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의 향기/150자 맛보기]스웨덴은 어떻게 원하는 삶을 사는가 外
○ 스웨덴 사람이 말하는 ‘진짜 스웨덴’ 스웨덴은 어떻게 원하는 삶을 사는가(라르스 다니엘손, 박현정 지음·한빛비즈)=한국인의 일상을 가까이서 살펴봤던 전 주한 스웨덴대사와 30년간 주한 스웨덴대사관에서 일한 공공외교실장이 ‘진짜 스웨덴’에 대해 말한다. 소소한 일상부터 경제, 정치…
- 2018-03-1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 스웨덴 사람이 말하는 ‘진짜 스웨덴’ 스웨덴은 어떻게 원하는 삶을 사는가(라르스 다니엘손, 박현정 지음·한빛비즈)=한국인의 일상을 가까이서 살펴봤던 전 주한 스웨덴대사와 30년간 주한 스웨덴대사관에서 일한 공공외교실장이 ‘진짜 스웨덴’에 대해 말한다. 소소한 일상부터 경제, 정치…
미국 여성운동가 수전 브라운밀러가 1975년 낸 이 책은 ‘페미니즘 역사의 고전’이라는 평 외에도 세기가 바뀐 지금 터져 나오는 여성 문제의 근원을 들여다보도록 한다는 점에서 의미 있다. 최근 커다란 이슈가 되고 있는 ‘권력형 성폭행’이 실은 성폭행의 근본 메커니즘이라는 주장이 40여…
1920년 4월 10일자 동아일보 3면에는 ‘신랑신부’라는 제목과 함께 사진 두 장이 실렸다. 경도제국대 출신 변호사 김우영과 동경여자미술학교 출신 나혜석이었다. 한국 최초의 공개 결혼청첩이었다. 나혜석(1896∼1948). 일제 시대의 화가, 작가, 여성운동가, 그리고 신여성의…
항상 미소 짓는 얼굴을 갖고 있어 ‘스마일리’란 이름을 가진 사랑스러운 골든리트리버. 하지만 주변 사람들의 얼굴에도 절로 따뜻한 미소가 번지게끔 하는 그 얼굴 뒤엔 아픈 과거가 숨겨져 있다. 강아지 번식장에서 수의간호사인 조앤에게 극적으로 구조된 스마일리는 원래 양쪽 눈이 없는 왜소증…
이명박 전 대통령(77)이 검찰 요구대로 14일 출석해 조사를 받겠다는 뜻을 9일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의 한 측근은 “충분한 변론 준비를 위해 출석 날짜 연기를 요구하자는 의견도 있었다. 하지만 여러 사정상 그런 요청이 부적절하게 보일 수 있다는 쪽으로 뜻이 모아졌다”고 말했다.…
상상을 벗어나는 일이 발생했다. 시스템의 국가, 매뉴얼의 나라로 불릴 만큼 철두철미한 준비성을 자랑하는 일본에서 말이다. 2011년 3월 11일 발생한 동일본 대지진과 이어진 후쿠시마(福島) 원자력발전소 사고는 일본의 상식과 자존심, 그리고 안전에 대한 믿음을 송두리째 흔들었다. …
제자 10여 명을 성추행한 혐의로 경찰 수사 대상에 오른 배우 조민기 씨(53)가 9일 숨진 채 발견됐다. 조 씨는 사흘 뒤 경찰의 소환 조사를 받을 예정이었다. 서울 광진경찰서는 이날 오후 4시경 광진구 구의동의 한 주상복합아파트 지하주차장 창고에서 조 씨가 숨져 있는 것을 가족…
청와대 대변인 출신인 박수현 충남도지사 예비후보의 전 부인이 박 후보의 불륜 탓에 이혼했다고 주장했다. 전 부인 A 씨는 9일 오전 충남도청에서 더불어민주당 공주시당협위원회 전 사무국장 오영환 씨와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오 씨는 “박 후보와 현 공주시의원 B 씨와의 (불…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53)가 서울서부지검에 모습을 나타낸 건 9일 오후 5시 5분경. 타고 온 차량은 은색의 구형 쏘렌토였다. 신형철 전 비서실장이 운전대를 잡고 있었다. 다른 동승자는 없었다. 뒷좌석에서 내린 안 전 지사는 남색 패딩점퍼와 베이지색 바지, 갈색 가죽신발 차림이었다.…
프로농구 DB가 9일 원주체육관에서 KGC를 86-72로 꺾고 정규리그 우승 매직 넘버를 ‘1’로 줄였다. 2연승을 거둔 DB는 37승 15패로 이날 kt를 92-87로 꺾은 2위 KCC(35승 17패)와의 승차를 2경기로 유지했다. DB는 11일 SK를 누르면 잔여 경기와 상관없이 …
“피청구인 대통령 박근혜를 파면한다.” 2017년 3월 10일, 이정미 당시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이 탄핵심판 결정문을 낭독하면서 박근혜 전 대통령(66·구속 기소)은 대통령직을 상실했다. 8 대 0, 역사적 결단을 내리는 데 이의를 제기한 헌법재판관은 한 명도 없었다. 그로부터 1…
대한펜싱협회는 9일 제33대 협회장 선거에서 단독 입후보한 최신원 SK네트웍스 회장(66·사진)이 당선됐다고 밝혔다. 임기는 2020년까지다. 최 신임 회장은 “중장기 발전 계획을 세워 유망주 발굴과 생활체육 저변 확대를 통해 펜싱이 사랑받는 스포츠가 되는 기반을 만들겠다”고 밝혔…
▽바이애슬론 남자 7.5km(10시 25분: 신의현) ▽아이스하키 B조: 한국-일본(15시 30분) ▽휠체어컬링 한국-미국(14시 35분)
#1. 1969년 7월 18일 오후 11시 15분 미국 매사추세츠주 채퍼퀴딕섬. 파티에 참석했던 존 F 케네디 미국 대통령의 막냇동생인 에드워드 케네디 상원의원은 자신의 형인 로버트 케네디 전 미국 법무장관의 선거운동원이자 비서였던 메리 조 코페크니를 차에 태우고 단둘이 가다가 물속으…
두 손을 꼭 잡고 조마조마한 마음으로 성화대에 불꽃이 타오르는 것을 지켜봤다. 30년 전보다 더 환했다. 이 땅의 첫 번째 패럴림픽이 열렸을 땐 ‘장애인’이란 용어조차 어색했다. 하지만 이번 개회식을 장식한 장애인 문화 콘텐츠는 풍요로웠다. 밝게 타오른 성화는 문화적 장벽을 뛰어넘는 …
장애인 아이스하키에선 썰매와 스틱 활용법도 관전 포인트다. 이 두 장비를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알면 경기를 더 재미있게 볼 수 있다. 썰매는 선수들의 몸을 담고 지탱하는 ‘바스켓’과 썰매날로 이뤄졌다. 선수들은 상체는 물론이고 이 썰매를 활용해 보디체크(몸을 충돌시키는 것)를 한다.…
한국을 강타한 미투운동은 미국으로부터 옮겨 붙은 걸까. 전문가들은 ‘노’라며 고개를 젓는다. ‘알파걸 신화’에 가려 조용히 쌓아온 분노에 미국의 미투는 불씨를 지폈을 뿐이라는 것이다. ‘학업 운동 리더십 등 모든 면에서 남성을 능가하는 높은 성취욕과 자신감을 가진 여성.’ 2…
○ 기다렸던 뜨거운 승부 2018 평창 겨울패럴림픽의 성화가 밝게 타오른 가운데 한국 선수들은 대회 개막 후 첫날부터 뜨거운 승부를 펼친다. 결승 진출을 노리는 한국 장애인 아이스하키 대표팀은 10일 오후 3시 30분 강릉 하키센터에서 예선 B조 첫 경기로 일본과 ‘한일전’을 …
2018 평창 겨울올림픽에서 국내외 관람객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던 ‘라이브 사이트’가 겨울패럴림픽 기간에도 운영된다. 평창동계패럴림픽조직위원회에 따르면 패럴림픽 개막일인 9일을 시작으로 대회가 끝나는 18일까지 평창 올림픽플라자, 강릉 올림픽파크 등에서 라이브 사이트가 개장된다.…
성화 점화대 앞에 놓인 경사진 슬로프 위에 한 가닥 줄이 놓여 있었다. 누군가가 그 줄을 잡고 힘겹게 오르기 시작했다. 등에는 타오르는 성화를 멘 채. 천천히 그러나 꾸준히 오르는 그의 왼쪽 다리는 의족이었다. 절뚝거리면서도 포기하지 않고 슬로프를 끝까지 오른 그는 성화대 앞에 서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