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兒들이 독립운동한다고?… 2·8선언, 마침내 국내점화
1919년 초, 일본제국주의의 심장부 도쿄에서 독립선언을 준비하는 유학생들은 예전의 ‘부잣집 도련님’들이 아니었다. 일본에서 여러 차례 유학생활을 한 춘원 이광수는 1910년대 중반의 유학생들은 세 부류가 있다고 했다. “첫째 세계 대세와 현대문명을 일부분은 이해하고 또 전부를 …
- 2018-03-1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1919년 초, 일본제국주의의 심장부 도쿄에서 독립선언을 준비하는 유학생들은 예전의 ‘부잣집 도련님’들이 아니었다. 일본에서 여러 차례 유학생활을 한 춘원 이광수는 1910년대 중반의 유학생들은 세 부류가 있다고 했다. “첫째 세계 대세와 현대문명을 일부분은 이해하고 또 전부를 …
KDB산업은행이 다음 주 한국GM에 대한 실사에 착수한다. 또 미국 제너럴모터스(GM)는 다음 주초 한국 정부에 한국GM에 대한 외국인투자지역 지정을 공식 요청하면서 신규 투자 계획을 함께 제출하기로 했다. 한국GM의 자금 지원을 위한 정부와 GM 측의 협상이 속도를 내고 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서명한 수입 철강재 고율관세가 실제 적용되기까지 15일간 정부는 예외국으로 지정받기 위해 총력 외교전에 나설 방침이다. 방북 결과를 설명하기 위해 8일(현지 시간) 백악관을 방문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과 허버트 맥매스터 백…
“북-미 정상회담은 역사적인 이정표로 기록될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리더십은 한국의 국민은 물론 북한과 평화를 희망하는 세계인들의 찬사를 받을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9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북-미 정상회담 수용 발표 직후 트위터에 이런 내용의 입장문을 영어로 올렸다…
중국 외교부는 9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월 전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의 회담 의사를 밝힌 것에 대해 “북-미가 마침내 한 걸음 내디뎌 직접 대화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한반도 핵 문제의…
아베 신조(安倍晋三·사진) 일본 총리는 9일 오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하고 기자들을 만나 “북한이 비핵화를 전제로 (미국과) 대화하기로 한 변화를 평가한다”며 “이는 미일, 한미일, 국제사회가 함께 고도의 압력을 가한 성과”라고 밝혔다. 또 “(북한이) 핵·미사일…
북-미 정상회담이라는 ‘초대형 이벤트’가 전격 결정되면서 이에 앞서 4월 말 열리는 남북 정상회담이 하나의 ‘징검다리’에 머물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정부가 강조했던 ‘중매 역할’이 벌써 마무리된 것 아니냐는 것. 이에 전문가들은 “정부가 이제 단순 중재자 역할을 넘어 비핵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깜짝 초청을, 단박 수락으로 받아쳤다. 지난해 북한의 도발 국면에서 서로 인신공격성 비난을 주고받았던 두 지도자가 올해는 삽시간에 정반대의 대화 기조를 만들어내고 있는 것이다. 여기엔 트럼프, 김정은의 정치적 기질과 각자가 처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과의 5월 북-미 정상회담을 수용하면서 북-미 간 특사 교환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사상 첫 북-미 정상 간 만남인 만큼 양국을 방문해 회담 의제와 쟁점을 조율할 수 있는 상징성 있고 중량감 있는 거물들이 특사를 맡게 될 것으로 보인다. 김정은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역사적인 첫 만남에 합의하면서 한반도가 ‘운명의 봄’을 맞게 됐다. 4월 말 남북 정상회담에 이어 5월 사상 첫 북-미 정상회담이 성사되면 북핵 폐기는 물론이고 6·25 종전 이후 64년간 이어져 온 한반도 체제는 그야말로 전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월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 만나겠다고 밝히자 해외 언론들은 ‘깜짝 발표’ ‘기습 만남’ 등의 표현으로 속보를 전하며 놀라워했다. 두 정상이 만나도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회의론도 나왔다. 미국 워싱턴포스트는 9일 “어떤 만남도 역사적이 될 것”…
8일(현지 시간) 오전 9시 50분,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미국 워싱턴 인근 버지니아주 덜레스공항에 도착했다. 검색대를 신속하게 빠져나온 뒤 주미 대사관 직원들의 안내를 받아 차량에 올라타고 곧장 워싱턴으로 향했다. 정 실장은 다시 한번 메모를 점검했다. 대…
2018 평창 겨울패럴림픽 개회식 최종 성화 점화 주자로 나선 ‘팀 킴’ 스킵(주장) 김은정(왼쪽)과 휠체어컬링 대표팀 스킵 서순석. 평창=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53)가 9일 오후 서울서부지검에 출석했다. 비서였던 김지은 씨(33)가 안 전 지사로부터 성폭행을 당했다고 폭로한 지 나흘 만이다. 안 전 지사는 검찰청사 앞에서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다. 아내와 아이들에게도 너무 미안하다”고 말했다. 또 “저로 인해 상처 입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8일(현지 시간) 수입산 철강과 알루미늄에 각각 25%와 10%의 관세를 부과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전 세계가 트럼프발 무역전쟁에 휩싸인 가운데 한국산 철강의 대미(對美) 수출도 큰 타격을 입게 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미 철강 노동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사진)이 5월 안에 북-미 정상회담을 갖기로 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이 직접 대화를 갖고 비핵화, 더 나아가 북-미 수교 등에 대한 ‘원샷’ 타결을 시도하겠다는 것. 다음 달 판문점 3차 남북 정상회담에 이어 사상 첫 북-미…
배우 조민기의 빈소가 9일 오후 서울 광진구 건국대학교 장례식장에 마련되고 있다. 조민기는 9일 오후 서울 광진구 구의동의 한 아파트 지하 창고에서 쓰러진채 발견됐다. 최근 조민기는 청주대학교 연극영화과 학생들의 성추행 의혹을 받고 있엇다. 사진 = 사진공동취재단동아닷컴 국경…
10일 오전 서울 광진구 건국대학교 장례식장에 고 조민기의 빈소가 마련되고 있다.동아닷컴 국경원 기자 onecut@donga.com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월 안에 북한 김정은과 만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어제 문재인 대통령의 특사로 평양에 다녀온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으로부터 김정은의 ‘가능한 한 조기에 만나고 싶다’는 메시지를 전해 듣고 “항구적인 비핵화 달성을 위해 김정은과 금년 5…
결국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8일 한국 등 외국산 철강에 25%, 알루미늄에 10%의 관세를 부과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인접 국가이면서 대미 철강 수출 1위와 4위인 캐나다와 멕시코는 예외 적용을 받게 됐다. 이들과 경쟁하는 처지에 있는 수출 3위국인 한국으로서는 이번…