
그야말로 횡재한 기분이었다. 20여 년 전에 가입했던 연금보험(삼성생명 그린행복연금보험)에서 올해 말부터 매년 연금을 지급하겠다는 통지를 최근 받았기 때문이다. 1995년 12월 가입한 뒤 매월 15만5000원씩 자동이체로 불입한 상품이었다. 월급에서 정기적으로 빠져나가다 보니 가입 …
최현석 셰프와 반려견 뚜이의 버킷리스트인 알래스카 방문기가 공개된다. 복잡한 반려견 동반 출입국 절차까지도 견뎌낸 최 셰프는 경유지인 시애틀 공항에서 뚜이를 잃어버릴 뻔한 위기를 겪자 결국 사색이 되어 속을 까맣게 태운다.
○ 미라클 리스트(유발 아브라모비츠 지음·마일스톤)=꿈을 알리고, 공유하고, 연결해 실현시키는 방법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속에 있다. 하반신 마비란 장애를 딛고 꿈을 이룬 저자가 SNS를 지혜롭게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1만3000원. ○ 캘리 쓰기의 힘(김정주 지음·오…
유럽에서 제2차 세계대전의 흐름을 바꾼 1944년 6월 6일 연합군의 노르망디 상륙 작전. 기습 상륙작전을 위해서는 달빛이 있고 간조인 5, 6, 7일 중 하루를 선택해야 하는데 또 하나의 조건인 바람이 변수였다. 연합군 사령관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 장군 수하의 기상 예보관 중 …
코끼리를 단짝 친구로 둔 수지. 혼자 학교에 가려니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회오리바람을 만나면 어쩌지, 길이라도 잃어버리면 어떡하지…. 결국 한 시라도 떨어지고 싶지 않은 코끼리를 데리고 함께 학교에 간다. 선생님을 따라 순서대로 친구들과 함께 교실로 들어선다. 하지만 코끼리는…
깊은 잠을 청하며 잠자리에 누운 아이의 밤 일상을 그린 책. 아이의 바람과 달리 머릿속에선 비둘기들이 한 마리 한 마리 자리 잡으며 ‘구구구구’ 울어댄다. 비둘기가 떠나니 이번엔 고양이가 등장. 이어 매미까지 나타나 잠을 방해한다. 매미가 울어대는 머릿속이 너무 괴로워 아이는 결국 고…
우주에 관해 흥미로운 지식들이 잘 정리된 책이다. 학자들이 관측하는 하늘은 자연사박물관 벽면에 과거의 모습을 시대별로 나열한 그림과 같다. 박물관이 화석 등을 바탕으로 상상해 그렸다면, 우주는 진짜 과거의 모습을 드러낸다. 빛이 지구에 도달하는 시간만큼, 먼 별들은 먼 과거를, 가…
세상을 떠나기 전 남아 있는 시간을 알고 있다면, 육체가 스러져 가는 모습을 하루하루 확인해야 한다면 어떻게 살게 될까. 호주 소설가인 저자는 암과 투병하며 보낸 과정을 찬찬히 기록해 나갔다. 죽음을 향해 한 발씩 다가가는 이가 겪는 의식의 흐름을 솔직하게 담았다. 50세 생일을…
우리는 아름다움을 잃은 벌로 어른이 되고 맙니다. 어른이 될 때 우리 가슴속 어린 모차르트는 소리 없이 죽어요. 아니, 우리 스스로 어린 모차르트를 살해했는지도 몰라요. 우리는 우리 안의 별들을 우러러보는 어린아이, 노래하는 종달새, 혼절해도 좋을 만큼 기뻤던 놀이들을 빼앗겼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